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청룡영화상 주연상은 설경구·문소리…'모가디슈' 5관왕

뉴스듣기


영화

    청룡영화상 주연상은 설경구·문소리…'모가디슈' 5관왕

    뉴스듣기
    핵심요약

    최우수작품상, 감독상, 남우조연상, 미술상, 최다관객상 휩쓸어
    '자산어보'는 남우주연상, 각본상, 편집상, 음악상, 촬영조명상 등 5개 부문 수상

    영화 '모가디슈'의 배우 조인성(왼쪽)과 김윤석이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KBS홀에서 열린 '제42회 청룡영화상' 시상식에 앞서 레드카펫을 걷고 있다. 연합뉴스      scape@yna.co.kr (끝)   연합뉴스영화 '모가디슈'의 배우 조인성(왼쪽)과 김윤석이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KBS홀에서 열린 '제42회 청룡영화상' 시상식에 앞서 레드카펫을 걷고 있다. 연합뉴스영화 '모가디슈'가 올해 청룡영화상에서 5관왕에 올랐다.

    지난 26일 서울 KBS홀에서 열린 제42회 청룡영화상 시상식에서 '모가디슈'는 최우수작품상을 비롯 감독상(류승완), 남우조연상(허준호), 미술상(김보묵), 촤다관객상(361만 명)을 휩쓸었다.

    '모가디슈'는 1991년 소말리아 내전으로 수도 모가디슈에 고립된 남북 외교관의 탈출기를 그렸다. '모가디슈'를 연출한 류승완 감독은 "4단계에서 영화를 개봉하는 것을 많이 고민했다. 만든 사람들의 손길이 담긴 화면과 사운드를 감상해준 관객에게 감사하다. 관객 여러분이 저의 동지"라고 소감을 밝혔다.

    '자산어보'(이준익 감독)는 남우주연상(설경구), 각본상(김세겸), 편집상(김정훈), 음악상(방준석), 촬영조명상(이의태·유혁준) 등 5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설경구는 "'자산어보'로 상을 준다면 (함께 호흡을 맞춘) 변요한에게 줬으면 하는 마음이었다. 고맙고 미안했다"고 말했다. 영화는 조선 후기 서학(천주교)을 믿은 죄로 흑산도로 유배됐던 정약진의 삶을 흑백으로 담았다.

    여우주연상을 받은 영화 '세자매'의 배우 문소리. 연합뉴스 여우주연상을 받은 영화 '세자매'의 배우 문소리. 연합뉴스 여성 서사 영화 '세자매'(이승원 감독)는 여우주연상(문소리)과 여우조연상(김선영) 2개 부문을 차지했다. 문소리는 "저도 그렇고 함께 출연한 김선영과 장윤주가 딸을 키운다. 그 딸들이 폭력과 혐오의 시대를 넘어 당당하고 편하게 웃으면서 살길 바라는 마음을 담은 영화다. 이 세상 모든 딸에게 그 마음이 전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인남우상은 정재광(낫아웃), 신인여우상은 공승연(혼자 사는 사람들), 신인 감독상은 박지완 감독(내가 죽던 날)이 받았다.

    한편 이날 시상식에는 올해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받은 배우 윤여정이 깜짝 등장했다. 윤여정은 "우리에게는 언제나 좋은 영화와 드라마가 있었다. 단지 세계가 지금 우리에게 갑자기 주목할 뿐이다. "내 말에 책임을 지게 해주셔야 한다"고 격려했다.

    수상 명단 
    △ 최우수작품상='모가디슈'
    △ 남우주연상=설경구(자산어보)
    △ 여우주연상=문소리(세자매)
    △ 감독상=류승완(모가디슈)
    △ 남우조연상=허준호(모가디슈)
    △ 여우조연상=김선영(세자매)
    △ 신인남우상=정재광(낫아웃)
    △ 신인여우상=공승연(혼자 사는 사람들)
    △ 신인감독상=박지완(내가 죽던 날)
    △ 최다관객상=모가디슈
    △ 기술상=정성진, 정철민(승리호)
    △ 촬영조명상=이의태, 유혁준(자산어보)
    △ 편집상=김정훈(자산어보)
    △ 음악상=방준석(자산어보)
    △ 미술상=김보묵(모가디슈)
    △ 각본상=김세겸(자산어보)
    △ 청정원 인기스타상=구교환, 송중기, 임윤아, 전여빈
    △ 청정원 단편영화상=최민영(오토바이와 햄버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