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송원대 국방경찰학과 선은애 교수 "군사‧경찰학과 장점 갖춘 경쟁력 있는 학과"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광주

    송원대 국방경찰학과 선은애 교수 "군사‧경찰학과 장점 갖춘 경쟁력 있는 학과"

    핵심요약

    국방과 경찰 분야 최고 수준의 인재를 육성하는 국내 유일 학과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으로 전문성을 가진 국방‧경찰 인력 양성에 중점
    군인 양성을 위한 교과운영과 경찰 경채 시험을 위한 특성화 과정 운영
    군사학과와 경찰학과의 장점만을 갖춘 매우 경쟁력 있는 학과

    ■ 방송 : [CBS매거진] 광주 표준FM 103.1MHz (17:05~18:00)
    ■ 제작 : 조성우 PD, 구성 : 윤다조 작가 
    ■ 진행 : 김희송 전남대학교 5.18 연구교수 
    ■ 방송 일자 : 12월 30일 목요일
     송원대학교 국방경찰학과 선은애 교수(사진제공=송원대)송원대학교 국방경찰학과 선은애 교수. 송원대 제공[다음은 송원대학교 국방경찰학과 선은애 교수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김희송> 이번 시간에는 <우리 학과를 소개합니다>를 함께합니다. 광주전남 지역 대학의 특색있고 경쟁력 있는 학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인데요. 오늘은 송원대학교 국방경찰학과를 소개합니다. 송원대학교 국방경찰학과 선은애 교수와 연결돼 있는데요. 안녕하세요.
     ◆선은애> 네 안녕하세요.
     
    ◇김희송> 우선, 송원대학교 국방경찰학과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선은애> 송원대학교 국방경찰학과 선은애 교수입니다. 먼저 저희 송원대학교 국방경찰학과를 소개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21세기 변화하는 여러 상황 속에서 국가의 치안과 안전에 대한 역량은 강화되고 있어 국방인력과 경찰공무원의 필요성과 그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고 그에 따라 해당 분야의 인력 충원 소요가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저희 국방경찰학과는 국방과 경찰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해당 분야 전문 전공 과정을 습득함으로써 참된 인성을 바탕으로 국방과 경찰 분야 최고 수준의 전문가를 양성하여 국가와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국내 유일의 학과입니다. 
     
    ◇김희송> 국방과 경찰 분야가 융합된 학과인 건데요. 각 분야가 요구하는 역량에는 조금 차이가 있을 것 같아요?
     
    ◆선은애> 국방 분야는 정부의 국방개혁에 따른 병력의 양적 성장보다는 질적 관리에 대한 요청이 커지고 있고 보편적인 업무 중심보다는 전문적이고 특수화된 업무 중심으로 군 병력을 유지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이에 국방조직관리 및 군 리더십, 국방 관련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군의 장교, 부사관, 군무원의 실무적응력에 필요한 역량이 중점이 되고 있습니다. 반면 경찰분야는 급변하는 치안환경에 따른 다양한 잠재적인 위기에 대처하고 기존의 공공치안제도의 약점을 보완하고 발전하기 위해 경찰관으로서의 윤리의식과 국민에 대한 봉사정신, 사명감, 경찰조직에 있어서 협동심과 적응력, 자기통제력, 책임감을 바탕으로 한 경찰 관련 전문지식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김희송> 그럼 국방경찰학과에서는 어떤 과목을 배우고, 강의는 어떤 형태로 진행되나요?
    ◆선은애> 저희 국방경찰학과는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하고 전문성을 가진 국방과 경찰인력을 양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국방경찰학과는 군과 경찰의 전공영역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토대로 전공의 다양한 지식과 기술, 태도를 심화하여 습득함으로써 자기 자신이 군과 경찰조직을 위해 새롭고 효과적인 문제해결이나 성과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국방분야는 국방조직관리 및 군 리더십 교육과정 위주로 육군본부 추천 교육과목을 편성하여 운영함으로 군의 장교, 부사관, 군무원의 실무적응력을 향상 시키고 있으며 경찰 분야는 경찰공무원 공채시험 및 경채시험 지원 가능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경찰 유관 기관 관련이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경찰의 실무능력을 배양 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 송원대학교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는 인성교육의 중점을 둔 디딤돌 교과목을 통해 지도교수와 지속적인 상담으로 학생 스스로가 성찰하고 자신의 장단점을 명확히 인식하며, 이를 극복 또는 개발할 수 있도록 목표 설정과 자기주도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도전정신과 열정, 그리고 끈기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며 아울러 지역사회와 국가 및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사제동행을 하고 있습니다. 
     범인 검거 과정 브리핑(사진제공=송원대) 범인 검거 과정 브리핑. 송원대 제공 ◇김희송> 이론 수업과 더불어 각 분야에서 실습해 보는 것도 필요해 보이는데요. 교과 외 어떤 활동을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선은애> 저희 국방경찰학과에서는 국방 및 경찰 분야의 전문 인력을 육성하기 위한 전문 전공과정 습득은 물론 올바른 안보의식과 내적 인성 함양을 위한 협약기관과 연계하여 국방 분야로는 육군, 해군, 공군부대 참관, 광주지방보훈청의 국가기념행사와 국가유공자 보훈행사 참여, 사회봉사단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행사 및 나라사랑 현장 답사를 연중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경찰분야에 있어서도 관련 유관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해당기관의 참관 및 다양한 체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 국방경찰학과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는 교과과정외에 국방과 경찰분야에 대한 비교과 과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국방 분야에 있어서는 집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장교, 부사관 시험 합격을 목표로 필기시험, 체력시험, 면접에 이르기까지 군인 출신 교수님께서 직접 지도를 하시고 있으시며 경찰 및 공무원 분야에 있어서는 TOP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경찰 채용시험에 필요한 필기시험, 체력시험, 면접, 향후 경찰공무원으로서 가져야 할 소양까지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찰관련 시험과목의 변경으로 인해 경찰시험 관련 법학 관련 과목을 기초부터 세심하게 법학전공 교수님들께서 지도를 하시고 있습니다. 
     
    ◇김희송> 이 밖에도 입학생들에게는 어떤 혜택이 주어지나요?
     
    ◆선은애> 저희 국방경찰학과는 국방과 경찰로 진출할 학생들이므로 입학 이전에 태권도 등 무도자격증이나 국가유공자 보훈행사 등 국가기념행사에 참여한 인증서가 있으면 소정의 장학금도 지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저희 국방경찰학과에서는 국방과 경찰 시험에 가산점이 있는 영어토익, 무도자격증 등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있는 것을 입학때 인정시에는 별도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송원대학교의 입학시 경찰시험 관련 동영상을 도서관에 접속하여 무료로 수강 할 수 있습니다. 
     
    ◇김희송> 국방경찰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진로를 선택할 수 있나요? 
     
    ◆선은애> 국방경찰학과는 사회의 치안 안전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로서 적극적인 학과활동을 통한 리더십을 배양할 수 있고 치안 전문가로서 지역 사회와 협력하여 다양한 봉사활동을 전개하여 적극적인 참여로 사회 진출시 아름다운 리더의 자질을 갖춘 인재가 되도록 양성함하고 있습니다. 국방분야는 군장교 및 부사관, 군무원에 진출하고 경찰분야는 순경, 해양경찰, 철도경찰, 청원경찰에 진출하며 일반공무원분야는 행정직, 법원ㆍ검찰직ㆍ교정직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방 분야는 현재 저희 송원대학교 일반대학원에 개설 되어 있는 군사학과로 연계하여 대학원을 진학 할 수 있으며 국방ㆍ경찰 관련 연구기관, 공기업, 공공기관, 기업 보완관리직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희 국방경찰학과는 경찰 관련 자격증 중 가산점이 높은 경비지도사 자격증의 취득을 위한 특강을 방학 중에 실시하고 있으며 그 결과 많은 학생들이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경비지도사 자격증 취득 후 경호 경비업체 경비지도사로 공항의 안전관리자로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김희송> 교수님이 보셨을 때 송원대학교 국방경찰학과만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선은애> 저희 송원대학교는 교수진의 열성적인 학업지도 및 다양한 학교 프로그램으로 학생이 만족할 수 있는 대학이며 송원대학교는 금년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된 만큼 더 많은 학생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저희 국방경찰학과 역시 군사학과와 경찰학과의 장점만을 갖춘 매우 경쟁력 있는 학과라고 자부합니다. 전국 유일 국방과 경찰분야 융합학과로 군인 양성을 위한 교과운영과 경찰 경채 시험을 위한 특성화 과정 운영 그리고 공기업·공공기관 및 국방과 경찰 관련 전문기관 취업 전담교수 배정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가보훈처와 협약하여 경비지도사 과정을 특화하여 운영하므로 민간경비지도사, 탐정 등 다양한 민간 경찰 관련 기업으로 진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국방경찰학과는 학생 한명 한명과 입학부터 졸업 후까지 사제동행을 통해 교수와 학생이 함께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김희송> 마지막으로 국방경찰학과의 학생이 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하고, 지원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어떤 말씀을 해주시고 싶으신가요?
     
    ◆선은애> 학생 여러분의 건강한 신체와 국가와 국민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저희 송원대학교 국방경찰학과에 오신다면 여러분의 꿈을 향해 한발 더 나아갈 수 있고 그 꿈이 현실이 될 수 있도록 저희 송원대학교와 교수들이 여러분과 끝까지 함께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열정과 용기로 꿈 이루시는데 송원대학교 국방경찰학과와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김희송> 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송원대학교 국방경찰학과 선은애 교수와 이야기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