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연내 승인될듯…화이자 추가구매 협상



보건/의료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연내 승인될듯…화이자 추가구매 협상

    핵심요약

    기존 팍스로비드 7만명분 외 추가 물량
    식약처 긴급사용승인 올해 말까지 검토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22일(현지시간) 자국 제약사 화이자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구용 치료 알약 '팍스로비드'의 긴급 사용을 승인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이 약은 FDA의 사용 승인을 받은 첫 가정용 코로나19 치료제다. 사진은 이탈리아 아스콜리에서 생산되는 팍스로비드의 모습. 화이자 제공미국 식품의약국(FDA)은 22일(현지시간) 자국 제약사 화이자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구용 치료 알약 '팍스로비드'의 긴급 사용을 승인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이 약은 FDA의 사용 승인을 받은 첫 가정용 코로나19 치료제다. 사진은 이탈리아 아스콜리에서 생산되는 팍스로비드의 모습. 화이자 제공정부가 화이자의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를 선구매하는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존 7만명분 외 추가 물량이다.

    국내에 먹는 치료제에 대한 긴급사용 승인은 올해 연말까지 검토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 김옥수 자원지원팀장은 23일 정례브리핑에서 "화이자와 7만명분에 대한 구매약관 외 추가 구매협상이 진행 중이다"라며 "도입 물량이나 시기, 사용 방법은 국내 식약처의 긴급사용승인에 따라 향후 공지하겠다"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40만4000명분을 내년 2월 도입한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 머크앤드컴퍼니(MSD)의 몰누피라비르 20만명분과 화이자의 팍스로비드 7만명분 등 27만명분에 대해 계약을 체결했다. 나머지 13만4000명분도 구매를 논의 중이다.

    김 팀장은 "국내 방역상황을 감안해 현재 물량 외 추가 구매도 제약사와 구체적이고 긴밀하게 논의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구체적인 물량이나 도입 시기는 추후 안내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국내 의약품 규제당국의 승인 현황과 임상 등을 종합해 충분히 확보될 수 있도록 제약사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며 "식약처의 긴급사용 승인은 올해 말까지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이어 "먹는 치료제는 재택치료 환자에게 매우 유용한 수단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며 "재택 환자와 고위험·경증·중등증 환자 치료 병원에서 활용하는 계획을 잡고 구체적인 사안은 추후에 안내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미국 식품의약국(FDA)는 이날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한 팍스로비드 사용을 승인했다. 중증화 진행 위험이 높은 코로나19 환자가 대상이며 증상 발현 후 5일 내 투약하도록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