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尹, '건진법사' 논란 진화에도 여진…'미투 폄훼' 사과엔 입장 유보



선거

    [영상]尹, '건진법사' 논란 진화에도 여진…'미투 폄훼' 사과엔 입장 유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8일 오후 서울 강남구 헬스클럽에서 열린 "체력은 국력이다" 실내체육시설 현장 방문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8일 오후 서울 강남구 헬스클럽에서 열린 "체력은 국력이다" 실내체육시설 현장 방문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가 18일 이른바 '건진법사'가 소속된 네트워크 본부를 전격 해산하며 무속 논란 진화에 나섰지만, 건진법사가 캠프에서 적극 활동한 정황들이 나오면서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윤석열 후보는 전날에 이어 이날도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폄훼' 발언에 대한 입장을 유보하면서 논란이 거세지는 분위기다.
     

    네트워크 본부 해체했지만…건진법사, '양재팀' 캠프서 활동 이력

     
    권영세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본부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권 본부장은 "선대본부 네트워크본부를 해산한다"며 "해산 조치는 윤 후보의 결단"이라고 말했다. 박종민 기자권영세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본부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권 본부장은 "선대본부 네트워크본부를 해산한다"며 "해산 조치는 윤 후보의 결단"이라고 말했다. 박종민 기자
    국민의힘 권영세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장은 이날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네트워크 본부를 해산한다고 밝혔다. 네트워크 본부는 건진법사라 불리는 무속인 전모 씨가 소속된 기구다. 전날 일부 매체를 통해 전씨가 윤 후보의 메시지와 일정 등 선대본부 주요 일정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나자, 조직 자체를 없애 무속 논란 확산을 막겠다는 취지다. 윤 후보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네트워크 본부 해산 조치에 대해 "국민들이 혹시나 오해할 소지가 있다면 빠른 조치하는 게 맞다고 생각해서 선대본에서 결론을 내렸다"고 했다.
     
    윤 후보는 전날 "당 관계자로부터 소개를 받아 인사한 적 있는데, 스님으로 안다. 법사라 들었다"고 했지만, 전씨가 최소 지난해 중순 전부터 윤 후보를 돕고 있었다는 정황이 추가로 드러나며 의혹이 외려 커지고 있다. 일각에선 전씨는 윤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의 인맥으로, 윤 후보 부부와 밀접하게 소통해왔다는 설도 돌았다.
     
    선대본부 소속 한 관계자는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윤 후보가 지난해 7월 입당하기 전부터 이미 건진 법사라는 이름을 들은 적이 있다"며 "주로 양재동 팀에서 활동하며 크고 작은 일에 개입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당내 관계자는 "자세한 내막은 모르지만 건진 법사라는 사람이 윤 후보 주변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소문이 당내에 파다하다"고 설명했다.
     
    윤 후보는 지난해 7월 국민의힘 입당 전 무소속 신분으로 자체 캠프를 꾸린 바 있다. 광화문 이마빌딩에 입주한 이마팀과 서초동에 위치한 법률지원팀, 양재역 1번 출구 인근 서희건설 본사에 자리잡았던 양재팀 등이 가동됐었다. 전씨는 이 중에 양재팀에서 활동하며 윤 후보를 조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내 또 다른 관계자는 통화에서 "건진 법사가 단톡방을 만들어 양재팀 사람들과 선거운동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특히 윤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 쪽 인맥이라 내부에서도 실세라는 소문이 있었다"고 말했다.
     
    '건진법사' 전모씨. 연합뉴스'건진법사' 전모씨. 연합뉴스
    최근 일부 언론을 통해 전씨의 정체가 수면 위로 드러난 것은 선대본부 내 알력 싸움에서 비롯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선대본부 관계자는 통화에서 "최근 내부에서 일정‧메시지 팀과 전씨의 큰 충돌이 있었다"며 "주도권 싸움이 치열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선대본부 업무에 개입한 전씨를 견제하기 위해 일부 세력이 의도적으로 외부에 정보를 흘렸다는 추정에 무게가 실리는 대목이다. 이와 함께 김건희씨가 '7시 통화 녹취'에서 언급한 부분도 발단이 됐다. 김건희씨는 서울의소리 기자와 통화 녹취에서 "나는 되게 영적인 사람이라 차라리 책 읽고 도사과 얘기하면서 삶은 무엇인가. 이런 얘기하는 걸 좋아한다"고 했다. 방송에 공개되지 않은 녹취에선 '관상은 빛깔을 보는 것'이라는 등 발언이 무속 논란과 엮였다.
     

    '미투 폄훼' 2차 가해 논란에 윤석열 "드릴 말씀 없다"…사과 거부

     
    윤 후보는 김건희씨의 '미투 폄훼' 논란에 대해 전날에 이어 이날도 입장을 유보했다. 윤 후보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사건 피해자 김지은씨가 김건희씨에게 공개 사과를 요구한 데 대해 "저는 거기에 대해 드릴 말씀이 없다"며 "어제 말씀 드린 내용이 전부"라고만 했다. 윤 후보는 전날 해당 녹취 속 김건희씨의 부적절한 발언 등에 대해 총체적인 사과 의사를 보였지만, 구체적으로 '미투 폄훼' 부분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 윤창원 기자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 윤창원 기자해당 녹취에서 김건희씨는 "미투는 돈을 안 챙겨주니까 터지는 것이다", "보수는 챙겨주는 게 확실해서 미투가 안 터진다", "나는 안희정이 솔직히 불쌍하더라", "둘이 서로 좋아서 했으면서 그 김지은이 웃기는 애 아니야. (성폭력 당할 때) 지가 소리를 질렀어 뭐 했나", "둘이 합의 하에 했으면서 지금 와서 미투라고 한다" 등 다소 수위 높은 발언들을 쏟아냈다.

    윤 후보가 '미투 폄훼' 관련 사과 여부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는 것은 20대 남성 표심을 의식한 행보로 읽힌다. 윤 후보는 이달 초 이준석 대표와 갈등을 빚으며 지지율 급락 사태를 겪었지만, 이 대표와 극적 화해 후 이대남 표심을 기반으로 반등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이 대표도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사적인 전화 통화를 했다는 것 갖고 2차 가해란 표현은 성립하기 쉽지 않다고 본다"고 했다. 사실상 윤 후보와 이 대표가 같은 입장을 공유하며 '미투 폄훼' 관련 사과를 거부하고 있는 셈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