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연말까지 보름 간격 세 차례 공공·민간분양 사전청약



경제정책

    연말까지 보름 간격 세 차례 공공·민간분양 사전청약

    하남교산·과천주암 등 4천 호, 서울 인근 도심지 민간분양 6천 호, 인천계양·부천대장 등 1만 3600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3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기재부 제공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3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기재부 제공연말까지 공공과 민간 분양 사전청약이 세 차례 이뤄진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주재한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지금까지 2차에 걸쳐 총 1만 4천 호 사전청약을 실시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연말까지 보름 안팎 간격으로 총 3회의 사전청약을 추가로 시행해 실수요자들에게 내 집 마련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당장 오는 18일에는 3기 신도시 하남교산·과천주암 등 4천 호 공공분양 사전청약이 진행된다.

    공실임대 활용 전세형 임대 4천 호도 다음 달 추가 공급


    하남교산·과천주암은 청약 대기자 선호가 최고 수준인 곳으로 우수한 교통 여건에 '송파하남도시철도' 등 보완 대책이 더해져 앞서 1차와 2차 사전청약에 각각 9만 3천 명과 10만 명이 몰렸다.

    이달 말에는 서울 인근 도심지를 중심으로 한 첫 민영주택 사전청약 6천 호 물량이 확정·발표된다.

    또, 다음 달 중순에는 인천계양·부천대장 등 1만 3600호 공공분양 사전청약이 시행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전세시장 수급 안정과 관련해 소득과 자산 요건을 배제하는 공실임대 활용 전세형 임대 4천 호를 다음 달 추가 공급하기로 했다.

    지방 저가 주택 투기 정황 포착…이상거래 선별 작업 착수


    정부는 신축 전세 경우 이미 신청된 물량 2만 5천 호에 대한 심의를 신속하게 진행해 연간 공급 목표 7만 5천 호 달성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지난해 하반기 이후 지방 저가 아파트를 사거나 판 법인과 외지인 등을 전수분석해 이상거래를 선별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올해 들어 공시가격 1억 원 이하 지방 저가 주택 거래량이 증가하고 특히, 하반기에는 법인과 외지인 중심으로 업·다운계약과 명의신탁으로 저가 주택을 매집하는 정황이 포착된 데 따른 조치다.

    홍남기 부총리는 "시장교란행위에는 유형과 빈도, 파급효과를 불문하고 끝까지 추적해 수사 의뢰 등 엄중 조치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