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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2년'…문화예술 직접관람률 '뚝' OTT 경험 '쑥'



공연/전시

    '코로나 2년'…문화예술 직접관람률 '뚝' OTT 경험 '쑥'

    문체부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결과 발표

    TV 시청 감소한 대신 모바일 콘텐츠·동영상VOD 시청 큰 폭 상승

    예술의전당 제공 예술의전당 제공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하면서 문화예술 향유와 여가활동의 중심이 비대면으로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함께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국민여가활동조사, 근로자 휴가조사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2021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에 따르면, 뮤지컬, 연극, 무용, 미술전시 문화예술행사 관람률은 33.6%로 전년 대비 26.9%포인트 감소했다. 관람 횟수는 1.4회로 전년 대비 1.7회 줄었다. 이는 2014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반면 영화, 대중음악·연예, 문학 부문 구입 및 대여 관련 지출은 증가했다. 직접 관람이 아닌 매체를 통한 간접 관람 횟수는 32.4회로 전년 대비 6.8회 증가했다. 온라인 동영상 제공 서비스(OTT)를 이용한 관람 경험은 2019년 27.4%에서 2021년 40%로 늘었다.

    국민여가활동조사에 따르면, 2021년 하루 평균 여가 시간은 평일 3.8시간, 휴일 5.8시간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인 2019년과 비교할 때 평일 0.3시간, 휴일 0.4시간 증가한 수치다. TV 시청(69.0%)은 2019년(71.4%) 보다 감소했지만 모바일 콘텐츠·동영상VOD 시청은 2019년 20.8%에서 2021년 42.8%로 큰 폭으로 상승했다.  

    가장 많이 여가생활을 즐기는 공간은 아파트 내 공터(18.9%), 생활권 공원(10.6%) 순이었다. 2019년 대비 각각 8.0%, 5.3% 증가한 수치다. 동호회 활동, 자원봉사 활동 등 사회적·지속적 여가활동은 감소한 반면 혼자서 여가를 즐기는 비율은 2019년 54.3%에서 2021년 63.6%로 늘었다.

    근로자 휴가조사 결과, 20~30대·미혼·1인 가구의 연차 사용은 감소했지만 40대 이상·기혼·유자녀 근로자의 휴가 사용은 증가했다. 여행·여가 활동 참여가 높은 전자가 코로나19로 인해 제약을 받는 반면 후자는 양육 부담이 늘었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국민문화예술활동·국민여가활동조사는 2021년 9월 6일~11월 26일 전국 만 15세 이상 국민 1만여 명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됐다. 근로자휴가조사는 올해 9월 9일~11월 30일 상용근로자 5인 이상 사업체 근로자 5천2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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