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남 제조데이터를 눈으로…전국 첫 혁신지원공간 문 열어



경남

    경남 제조데이터를 눈으로…전국 첫 혁신지원공간 문 열어

    핵심요약

    경남 혁신데이터센터 구축사업 핵심인 데이터 혁신지원공간 'MDCG' 가동

    혁신지원공간 MDCG 개소. 경남도청 제공혁신지원공간 MDCG 개소. 경남도청 제공경남의 혁신데이터센터 구축사업의 핵심인 데이터 혁신지원공간인 'MDCG'가 23일 창원 태림산업에 문을 열었다.

    MDCG(Manufacturing Data Community Ground·제조 데이터 커뮤니티 현장)'의 약자다. 태림산업의 내부 공장의 실제 생산라인과 연계해 제조데이터 수집·가공·분석 등 제조데이터 활용 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전국 최초의 공간이다.
     
    2층 규모로 건축돼 1층은 실제 생산라인이 가동되고, 2층에는 제조데이터의 흐름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관제실을 비롯해 상담·회의 등을 위한 공간으로 마련된다.

    도는 MDCG를 활용해 도내 스마트공장 수요·공급 기업들의 제조데이터 활용과 관련한 이해도를 넓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아직 스마트공장을 도입하지 않은 국내외 전통 제조업체들을 위한 제조혁신 투어를 진행하는 등 제조데이터 생태계 저변 확산에 지원할 방침이다.

    도는 지난해부터 혁신데이터센터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남창원국가산단 내 기업들의 제조데이터를 바탕으로 공정 개선 등 스마트공장 고도화 서비스를 개발하고 거래하는 등 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하는 스마트그린산단 선도 프로젝트의 핵심 사업이다. 도내 기업과 대학으로 구성된 ㈜아이웍스 컨소시엄에서 운영하고 있다.
     
    아이웍스를 포함한 도내 9개 정보통신기술 기업은 데이터 수집·분석, 기업 컨설팅,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개발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태림산업이 혁신지원공간(MDCG) 제공을, 창원대학교가 데이터 생태계 거버넌스 운영·인력 양성을 담당한다.
     
    경남도 관계자는 "MDCG를 계기로 경남이 선도하고 있는 데이터 중심 디지털 전환 산업혁신이 더욱 많은 기업에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며 "데이터 수집·분석·활용 전문기업의 성장을 도와 디지털 신산업을 육성하는 동시에 제조 기업의 체계적인 공정·장비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혁신데이터센터 구축사업의 성과들을 앞으로 MDCG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