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美 정부 "北 15개국 무기수출…위성 2개도 운용"



미국/중남미

    美 정부 "北 15개국 무기수출…위성 2개도 운용"

    핵심요약

    미국 국방정보국, 관련 보고서 공개
    대부분 오래된 정보…'짜깁기' 수준

    '2021 북한 군사력'  표지. 미국 국방부 산하 국방정보국(DIA) 제공'2021 북한 군사력' 표지. 미국 국방부 산하 국방정보국(DIA) 제공
    미국 정부가 북한의 군사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한 보고서를 내놓았다.
     
    미국 국방부 산하 국방정보국(DIA)이 지난 15일(현지시간) 공개한 '2021 북한 군사력' 이라는 보고서다.
     
    방위력 전반에 대한 평가와 항목별 핵심 군사력에 대한 설명에 이어 각 군의 무기 체계, 최신 무기 동향 등이 담겨있다.
     
    기존 보도 및 발표 내용을 인용한 수준이라 새로운 내용은 없어 보인다.
     
    다만 핵심 군사력 가운데 '우주' 분야의 설명이 눈길을 끈다.
     
    북한이 궤도에 도달할 수 있는 탄도 미사일과 우주발사체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인공위성을 파괴하는 시도를 할 수 있다고 평가해 놨다.
     
    또 3곳의 위성발사 및 추적 시설을 보유중이며 인공위성 2기를 운용중이라고 기술했다.
     
    별도의 '방위산업과 에너지 섹터' 부분에서는 항공 관련 기술 및 비행체 동향을 실었다.
     
    중국에서 수입한 소형 공격용 무인정찰기, 중동에서 습득한 기술로 만든 제트 무인정찰기 등이 나열돼 있다.
     
    북한이 무기를 수출하는 나라들. 미국 국방부 산하 국방정보국(DIA) 제공북한이 무기를 수출하는 나라들. 미국 국방부 산하 국방정보국(DIA) 제공
    보고서는 또 북한의 무기 수출도 부록으로 첨부해 놨다.
     
    유엔제재로 인해 수출입이 중단돼 있는 와중에도 무기 수출로 상당한 외화벌이를 해왔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이어 북한이 2002년부터 지난해까지 무기를 수출해 온 나라 15곳을 지도로 표시했다.
     
    아프리카 10개국(콩고, 앙골라, 나미비아, 리비아, 수단, 에리트리아, 에티오피아, 우간다, 탄자니아, 모잠비크), 중동 3개국(시리아, 이라크, 이란), 아시아 1개국(버마), 중남미 1개국(쿠바) 등이다.
     
    이 같은 '사실' 설명과 달리 북한의 핵무기 개발 동향과 관련해서는 내년에 장거리미사일을 시험 발사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이번 보고서는 국방정보국이 기밀로 분류하지 않은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공개된 자료다보니 84페이지로 된 보고서 가운데 참고자료만 12페이지에 이른다.
     
    인용한 외부 문서만도 312건이나 된다.

    그러나 상당수는 2013~2017년 사이에 나온 오래된 자료들이다.
     
    국방정보국은 이번 북한 군사력을 보고서로 펴낸 목적과 관련해서는 "북한이 미국과 동맹국들에게 가하는 현재의 위협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