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중소기업·소상공인 "기준금리 인상 치명타 우려"



산업일반

    중소기업·소상공인 "기준금리 인상 치명타 우려"

    연합뉴스연합뉴스기준금리가 또다시 0.25% 포인트 인상된 것과 관련해 중소기업·소상공인업계가 한 목소리로 우려를 나타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14일 논평을 내고 "국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코로나와 고강도의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매출 감소 때문에 빚으로 하루하루를 버티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지난 8월 이후 세 차례나 시행된 기준금리 인상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금융 비용 부담을 증가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중기중앙회는 "중소기업은 기준금리 1% 포인트 상승할 때 영업이익 대비 이자 비용이 8.48% 포인트 증가할 만큼 금리 상승에 취약하다"며 "지속된 금리 인상은 유동성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금융계는 금리 인상의 충격이 완화될 수 있도록 중소기업, 소상공인 대출금리 및 자금 공급 상황을 면밀하게 점검해 적극적인 금융 지원 정책을 펼쳐야 한다"며 "3월 말 종료되는 대출 만기 연장도 코로나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 추가 연장돼야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연합뉴스소상공인연합회(소공연)도 이날 논평을 내고 "지난해 3분기 자영업자 대출 잔액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14.2% 증가한 887조 원 수준"이라며 "기준 금리 인상은 빚으로 빚을 내어 연명하는 소상공인들에게 치명타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기준 금리 인상과 별개로 정부는 저금리 소상공인 정책 자금의 인상을 억제하고 공급도 확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대출 만기 연장과 이자 상환 유예 조치도 대폭 연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