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중, 정상회담 앞두고 '기후협력' 합의



유럽/러시아

    미중, 정상회담 앞두고 '기후협력' 합의

    셰전화 중국 기후특사가 10일(현지시간) COP26에서 미중 공동선언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셰전화 중국 기후특사가 10일(현지시간) COP26에서 미중 공동선언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산화탄소 배출국인 미국과 중국이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메탄 배출 감소와 석탄 사용의 단계적 축소, 산림보호 등의 내용이다.

    1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존 케리 미국 기후 특사와 셰전화 중국 기후변화 특사는 이날 스코틀랜드에서 열린 UN(국제기구) 기후회의 이후 이 같은 합의 내용을 발표했다.
     
    미중 정상 회담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전초전으로 풀이된다. 미중 정상회담은 이르면 다음주 열릴 화상으로 열릴 예정이다.
     
    셰 특사는 "이번 합의는 중국이 배출 감축 목표를 강화하고 메탄과 관련한 국가적 계획을 발전시키는 모습을 보여준다"면서 미중이 산림 벌채를 막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하기 원한다고 밝혔다.
    존 케리 미국 기후특사가 10일(현지시간) COP26에서 미중 공동선언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존 케리 미국 기후특사가 10일(현지시간) COP26에서 미중 공동선언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안토니우 구테흐스 UN 사무총장은 미중 간의 합의를 환영했다.
     
    그는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제적 협력과 연대가 필요하다"면서 "이것은 옳은 방향으로 가는 중요한 단계"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영국은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 COP26(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를 개최했다. 이 회의는 탄소 배출 '0' 약속과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 온도 상승을 1.5도로 유지하는 파리협약을 재확인하는 것이 목표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이번 회의에 참석하지 않는 대신 성명만 발표했다. 시 주석은 추가적인 약속 없이 상호 신뢰와 협력을 강화하고 기존의 약속을 유지하자고 촉구했다. 앞서 그는 지난 9월 UN총회에서 중국이 2060년 전까지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