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SBS 노사 최종 합의…임명동의제 절반은 지켰다



미디어

    SBS 노사 최종 합의…임명동의제 절반은 지켰다

    SBS 제공SBS 제공​창사 이래 첫 파업 직전까지 갔던 SBS 노사가 극적인 합의를 도출했다.

    SBS 박정훈 사장과 전국언론노조 SBS 정형택 본부장은 7일 오후 3시 SBS 20층 대회의실에서 '2021 노사 합의문' 서명식을 가졌다.
     
    '2021 노사 합의문'에는 △보도본부 최고책임자 및 시사교양, 편성국장 임명동의제 △SBS A&T 보도영상 부문 최고책임자 중간평가제 △보도·시사교양·편성(SBS), 보도 영상 부문(SBS A&T) 긴급 평가제 도입 △노조 사외이사 제도 2008년 수준 복원 등의 내용이 담겼다.
     
    서명식 직후 SBS 박정훈 사장은 사내 담화문을 통해 "대승적 합의를 통해 노사가 화합하여 미래로 나가기 위한 첫발을 내딛게 됐다. 단단하게 굳어진 땅 위에 희망의 새 건물을 노사가 함께 짓겠다"고 밝혔다.

    이어 "끝까지 합리적 판단을 한 현 노조집행부와 주변에서 많은 사람들이 노력해준 덕분이다. 이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이제 갈등의 시대를 넘어 노사 공존의 시대, '좋은 회사'에서 '위대한 회사'로의 여정에 모두 한마음으로 전진하자"라고 덧붙였다.

    SBS 정형택 본부장 역시 노조 특보를 통해 "사측이 없애려 했던 임명동의제를 단체협약에서 지켜냈고, 후퇴한 부분은 긴급평가제와 중간평가제 도입·강화로 보완했다. 분명 기존 안보다는 퇴보했지만 제도로 공정방송을 지킬 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는 남겼다. 공정방송과 노동의 가치를 지켜냈다"고 구성원들을 격려했다.

    이어 "우리는 많은 것을 잃었다. 오랜 투쟁으로 이뤄냈던 성과들을 온전히 되돌리지 못했다. 사장과 시사교양본부장, 편성본부장에 대한 임명동의 제도가 사라졌다. 노조 추천 사외이사 제도도 2008년 수준으로 퇴보했다. 단체협약 해지권을 행사한 사측을 상대로 분명한 책임을 묻지 못했다. 우리 일터에서 두 달 넘게 무단협 상황이 이어졌다. SBS 31년사의 치욕이자, 방송노동자인 우리의 상처"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