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종인 "김건희, 한번쯤은 직접 나와서 사과해야" [한판승부]



선거

    김종인 "김건희, 한번쯤은 직접 나와서 사과해야" [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 인터뷰 ②
    가족 의혹, 국민이 판단할 것…대선의 본질 아냐
    김건희의 직접 사과, 후보 스스로 판단할 문제
    윤석열-이재명 맞짱토론? 꼭 필요하면 안 피할 것
    이준석, 대선에 정치생명 걸려..당대표 역할 잘할 것
    이재명, 국토세 말하다가 공시가 동결? 세금 원리 모르나
    내각제 개헌? 대통령 권력 집중 문제 검토해보자는 뜻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과 이야기 나누고 있습니다.

    ◆ 진중권> 네거티브 전쟁을 그만했으면 좋겠다. 김종인 위원장께서 어제 회의에서 이렇게 말씀하신 게 당에서 이재명 후보 아들에 대한 고발을 취소했습니다. 어떤 배경에서 하신 말씀인가요?

    ◆ 김종인> 아니, 그러니까 나는 지난 몇 주일을 보면서 참 이게 한심한 정치 풍토다 생각을 하는 거예요. 지금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과제가 한둘이 아니고 내년에 대통령으로 당선된 사람이 해야 할 일이 엄청나게 많은데 그런 것에 대한 검증이나 그런 것에 대한 소위 후보자의 자질을 검증하는 것이 대통령 선거의 본질인데 그런 것은 생각하지 않고 무슨 배우자가 어떻다, 아들이 어떻다 무슨 그런 거에 몰두를 하기 때문에 이제는 제발 유권자가 다 판단해서 알아서 할 테니까 그건 더 이상 그만하고 실질적인 측면에서 선거운동을 하자, 이런 얘기예요.

    ◇ 박재홍> 김건희 씨 논란과 관련해서 이제 윤석열 후보가 사과를 했는데 그 정도 사과면 충분했다 이렇게 판단하시는 건가요?

    ◆ 김종인> 충분하냐 안 하느냐는 국민들이 판단하는 거고 윤석열 후보 나름대로 참 국민에게 자기의 무슨 공정과 상식에 맞지 않은 건 누구나 다 거기에 적용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사과를 했는데 그것으로서 불충분하다고 국민들이 생각하면 국민들이 생각하는 대로 따라갈 수밖에 없는 거죠. 그러니까 우리는 하여튼 국민들에게 하여튼 좀 당당하게 나갈 수는 없고 오히려 국민들의 의사에 맞게 우리가 저자세로 나가지만 거기에 너무 국한해서 신경을 갖다 좀 그만 쓰자, 이런 얘기예요.

    ◆ 진중권> 그런데 이제 후보가 사과를 하기는 했는데 그다음에 이제 기자들이 물어보거나 이러면 자꾸 말이, 사과를 진짜 한 건지 아니면 마지못해 한 건지 이렇게 뒤끝을 남기거든요. 진정성의 문제이기 때문에 한번.

    ◆ 김종인> 그거는 나는 그렇게 봐요. 지금 상황과 시간이 조금 더 지난 다음에도 그것에 대한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고 시간을 끌게 되고 그것이 결국은 후보한테 별로 그렇게 좋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할 것 같으면 후보의 생각도 바뀔 수밖에 없지 않느냐. 이런 생각을 해요. 그러면 그때 가서 시간이 늦지만 여하간에 한번쯤은 다시 또 사과하는 모습이 나올지도 모르는 거예요.

    ◆ 김성회> 그런 점에서 이수정 공동선대위원장도 김건희 씨 직접적인 사과가 필요하다 이러한 이야기도 꺼냈는데 위원장님께서는 어떻게 판단하고 계십니까?

    ◆ 김종인> 나도 한번쯤은 후보 배우자가 나와서 사과를 해야 된다 그런 입장이에요, 나도.

    사진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가 지난 15일 서울 서초구 자택에서 나와 자신의 사무실로 향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사진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가 지난 15일 서울 서초구 자택에서 나와 자신의 사무실로 향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김성회> 지난번 다른 측면에서 노태우 전 대통령 때 말씀하시면서 후보의 배우자가 굳이 선거 전면에 등장할 필요가 있겠느냐.

    ◆ 김종인> 그때 그거는 정상적인 상황에서 얘기를 하는 것이고. 지금은 정상적인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그건 같이 다룰 수는 없다고 봐요.

    ◆ 진중권> 당내에서 김건희 씨, 그러니까 이른바 영부인에도 여러 가지 스타일이 있지 않습니까? 어떤 사람들은 적극적으로 남편을 돕는 스타일도 있고 어떤 사람들은 남편의 일은 남편의 일이고 내 일은 내 일이다, 내 직업을 계속하는 분도 있고. 대충 당에서 이런 얘기가 오가지 않나요?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 김종인> 당에서도 이제 그런 문제를 책임지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이런저런 논의를 다 하는 거죠. 그러니까 나부터도 그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가라는 생각도 하고 다른 사람하고 의논도 하고 그러는 건데. 그거는 후보 당사자와 자기 배우자에 관한 문제기 때문에 그건 후보 스스로가 판단을 해야 돼요. 과연 자기가 사과를 일단은 했는데 그걸로 충분한지 충분하지 않은지는 본인이 판단해서 배우자를 한 번쯤이라도 밖에 내세워서 사과를 하게 하느냐 안 하냐는 후보의 소위 결정에 따르는 거지 다른 사람이 이걸 갖다가 강요는 할 수 없다고 생각 해요.

    ◇ 박재홍> 그렇군요. 그런데 국민들이 의혹 제기하시는 분들의 주장은 퍼스트레이디는 정부 예산과 세금으로 지원과 경호를 받게 되고 청와대에도 부속비서관이 있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이기 때문에 더 의혹이 명확히 해명돼야 되고 밝혀져야 되고 또 국민 앞에 더 많이 나오셔야 된다라는 주장인 것이죠. 그런 의미에서도 선대위 안에서 어떠한 후보자 부인을 관리하는 팀이라든가 이런 부분도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는데 어떻게 보시는지.

    ◆ 김종인> 그러니까 모든 것이 투명하면 가장 효과적인 건데 그게 그렇게 쉽게 이루어지기가 어려운 것 같아요.

    ◇ 박재홍> 왜 어려울까요?

    ◆ 김종인> 그건 개인적인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그러는 건데. 지금 사실은 우리나라의 과거에 사실 대통령들이 별로 그렇게 성공한 사람이 하나도 없잖아요. 그런 선례를 볼 것 같으면 지금 무엇이 투명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판단할 수 있는 건데 그게 쉽게 판단이 안 되니까 지금 이런 상황이 전개되리라고 봅니다.

    ◆ 김성회> 그래서 이제 네거티브를 정책 토론으로 바꾸고 싶어하시고 위원장님께서도. 그러려면 사실 후보 간 정책토론이 가장 좋은 방법일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어제 소상공인 피해자, 자영업자 피해자 토론회도 준비를 했었는데 초청에 윤석열 후보가 응하지 않으셨더라고요. 앞으로도 어떤 부분에서는 앞으로 주어진 공적인 토론 세 번만 하고 말겠다, 이런 얘기도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 이 후보 간 토론은 어떻게 보십니까?

    ◆ 김종인> 제가 보기에 나중에 대통령이 본격적으로 가동이 되면 그때는 한 세 번 정도 토론한다는 것은 이미 다 알려진 사실 아니에요?

    ◆ 김성회> 그거 외에 더 하는 것을.

    ◆ 김종인> 그 전에 토론을 해야 되느냐, 안 해야 되느냐는 후보의 성향에 따라서 달라질 수가 있는데 지금 이재명 후보 같은 사람은 일주일에 한 번씩 토론하자 이런 얘기인데 그거는 뭐 이재명 후보의 생각이고 거기에 다는 응할 수는 없지만 정말 아주 중요한 이슈가 발생을 해서 꼭 토론이 필요하다고 그럴 것 같으면 우리 윤석열 후보도 그걸 피하지는 않을 거예요.

    ◇ 박재홍> 지금까지 지지율 추세를 보면 원래는 컨벤션 효과 때문인지 윤석열 후보가 10%포인트 이상 차이가 났었는데 최근 거를 보면 서로 뒤집히는 결과도 나오고 일각에서는 골든크로스도 있다 이런 분석도 나오는데 위원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김종인> 그러니까 여론조사 추계에 후보자로 확정되는 직후에는 지지율이 한 10%에서 15% 정도 차이가 났고 그럼으로 인해서 비교적 낙관적인 자세를 갖다가 가지고 야, 이제 이렇게 됐으니까 우리끼리 하뎐 잘 되겠다 하는 이런 생각도 했던 것 같아요, 사실은 솔직하게 얘기를 해서.

    ◇ 박재홍> 위원장님 없이?

    ◆ 김종인> 그런데 그건 상황 판단을 잘못한 데서 기인한 거라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11월 말쯤 되면 여론조사의 지지도가 상당히 좀 달라질 것이라고 하는 것은 다 예견됐던 상황이고 그와 같은 상황이 실제로 나타난 거예요. 나타나고 이제 최근에 와서는 여론조사에서 더 차이가 있지만 거의 오차범위 내에서 왔다갔다 왔다갔다 하는 그런 상태에 있기 때문에 사실은 지금 12월 말, 신년 초에 나타나는 여론조사가 어떻게 변하느냐 그것이 또 중대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보는 겁니다. 그러니까 지금 각 후보 선거대책위원회가 그 점에 대해서 신경을 쓰고서 지금 금년 연말에 어떻게 대응하냐 하는 건데 사실 지금 오늘 이준석 대표 같은 그런 사건이 터졌기 때문에 우리한테 결정적으로 마이너스 효과를 가져올 거라고 나는 생각을 해요. 그러니까 이런 것을 만회하기 위해서는 선대위가 다시 정말 새로운 각오로 선대위를 갖다가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를 생각을 할 수밖에 없는.

    ◇ 박재홍> 결정적 마이너스면 이준석 대표를 많이 지지했던, 그래서 함께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지지했던 2030세대 등이 좀 등을 돌릴 수 있다 이렇게 판단하시는 겁니까?

    ◆ 김종인> 그러니까 이준석 대표를 특히 지지했던 사람들이 젊은층의 남성 유권자들이 주로 이준석 대표를 지지를 했는데. 이준석 대표가 저렇게 되니까 그쪽에서 자연적으로 지지도가 빠져나갈 거는 당연한 이치라고 생각을 해요.

    ◇ 박재홍>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오시니까 생방송으로 접속하신 분들이 6000명 가까이 되고 있는데요. 청취자 질문이 있습니다. 지금 현 시점에서 윤석열 후보가 대선에서 이길 가능성 얼마나 됩니까? 이런 청취자의 질문이 있었습니다.

    ◆ 김종인> 다시요.

    ◇ 박재홍> 현 시점에서 대선을 당장 내일 하면 윤석열 후보가 대선에서 이길까요, 이런 질문입니다.

    ◆ 김종인> 나는 윤석열 후보가 대선을 이긴다고 확신을 갖고 있는 사람인데.

    ◇ 박재홍> 그렇군요.

    ◆ 김종인> 지금 현재 해도 이길 거라고 나는 봐요.

    ◇ 박재홍> 지금 선거에도 이길 수 있다 이런 확신을 갖고 돕고 있다라고 답변을 해 주셨습니다.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님 함께하고 있습니다. 청취자들 질문이 굉장히 많이 들어오고 있는데 몇 개를 소화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삼*** 님이 '위원장님, 선거운동 하시면 후보가 좀 답답할 때도 있으시죠?' 솔직히 말씀해 주세요. 윤석열 후보가 답답할 때 있으시냐는 돌직구 질문.

    ◆ 김종인> 답답하다고는 내가 얘기를 할 수가 없고 얘기하다가 얘기가 서로 맞지 않는 그렇게 되는 일은 가끔 있는 것 같아요.

    ◇ 박재홍> 의견이 좀 차이가 있으실 때?

    ◆ 김종인> 견해 차가 있는 거죠, 그거는.

    ◆ 김성회> 후보가 고집이 좀 센 편이죠? 자존심이 있는?

    ◆ 김종인> 그런 성향이 있는 것이 보여요. 지금 윤석열 후보는 정치를 처음 하는 사람 아니에요. 검찰에 오랫동안 몸을 담았던 사람이기 때문에 검찰이라는 게 위에서 명령하면 착착 모든 것이 처리가 되는 건데 정치는 그게 될 수가 없잖아요. 그런데 거기에 익숙하려면 좀 상당히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 박재홍> 김** 씨는 또 이런 질문 주셨습니다. '위원장님 이준석 대표는 이쯤 되면 대선을 포기한 해당행위를 한 게 아닐까요?' 라는 비판적 입장인데 위원장님께서는 어떤 입장이신가 질문을 주셨어요.

    국민의힘 이준석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이준석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김종인> 그렇지는 않으리라고 봐요. 이준석 대표가 지금 상임선대위원장을 그만뒀다고 해서 당대표로서 대통령 선거에 대한 적극적인 역할을 안 할 수가 없을 거예요. 저는 사실은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지만 이준석 대표의 앞으로 정치적인 생명도 내년도 대선을 어떻게 치르냐에 달려 있어요. 대통령 선거가 실패될 것 같으면 결국은 국민의힘 자체가 내가 보기에는 어떤 의미에서 보면 생존의 위협까지 느낄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그러면 본인의 정치 진로 앞날도 별로 좋지가 않기 때문에 설사 지금 상임위원장을 그만뒀다고 해도 대통령 선거에 당대표로서의 역할은 충실히 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합니다.

    ◇ 박재홍> 한 분만 더 받겠습니다. 성** 님이 '지금 윤석열 선대위에 파리떼가 얼마나 꼬여 있어 보이십니까, 위원장님? 그리고 꼬인 파리떼를 쫓아내려는 후보의 의지는 있어 보입니까, 위원장님?'

    ◆ 김종인> 제가 지난 3월달에 파리떼 얘기를 하니까 지금. 이거 사실은 윤석열 후보가 대통령 후보로서 가능성이 농후하고 대통령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고 그러니까 사람들이 자연적으로 꼬일 수밖에 없는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교수들도 많이 와 있고 과거에 무슨 전직 관료, 이런 사람들도 잔뜩 들어와 있는데 그 사람들이 왔으면 자기 나름대로의 이제 선거에 기여를 하겠다고 본인들은 다들 생각하는 거죠. 그러나 그게 실질적으로 선거에 기여는 어떻게 할 것이냐 하는 것은 잘 아시는 분들이 별로 없어요. 그러니까 숫자가 많다고 해서 소위 선거의 효율을 가져온다고 생각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제가 그래서 지난 3월달에 그거를 어떻게 교통정리를 잘하느냐에 따라서 윤석열 후보의 정치 진로가 결정될 거라고 내가 얘기를 했는데. 그게 이제 한꺼번에 다 모이다 보니까 우리 선대위가 항공모함이 돼버린 거야.

    ◇ 박재홍> 그렇군요.

    ◆ 진중권> 정책적인 질문으로 들어가서 지난달에 위원장께서 손실보상기금으로 100조가 필요하다고 말씀하셨죠? 그러니까 민주당에서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특히 이재명 후보가 어제 소상공인, 자영업 정책 7대 공약을 발표하면서 지역화폐를 50조 발행하겠다고 했거든요. 이거는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0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소상공인·자영업 정책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0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소상공인·자영업 정책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김종인> 나는 지금 정부가 사실은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손실보상에 대한 기본적인 방향도 아직 설정이 되지 않고 있는데 이재명 후보가 자기 전매특허처럼 지역화폐,지역화폐 하는데 그거 나는 별로 의미가 없다고 생각을 해요. 나는 사실은 100조 얘기를 꺼낸 게 지난달에 한 게 아니라 작년 4월달에 이미 이야기를 한 거예요. 그러나 코로나사태라고 하는 것이 단기적 으로 끝나지 않고 중장기적으로 계속될 테니까 그와중에 소상공인하고 자영업자들이 손실이 엄청나고 이 코로나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강압조치를 많이 취해야 되니까 그 강압조치로 인해서 자기 과실과 관계없이 손실을 보는 사람들은 국가가 당연히 보상을 해 줘야 하지 않느냐 이런 생각에서 100조를 일단 기금으로 다 쓰든지 안 쓰든지 기금으로 만들어서 하라고 그랬어요.

    그런데 그때는 선거 과정에 있기 때문에 국회가 기능을 할 수가 없으니까 대통령이 재정명령이라도 발동을 해서 그걸 하라고 그랬는데 그때는 그게 무슨 뜻인지도 몰랐던 것 같아요. 그리고 정부가 가장 잘못한 것이 뭐냐 하면 무슨 코로나 사태가 아무런 과학적인 근거도 없이 몇 달 내에 끝날 거라고 하는 이런 착각을 한 거예요. 그러니까 이제 보상을 한다는 것에 대해서 실질적으로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결정적으로 손실을 얻은 사람을 보상을 하는 게 아니라 그저 현금을 갖다가 선심 쓰는 듯이 갖다가 찔끔찔끔 나눠줘서 작년 총선 전전날인가는 가구당 100만 원씩 나눠준다고 이렇게 한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그거는 손실보상과는 관계가 없이 정부가 표를 얻기 위한 선심정책을 썼다고밖에 볼 수가 없어요.

    그러다가 작년에, 지난 7월달에 소위 손실보상에 대한 법이 감염법 속에다 이제 책정을 해서 하기 때문에 지난 7월 이전까지는 실질적인 지금 보상을 갖다가 하지 못하고 있는 거예요. 그러나 그 사람들의 지난 보상을 소급해서 해야 되느냐, 안 해야 되느냐 그건 정치적인 결단을 갖다가 해야 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작년 지난 2월달까지만 해도 실질손실금액이 30조 가까이 됩니다. 1월달에서 7월달까지 하면 그것도 한 40조 가까이 돼요. 그러니까 한 70조 정도 되고 있는 거죠. 그다음에 또 나온다고 생각을 해서 그래서 사실은 내가 근거가 없이 얘기를 한 것이 아니라 100조라고 하는 기금이 윤석열 후보가 당선이 되면 손실보상을 하기 위해서 그 정도 금액이 된다고 생각하는 거예요.

    ◆ 김성회> 소급해서 적용해야겠다는 생각 갖고 계시는 거네요.

    ◆ 김종인> 그런데 이재명 후보는 그걸 잘못 이해를 해서 지금 당장에 무슨 추경을 100조로 하자고 그러는 줄 알고 지금 당이 합의하면 100조를 추경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 실질적으로 지금 현 정부가 대한민국을 책임질 기간이 아직도 한 5개월 정도 남아 있어요. 추경 하고 안 하느냐 하는 것은 현 정부가 할 거냐, 안 할 거냐를 판단을 해야 한다고요. 이재명 후보가 여당 후보기 때문에 정 자기가 그런 생각이 있으면 스스로 대통령한테 이렇게 하니까 추경을 하십시오 하고 건의를 갖다 해야지 그런 짓도 안 하면서 그냥 야당 보고 합의문. 야당은 여당이 합의한다고 해서 정부가 안 하는데 추경을 어떻게 합니까? 할 수가 없는 거죠. 그러니까 내가 보기에는 이재명 후보가 지금 추경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손실보상에 대해서 얘기하는 것도 제가 보기에는 구체성이 없고 그냥 기본적으로 하나의 유권자들에게 표를 어떻게 하면 동원할 수 있느냐 하는 이런 생각에만 몰두하지 않나 이렇게 생각합니다.

    ◆ 김성회> 위원장님 합류하시기 전에 윤석열 후보가 50조 이야기를 또 언론에서 한번 한 적이 있는데 아이디어는 기본적으로 위원장님께서 먼저 주신 거 아닙니까?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비상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비상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김종인> 내가 그래서 윤석열 후보한테 당신이 제일 먼저 앞세워야 할 게 뭐냐 하면 코로나로 인해서 경제가 황폐화되어 있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이 사람들 숫자가 720만 명 됩니다. 그러면 이 720만 명의 가족까지 합하고 거기에 종사하는 인원까지 하면 한 2000만 명 가까이 되는데. 그러면 대한민국 유권자 수의 반쯤 해당한다는 거예요. 이 사람들에 대한 기본적인 어떠한 구제책을 강구하지 않고는 내년 선거를 할 수가 없다, 내가 그 얘기를 한 거예요. 그런데 누가 또 내가 50조 얘기는 하지도 않았는데 사실 그때부터 나는 한 100조 정도 갈 거라고 생각을 했는데 누가 중간에 그걸 반토막으로 잘라서.

    ◇ 박재홍> 윤석열 후보에게.

    ◆ 김종인> 50조라고 얘기를 한 것 같아요 .

    ◆ 김성회> 숫자는 다른 사람한테 입력이 된 거군요.

    ◇ 박재홍> 그래서 50조, 100조 메시지 혼선이 좀 있었던 그런 부분이 있었던 거군요.

    ◆ 진중권> 또 하나는 부동산 보유세, 이재명 후보가 이제 부동산 보유세 이거 사실상 동결하자, 이렇게 얘기를 하시는데.

    ◆ 김종인> 그러니까 내가 보니까 이재명 후보는 부동산 세금에 대한 논리를 잘 이해를 못 하는 것 같아요. 지금 사실은 문재인 정부가 이렇게 부동산 정책에 실패한 것은 뭐냐 하면 세금으로 부동산 투기를 해결할 수 없는 것을 세금으로 해결할 수 있느냐. 세금만 자꾸 올린 거예요.

    ◇ 박재홍> 보유세, 거래세.

    ◆ 김종인> 그러니까 보유세를 자꾸 올리다 보니까 어떤 현상이 생기냐 그러면 전월세 점거할 수밖에 없잖아요. 그러면 결국 가서는 그 사람들 보호한다고 세금 올려서 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그런 결과를 가져온 거라고. 그러니까 지금 당장에 지난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도 뭐 때문에 많이 졌느냐를 분석해 보면 조세저항이 상당히 영향을 행사를 했다 하니까 지금 그것을 생각을 해서 지금 이재명 후보가 자꾸 보유세를 동결을 하고 무슨 공시가격을 갖다 동결하고 이렇게. 또 한편으로는 다른 데서 무슨 국토보유세를 만들어서 투기를 절대로 근절시키겠다고 얘기를 하잖아요. 그러니까 이 사람들이 사실은 세금의 논리를 알고 얘기하는 건지 모르고 얘기하는 건 지 제가 그 부분이 구분이 되지 않아요.

    ◆ 김성회> 기재부하고 이재명 후보가 자꾸 각을 세우면서 기획과 재정을 분리하겠다,예산 파트를 분리하겠다고 얘기를 꺼내고 있지 않습니까? 즉 이명박 대통령 전으로 돌리겠다는 건데 여기에 대해서는 위원장님 견해는 어떠십니까?

    ◆ 김종인> 그러니까 지금 이재명 후보가 기획예산처를 따로 분류해서 대통령 직속으로 둔다고 해서 지금과 달라질 게 하나도 없어요. 합리적으로 예산을 운용하는 사람이라고 할 것 같으면 대통령이 마음대로 그냥 기본 원칙도 없이 예산을 운용할 수는 없습니다.

    ◇ 박재홍> 진 작가님.

    ◆ 진중권> 정부 형태 문제인데요. 홍준표 의원이 그런 말씀을 하셨더라고요. 지금 김종인 위원장 같은 경우에는 내각제를 추진하려고 한다.

    김종인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총괄선대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김종인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총괄선대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김종인> 나는 내각제라고 하는 것은 무슨 내가 헌법 규정에 발의권이라는 게 대통령하고 국회밖에 없잖아요. 결국 가서 내각제를 헌법을 개정할 것 같으면 본질적으로 대통령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느냐에 달려 있어요. 그런데 나는 내가 내각제를 얘기하는 것은 지금 당장에 내가 내각제 개헌을 해야 된다는 얘기가 아니라 지금까지 우리가 73년 역사에서 불행하지 않은 대통령을 하나도 본 적이 없기 때문에 그러면 무슨 대통령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이 돼서 거기에 문제가 생긴 거기 때문에 이 대통령제를 앞으로 계속해서 갈 것이냐. 대한민국에 지금 소위 73년 동안에 어려운 나라에서 지금 선진국가가 됐는데 그렇게 선진국이 돼가는 과정 속에서도 전직 대통령이 하나도 제대로 행복한 대통령이 없다 이런 얘기예요. 그러면 지금에 와서 그 권력 구조의 문제를 갖다 한번 검토할 시기가 되지 않았나 하는 이런 취지에서 내가 개인적인 의견을 얘기를 하는 거지 지금 내가 무슨 되지도 않은 개헌을 하자고 하는 얘기는 아니에요.

    ◆ 김성회> 왜냐하면 지금 선거시기라서. 그래서 후보와는 이 문제에 대해서는 상의는 따로 안 하셨다고 하셨던데요.

    ◆ 김종인> 나는 우리 윤석열 후보도 개념 자체가 그런 거에 대해서 별로 그렇게 관심이 없어서 아예 얘기를 안 해요.

    ◆ 진중권> 그런 얘기를 하지 않습니까? 대통령의 권력 분산. 이런 것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김종인> 그러니까 한 가지 알 수 있는 거는 지금 윤석열 후보가 공정과 정의를 갖다가 자기 전매특허처럼 내세우잖아요. 그러면 공정과 정의를 하려고 할 것 같으면 과거의 대통령들이 실패 사례를 잘 알 거 아니에요. 그런데 정상적인 사람일 것 같으면 남의 실패한 걸 자기도 또 반복하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러니까 윤석열 후보가 대통령의 권한에 너무 많이 집중이 돼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청와대를 갖다 좀 가급적이면 축소를 하고 모든 권한을 갖다가 내각으로 넘겨주겠다고 이런 얘기를 지금 하는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지금 현행 대통령제의 문제점이라는 것은 본인도 알고 있다고 나는 생각을 해요.

    ◆ 진중권> 거기에는 동의하시는 거네요.

    ◇ 박재홍> 김종인 국민의힘 선대위 총괄선대위원장님과 말씀 나누고 있습니다. 거의 시간이 다 돼가서요. 이제 청취자들 질문 좀 소개하면 위원장님 그러면 내년 3월 대선이 끝나면 어떤 일을 담당하시겠습니까?

    ◆ 김종인> 3월 9일 지나고?

    ◆ 진중권> 새로운 정부에 참여하실 겁니까?

    ◆ 김종인> 3월 9일 지나면 그걸로서 내 임무는 다 마쳤다고 생각을 하는 거예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무슨 내가 무슨 다른 생각이 있어서 이런 데 자꾸 참여를 해서 하지 않나 이렇게 생각하는데 나는 지금까지 한 번도 그런 생각을 하고서 누구를 도와주거나 그래본 적이 없어요.

    ◇ 박재홍> 알겠습니다. 오늘 말씀은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굉장히 풍부하고 청취자들도 굉장히 감사히 들었던 시간이었어요.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김종인> 고맙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