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면책특권 재검토 해야"…이재명, 국힘 의원에 강공드라이브



정치 일반

    "면책특권 재검토 해야"…이재명, 국힘 의원에 강공드라이브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국정감사 과정에서 야당 의원들의 '막무가내식' 공세에 대해 "국회의원들의 면책특권을 제한해야 한다"고 맞받았다.
     
    이 지사는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야당의원들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과 성남시장 당시 조폭 연루 의혹에 대한 질의에 이같이 반발했다.
     
    먼저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부산 북구강서구을)은 "재판을 위해 30여 명의 초호화 변호인단을 구성했다. 비슷한 규모의 변호인을 꾸렸던 효성그룹 조현준 사장은 400억 원을 지불했다고 전해진다"며 "이명박 대통령은 대납 관련 뇌물죄를 선고받았다. 대납이 사실이면 뇌물죄에 해당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같은 당 김용판 의원(대구 달서구병)은 이 지사의 성남 국제마피아파가 주축인 코마트레이드와 연루설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코마트레이드는 국제파 조직원들의 소굴이었다. 이 지사가 구단주로 있던 FC성남에 코마트레이드가 후원을 해 합법적으로 돈이 들어갈 수 있는 통로를 만든 셈"이라며 "이재명 지사는 도지사가 아니라 국제마피아파 수괴급으로 처벌해야 할 정도로 국제마피아파와 긴밀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 지사는 "이렇게 했다면 옛날에 다 처벌 받았을 것이고 이 자리에 없었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그는 변호사비 대납과 관련해서도 "선임된 사람은 개인 4명, 법무법인 6곳이다. 30곳 말씀하시는데, 총 14명을 선임했다"며 "변호사비를 농협하고 삼성증권계좌로 다 송금했고, 그 금액은 2억5천이 좀 넘는다. 대부분 대학친구, 법대 친구, 사법연수원 동기여서 효성과는 비교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명백한 허위사실을 국민들 앞에 틀어주고 국민이 위임한 권한을 가지고 이런 식으로 음해하는 것에 대해 일방적 주장한다고 진실이 되지 않는다"며 "아무리 국감이라고 하고 면책특권이 있다고 해서 지나친것 같다"고 불편한 심기를 나타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