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 "'코호트 격리' 요양시설 환자, 재택치료 준한 관리"



보건/의료

    정부 "'코호트 격리' 요양시설 환자, 재택치료 준한 관리"

    고령층 3차접종률 70%↑, 감염병전담병원 확충으로 격리환자↓
    "내년 1월까지 970여병상 더 확충해 환자 발생 시 신속이송"
    "부득이한 상황 시 집단격리…협력의료기관 협조로 치료 진행"

    22일 오전 광주 북구 한 요양병원에서 북구보건소 감염병예방 방역팀 직원이 소독 작업하고 있다. 이 요양병원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해 일부 병동이 코호트 격리됐다. 연합뉴스22일 오전 광주 북구 한 요양병원에서 북구보건소 감염병예방 방역팀 직원이 소독 작업하고 있다. 이 요양병원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해 일부 병동이 코호트 격리됐다. 연합뉴스정부가 코로나19 '고위험군'이 밀집돼 있는 요양시설에서 '코호트(동일집단) 격리'를 실시하게 될 경우, 협력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아 현행 재택치료에 준(準)하는 환자 관리를 하기로 했다. 요양시설 입소자는 대부분이 고령층에 기저질환 보유자로 위중증 악화 위험이 높기에 '전담병원 이송'이 우선 원칙이지만 부득이한 집단격리 시엔 치료를 더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28일 향후 요양시설 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게 되면 관리의료기관을 지정해 재택치료 수준으로 환자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초 코로나19 사태 이후 수많은 집단감염이 일어난 요양시설은 '3밀(밀집·밀접·밀폐) 환경'에 해당하는 데다 60세 이상 고령층이 대다수인 만큼 숱한 중증환자와 사망자가 나온 고위험시설이다.
     
    정부는 요양시설 확진자에 대해서는 중증도를 따지지 않고 감염병전담요양병원 이송 및 치료(이송 시까지 격리)를 원칙으로 삼아왔다. 다만, 이들을 수용할 병상이 충분하지 않거나 이송이 지체되는 사이 감염이 급속도로 번지면서 시설을 통째로 외부로부터 봉쇄시키는 '코호트 격리'가 시행된 사례도 다수 있었다. 이 때문에 코호트 격리된 시설은 사실상 온전한 치료를 받지 못한 채 방치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에 중대본은 요양시설을 주기적으로 방문해 입소자들의 건강을 점검하는 계약의사가 소속된 병원이나 협약의료기관이 현재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의 지정요건을 충족할 경우, 해당 병원들을 관리기관으로 우선 지정하기로 했다.
     
    정부가 설정한 재택치료 관리기관의 조건은 '환자 100명당 의사 1~2명, 간호사 3~5명'이 24시간 상담·진료를 할 수 있는 의료기관이다. 특히 무증상·경증 환자의 임상증상이 악화될 때를 대비해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력 운용이 가능해야 한다.
     서울 서대문구 동신병원에서 간호사들이 전화 통화로 체온·혈압·산소포화도 등 재택치료 중인 환자의 상태를 확인한 뒤 재택치료 시스템에 등록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서울 서대문구 동신병원에서 간호사들이 전화 통화로 체온·혈압·산소포화도 등 재택치료 중인 환자의 상태를 확인한 뒤 재택치료 시스템에 등록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만약 시설과 협약을 맺은 의료기관 등이 이같은 요건에 맞지 않을 경우에는 관할 지역 내 기존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을 활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요양시설은 담당 간호사를 지정해 관리의료기관과 보건소에 알려야 한다. 환자 관리를 맡은 의사는 시설의 간호사와 함께 시설 내 확진자에 대한 집중관리를 하게 된다. 요양시설 환자들은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는 만큼 △오전(9시 이전, 유선) △오후(애플리케이션으로 대체 가능) △취침 전(유선) 등 '하루 3회'(최소 2회 유선) 모니터링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격리조치된 시설 내 확진자에 대한 '렉키로나주' 주사 지원을 위해 건강보험 수가도 한시적으로 적용한다.
     
    의사가 직접 방문해 진찰하고 주사를 놓을 경우에는 약 10만 5천원, 비(非)대면 진찰 이후 간호사 방문을 통해 투여하는 경우엔 약 8만 9천원이 책정됐다. 이는 1회당 방문 기준으로 병원급 의료기관일 때 국한된다.
     
    코호트 격리 기간 동안 비(非)확진 격리자를 대상으로 계약의가 원격 진찰을 하게 될 때에도 진찰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중대본은 기존에 지원되던 방호복, 장갑, 페이스 쉴드(face shield) 등 방역물품 외 산소발생기, 이동형 음압기 등의 구입비도 격리자 한 명당 '1일 1만원'씩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환자들과 함께 격리된 실(實)근무 종사자에 대한 야간수당 등도 지급한다.
     경기 성남시 국군수도병원 내 감염병전담병동에서 한 의료진이 분주히 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경기 성남시 국군수도병원 내 감염병전담병동에서 한 의료진이 분주히 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대본에 따르면, 최근 고령층 '3차 접종'(추가접종)이 속도를 내고 감염병전담요양병원이 확충되면서 요양시설의 집단발생, 격리·관리 중인 확진자는 뚜렷이 감소하는 추세다. 지난 15일에는 총 37개 시설에서 427명의 환자(중증 70명)가 격리돼 있었지만, 전날 기준 10곳, 34명(중증 1명)으로 대폭 줄었다.


    이날 0시 기준 60세 이상 고령층의 3차 접종률은 71.6%(총 1595만 3140명 접종)까지 오른 상태다. 
     
    정부는 내년 1월까지 973개의 감염병전담요양병원 병상을 더 확충할 계획이다. 전날 기준 14곳(2150병상)에서 21곳(3123병상)으로 전담병원도 7곳을 더 늘리기로 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 박향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요양시설 입소자 중) 지금 확진이 된 사람은 즉시 요양전담병원으로 옮기는 것이 가장 우선적으로 진행돼야 할 문제"라며 "저희들이 각 권역별로 요양병상들을 계속 확충하고 있기 때문에 (환자를) 전원시키는 게 가장 먼저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초기 대응에 실패해 대형 집단감염으로 퍼진 사례를 두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호트 격리를 해야 될 경우, 이전에는 전원이 되기 어려웠기 때문에 그 안에서 확진자들은 별도로 격리시키고 접촉자이거나 미접촉자인 경우도 따로 방을 분리해 동선을 막는 방식으로 진행해왔는데, 그 부분이 조금 정확히 지켜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부분에 있어서는 우리 보건소의 방역팀과 요양시설의 직원들이 서로 정보들을 정확하게 공유하고 코호트 격리하는 방식, 방에 대한 재배치 등의 모니터링을 좀 더 강화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박 반장은 "부득이하게 코호트 격리를 해야 될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협약의료기관에서 모니터링을 함으로써 증상 발현여부 등을 놓치지 않고 진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보강하고 있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