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명의만 빌려줘" 사고 난 '슈퍼카 '로 불법 대출 일당 검거



부산

    "명의만 빌려줘" 사고 난 '슈퍼카 '로 불법 대출 일당 검거

    "명의 빌려주면 렌트카 사업으로 수익 보장해주겠다" 속여
    수입차 132대, 116억 원 가로챈 일당
    사고 난 '슈퍼카'를 정상차량으로 둔갑시켜 불법 대출
    차 한번 구경 못한 명의 대여자는 차량 할부금 떠안고, 무허가 렌트 방조범으로 전락

    사고 난 고급 외제차 일명 '슈퍼카'를 정상차량으로 둔갑시켜 불법 담보 대출을 해온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부산경찰청제공사고 난 고급 외제차 일명 '슈퍼카'를 정상차량으로 둔갑시켜 불법 담보 대출을 해온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부산경찰청제공사고 난 고급 외제차 일명 '슈퍼카'를 정상차량으로 둔갑시켜 불법 담보 대출을 해온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이들은 자신들이 하는 렌터카 사업에 명의만 빌려주면 수익을 보장해주겠다고 속이는 수법으로 자동차 담보 대출 명의를 확보한 것으로 드러났다.
     
    부산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사기, 장물취득,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 등 혐의로 3개 조직의 조직원 A(30대)씨 등 57명을 붙잡아 이중 5명을 구속했다고 22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2017년 8월부터 2019년 11월까지 "명의만 빌려주면 고급 중고 수입차를 대출로 구매한 뒤 렌트 사업을 통해 수익금과 할부금을 보장해주겠다"고 속이는 수법으로 모두 81명에게서 수입차 132대, 116억 원가량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사고 난 고급 외제차 일명 '슈퍼카'를 정상차량으로 둔갑시켜 불법 담보 대출을 해온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부산경찰청 제공사고 난 고급 외제차 일명 '슈퍼카'를 정상차량으로 둔갑시켜 불법 담보 대출을 해온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부산경찰청 제공경찰 조사 결과 A씨 일당은 명의 대여자에게 "매달 수익금을 보장해주는 것을 물론 2년 뒤 차를 처분해서 대출을 정리하겠다"고 속였지만, 차량을 돌려주지 않고 대포차로 되 판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초기 명의 대여자들에게 6~10개월가량 수익금과 할부금을 매달 입금해 주면서 안심시켜 놓고, 더 많은 투자자를 끌어 모았다.

    명의 대여자들은 일정 기간이 지나고 나서는 한 번도 보지 못한 차량의 남은 할부금을 자신이 떠안아야 했지만, 현행법상 차량 유상 대여 자체가 불법이기 때문에 신고할 엄두도 내지 못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특히 A씨 일당은 사고 난 차량이나 주행거리가 많은 값싼 수입차를 정상 차량으로 둔갑시켜 실제 가격보다 부풀려 자동차 대출을 받은 것으로도 조사됐다.
     
    사고 난 고급 외제차 일명 '슈퍼카'를 정상차량으로 둔갑시켜 불법 담보 대출을 해온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부산경찰청 제공사고 난 고급 외제차 일명 '슈퍼카'를 정상차량으로 둔갑시켜 불법 담보 대출을 해온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부산경찰청 제공
    가령, 6천만 원에 산 침수챠량을 정상 차량인 것처럼 포장해 1억 원을 대출 받는 등 자동차 담보대출의 취약성을 악용했다.
     
    경찰은 이들이 또 투자자 모집책, 차량 공급책, 대출 작업책, 차량 처분책 등 역할을 나누며 치밀하게 범행을 저질렀다고 설명했다.
     
    이들 중에는 계보가 있는 조직폭력배도 포함됐다.
     
    경찰은 조직폭력배가 포함된 기업형 불법 렌트 업체를 수사는 과정에서 나머지 2개 조직을 알게 돼 57명을 검거했고, 피해차량 18대를 압수해 25억 원 가량을 회복했다.
     
    부산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 최해영 강력2계장은 "정부의 허가를 받지 않고 하는 자동차 유상 대여는 엄연한 불법"이라면서 "손쉽게 돈을 벌기 위해 명의를 제공했다가 대출원금을 떠안게 되고, 무허가 렌트 방조범으로 처벌될 수 있으니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