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내 첫 공영자전거 '누비자', GPS·QR코드 활용 '공유형' 진화



경남

    국내 첫 공영자전거 '누비자', GPS·QR코드 활용 '공유형' 진화

    스마트폰 앱 QR코드 이용해 대여…"더 쉽고 빠르게 빌리고 반납 가능"
    소규모 터미널 500개 추가 설치, 누비자 7천 대 운행

    창원시 공영자전거 '누비자'. 창원시 제공창원시 공영자전거 '누비자'. 창원시 제공전국 최초의 공영 자전거시스템인 창원시 '누비자'의 변신이 시작됐다. 최근 엄청난 확장세를 보이고 있는 공유 개인형 이동수단의 장점을 흡수한 '공유형 플러스 누비자'로 진화한다.

    지난 2008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누비자'는 2019년 행정안전부 자전거 이용 통계자료에서 68개 자치단체가 운영하는 공영자전거 중 1대당 이용률이 1위(1대당 1일 이용 횟수–전국 평균 1.6회, 창원 3.2회)를 차지할 정도로 대표적인 공영자전거다. 운행대수 3900대, 터미널 284곳, 회원수 5만 9184명(1일 이용권 사용자 연간 23만 1012명)이다.

    하지만 누비자도 수익성 악화에 대한 압박과 인구 감소와 코로나19,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 장치의 등장으로 이용자 감소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제로 2019년 490만 건이던 누비자 이용 횟수는 지난해 코로나19 유행까지 겹쳐 420만 건으로 줄었다. 이용횟수가 줄면서 자연스럽게 누비자도 변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제기됐다.

    내년부터 운영될 '공유형 플러스 누비자'. 창원시 제공내년부터 운영될 '공유형 플러스 누비자'. 창원시 제공이에 따라, 창원시도 빌리고 반납하기가 쉽고, QR코드 등 모바일 결재와 연동이 가능한 공유 개인형 이동수단의 장점을 받아들인 새로운 누비자를 선보인다. 내년부터 도입 운영될 '공유형 플러스 누비자'는 GPS시스템과 양방향 통신시스템이 설치된 잠금장치가 자전거 뒷바퀴 위쪽에 부착돼 있어 스마트폰 앱의 QR코드 인식으로 잠금을 해제하고 대여가 가능하다. 또, 결제도 모바일 웹을 통해 신용카드, 삼성·스마일페이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결재할 수 있어 보다 편리하다. 공유형 누비자는 여성·청소년용으로 작게 제작된 누비자 도입에 맞춰 2022년 3월에 200대를 시범 운영하고, 2023년 3월에 전면 도입할 계획이다.

    대여와 반납도 어렵지 않다. 지금 누비자는 누비자 터미널에 설치된 거치대에만 반납할 수 있어 반납할 거치대가 부족하면 반납이 되지 않아 배송원들이 누비자를 이동배치 해야 하지만, 향후 운행될 공유형 누비자는 무선통신 장치가 인식하는 반납구역 안에 반납하면 된다.

    공유형 누비자와 함께 공유형 터미널도 설치된다. 공유형 누비자 터미널은 기존 터미널과 달리 키오스크와 전기시설, 거치대 등이 필요 없어 공간이 좁아도 되고, 설치도 쉽다. 기존 터미널은 5천만 원 정도의 설치비용이 소요되지만 공유형은 설치 비용이 300만 원 정도면 가능할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이 때문에, 그동안 누비자 터미널 설치가 어려웠던 옛 마산과 진해지역, 북면 낙동강 자전거길, 저도 연육교, 귀산동 해안도로 등 시 외곽 관광지 등에도 설치를 확대할 예정이다.

    허성무 창원시장이 자전거 출·퇴근 챌린지의 확산을 위해 누비자를 타고 출근하고 있다. 창원시 제공허성무 창원시장이 자전거 출·퇴근 챌린지의 확산을 위해 누비자를 타고 출근하고 있다. 창원시 제공시는 공유형 누비자 소규모 터미널을 2022년부터 매년 100곳을 설치해 2026년까지 총 500곳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또, 공유형 자전거도 매년 500대 추가로 도입해 현재 3900대인 누비자를 7천 대로 확대 운행할 계획이다.

    공유형 누비자 앱 개발은 오는 10월 용역에 착수해서 내년 6월 완료될 계획이다. 앱을 이용하면 사용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가까운 터미널과 대여 가능 자전거 수를 알 수 있고 터미널 추가 설치장소 제안, 이용 시민 만족도 설문조사, 이용방법 동영상 등 한층 편리하게 누비자를 이용할 수 있다.

    이승룡 교통정책과장은 "누비자는 시민들의 이동 편의와 건강한 생활 유지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탄소 제로를 통한 환경보호에도 한몫을 톡톡히 하는 친환경 이동 수단"이라며 "누비자는 창원시민과 함께 달리면서 지속적인 발전과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나갈 창원시민의 든든한 바퀴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