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드디어 등판한 이낙연…'골든크로스' 시너지 낼까



국회/정당

    [영상]드디어 등판한 이낙연…'골든크로스' 시너지 낼까

    핵심요약

    민주당 선대위 출범 후 51일만에 이재명-이낙연 전격 회동
    '국가비전과 통합위원회' 위원장 맡으며 선대위 합류
    이낙연 "때로는 후보나 당과 결이 조금 다른 얘기도 할 수 있을 것"
    국무총리·전남지사·5선 의원 출신의 풍부한 경험 활용한 보완 기대감
    반면 후보와의 거리감 고려할 때 "당내 지지층 통합으로 충분" 시각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왼쪽)와 이낙연 전 대표가 23일 중구 한 식당에서 오찬 회동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왼쪽)와 이낙연 전 대표가 23일 중구 한 식당에서 오찬 회동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한동안 개인일정 소화를 이유로 대선 전선 일선에서 떠나 있던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이재명 대선후보와 전격 회동했다.

    단순히 만남을 통한 힘 실어주기에 그치지 않고 '국가비전과 통합위원회' 위원장직까지 맡으며 이 후보를 '제대로' 밀어주기로 한 만큼, 향후 '스피커'로서의 역할과 통합 시너지 효과에 대한 당내 기대감이 커지는 모습이다.


    두 손 맞잡은 李와 李…"후보와 결 다른 얘기 할 수 있다"며 쓴소리 예고도



    이 후보와 이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만났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 후 51일 만이다.

    이 후보와 두 손을 맞잡은 이 전 대표는 이 후보의 도와달라는 부탁에 "네"라고 답함은 물론, 이 후보와 함께 '국가비전과 통합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아 선대위에도 참여하기로 했다.

    이 전 대표는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때로는 후보나 당과 결이 조금 다른 얘기도 할 수 있을 것이며 이에 대해 후보도 수용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최근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세 감면 여부를 둘러싸고 이 후보와 정부, 청와대가 엇박잘를 내는 등 다소 흔들리는 모습을 보인 선대위 활동과 관련해 가감 없이 조언에 나서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풍부한 중앙정치 경험과 당내 통합 완성에 대한 기대감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이 전 대표의 선대위 합류는 향후 이 후보의 행보에 무게감과 위기관리 능력을 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총리를 지냄은 물론 전남지사와 5선 국회의원을 지내며 축적한 경험을 선대위의 비전 제시나, 정부 관료들과의 소통에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 선대위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후보가 그간 '변방의 소수파'로 활동했기 때문에 이른바 주류 엘리트층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이 전 대표는 총리를 비롯해 안정적인 국정운영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채울 수 있다"고 기대했다.

    미완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던 당내 통합을 마무리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전남 출신인 이 전 대표는 고향인 광주·전남지역 경선에서 이 후보를 제치고 1위를 기록한 데 이어, 경선 막판 3차 슈퍼위크에서 무려 62.37%를 얻으며 당내 지지층의 상당한 지분을 확인했다.

    경선 결과에 승복은 했지만 이후 개인 일정 소화를 이유로 이 후보의 호남 행보에 동행하지 않는 등 개별 활동을 펼치면서 당내 지지층이 하나로 뭉치지 못했다는 분석이 제기돼 왔다.

    민주당 선대위는 이 전 대표의 선대위 합류와 함께 한동안 당을 떠나있던 호남 인사들의 당적을 적극 복권해 호남에서의 지지율 반등을 꾀할 계획이다.

    아울러 그간 선대위에서 크게 두드러지지 않았던 이른바 '이낙연계' 의원들의 활동의 폭 또한 넓어질 전망이다.


    "실질적 역할 할 것" vs "실무에 도움 되겠나"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다만 이러한 이 전 대표의 존재감에도 불구하고 선대위 활동에 구체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진영 간 시각차가 나타났다.

    이 전 대표 측은 이 전 대표가 '국가비전과 통합위원회' 위원장으로서의 활동 뿐 아니라 당내 중량감 있는 인사로서의 역할에도 나설 것으로 전망했다.

    이미 조직이 구성돼 활동 중인 선대위 내의 구체적인 실무를 맡지는 않겠지만 공식석상에서의 발언과 SNS 메시지, 방송활동 등을 통해 이 후보와 선대위 활동을 보완하는 이른바 '스피커' 역할에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전 대표 측 핵심관계자는 통화에서 "이 전 대표는 '일회용 포장지로 쓰이는 식으로는 일을 하지 않는다'고 말씀하시는 분"이라며 "이번 회동을 통해 사진 한 번 찍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메시지를 내면서 중도층도 끌어당기고, 우리 지지자들도 결속시키는 등의 역할을 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이 후보와 평소 많은 지점을 공유하는 사이가 아닌 이 전 대표가 후보나 선대위를 대신해 적극 활동에 나서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한 선대위 관계자는 "이 전 대표의 경력과 지위, 중량감, 스타일 등을 고려할 때 '국가비전과 통합위원회' 위원장 이외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겠느냐"며 "당내 지지층 대통합에 기여해주시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역할을 하시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