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장동은 국힘 게이트? 그럼 특검하자" vs "수사로 충분"[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대장동은 국힘 게이트? 그럼 특검하자" vs "수사로 충분"[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김성회 소장, 김경진 전 의원
    ■ 대담 : 김광진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재섭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

    김성회 "특검 정치적 공방은 시간끌기, 수사로 충분"
    김경진 "특검해서 국힘 때려주고 혼내주고 싶지 않나?"
    김광진 "특검·국조는 정치싸움이 훨씬 더 오래걸려"
    김재섭 "특검 안하고 수사에 맡기면 지지부진할 것"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한판 직감 바로 시작합니다. 대장동 개발 의혹, 특검까지 갈 수 있을까. 여야 간에 서로 다른 의견이죠. 하나 둘 셋하면 들어주세요. 하나, 둘, 셋! 김경진 전 의원님 O, 김재섭 위원 O, 김성회 소장님 X, 김광진 전 의원님 X..

    ◆ 김재섭> 이제는 특검을 안 할 이유가 더 없지 않겠습니까? 사실 여당의 대선후보인 이재명 지사와 연루됐다는 의혹을 계속 제기하고 있고 마찬가지로 우리 야당의 의원이신 곽상도 의원이 이 문제에 직접적으로 연루가 되어있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에.

    ◇ 박재홍> 무소속이십니다.

    ◆ 김재섭> 이젠 무소속이지만 얼마 전까지. 그렇기 때문에 이건 특검 차원의 조사가 이뤄지지 않으면 수사가 지지부진해질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좀 들고 진짜 강도 높은 수사, 어차피 특검이라는 게 민주당만 동의를 하면 금방 되잖아요. 이미 틀도 있고 해야 되는 내용도 명확하다 보니까 전 특검을 빠르게 진행시키는 편이 훨씬 지금 이 사안을 극복해나가는 데 더 좋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 박재홍> 김광진 의원님?

    ◆ 김광진> 장기적으로는 어떻게 될지는 사실 모르겠어요. 다만 이 퀴즈OX 자체가 다음 주를 예측해 보는 거라서 다음 주는 어려울 거다라는 생각은 들기는 하는데. 사실 좀 고민스럽습니다. 조사의 필요성. 이제 양측이 다, 양측 다의 게이트다 이렇게 주장하고 있는 상태가 되다 보니까 어느 쪽의 유불리를 따지고 말고 할 수 있는 문제는 넘어선 것 같긴 한데요. 다만 선거가 임박해 있고 각 당이 경선을 하고 있는 과정인데 그러면 각각의 당 입장에서도 빨리 뭔가를 사실관계에 대해서는 좀 정리를 해 줬으면 하는 생각들이 있는 건데 저희도 많이 해 보지만 특검이나 국정조사라고 하는 것이 수사 자체보다는 국회로 들어와서 정치 싸움이 훨씬 더 긴 시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아마 속으로는 양측이 다 빠른 결정을 좀 낼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하시지 않을까.

    ◇ 박재홍> 수사 결과를?

    ◆ 김광진> 그런데 이게 더 확대되고 확장된다면 그건 그때 가서 고민해야 될 문제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 박재홍> 김경진 의원님?

    ◆ 김경진> 이건 민주당이 하고 싶으면 하고 민주당이 안 하고 싶으면 안 하는 거예요. 어차피 180석 가까운. 의석 분포가 그렇게 돼 있으니까. 그런데 민주당이 지금까지 주장했던 바에 의하면 국민의힘 게이트잖아요. 민주당 게이트나 이재명 게이트가 아니잖아요. 그런데 왜 특검을 안 해요? 왜 국정조사를 안 해? 그거 해서 빨리 때려줘야지. 혼내줘야지. 그리고 대선에서 이겨야지.

    ◇ 박재홍> 국민의힘을?

    ◆ 김경진> 국민의힘을. 그 다음에 두 번째 민주당의 주장에 의하면 이건 전직 검찰들, 법조들 특히 국민의힘 쪽에 가까운 쪽의 법조 인사들 게이트잖아요. 때려줘야지. 왜 민주당이 안 해?

    ◇ 박재홍> 단어선택이 굉장히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좋습니다.

    ◆ 김경진> 이재명 지사가 뭐라고 이야기하냐면 아니, 나 수사 얼마든지 받겠다고 얘기하시잖아요. 국정조사고 뭐고 다 받겠다고 이재명 지사가 얘기하고 있잖아요. 그런데 민주당 내에서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는 의원들이 대략 90명, 100명 가까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금 국힘 한 100명 되거든요. 그 두 숫자만 가지고도 충분히 이게 통과되겠다. 그래서 무조건 이거는 민주당에 달려 있는데 안 하면 이상한 거야.

    ◇ 박재홍> 민주당에 달려 있다.

    ◆ 김경진> 저는 그렇게 봅니다.

    ◇ 박재홍> 김성회 소장님.

    ◆ 김성회> 특검으로 가자고 하는 것은 지금 이재명 지사, 이낙연 후보 이렇게 치르고 있는 민주당 경선이 끝날 때까지는 그냥 특검 얘기만 하다 지나가자는 이야기인 거죠. 수사를 하면 되거든요. 그리고 이게 복잡할 게 없다는 생각이 드는 게 최근에 곽상도 의원 경우에도 나왔지만 법인으로 하면 돈 빼돌리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생각처럼. 검사님도 앞에 계시지만 옛날처럼 막 현금 들고 다니면서 할 수 있는 세상이 아니거든요. 지금 계좌추적이나 이런 걸 통해서 충분히 나올 수 있는데 국민의힘 계산에는 이재명 후보가 실제로 관련이 없으면 정치적 공방을 오래한 다음에 대선후보가 결정된 다음에 내년 대선 목전에 두고 충격적인 수사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하면서 아마 어떻게든 시간을 끄는 구도를 생각을 하시는 것 같아요. 그런데 제가 보기에는 그럴 일이 없어요. 그러니까 이건 지금 김광진 의원님이 말씀주셨습니다마는 어느 쪽의 유불리를 따질 수 있지않고 누구라고 피해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에 수사를 하면 됩니다. 수사를 하고 있고 경찰도 하고 있고 검찰도 하고 있으니까 빨리 해서 1차적으로 윤곽을 보여주는 것 이런 것들은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김성회 싱크와이 소장. 한판승부 유튜브 캡처.김성회 싱크와이 소장. 한판승부 유튜브 캡처.
    ◆ 김경진> 그런데 문제는 수사를 하는지 안 하는지 모르겠어요. FIU라고 금융정보분석원에서 현금 2000만 원 이상 출금하다 보면 그건 들여다 보잖아요. 요새 다 빚 갚고 통장에서 통장으로 왔다갔다 하지 굳이 현금으로 해서 현금 2000만 원 이상 뽑으면 무조건 FIU로 보고가 되고 들여다 보니까 김만배 씨라든지 이성문 씨 통장에서 계속해서 현금출금이 많거든요. 그래서 용산서,경찰에다 줬어요. 확인 좀 해 봐라, 범죄 냄새가 난다. 6개월을 방치했다가 언론이 뜨거우니까 이제서야 조사를 시작했어요. 그런데 사실은 현금이라고 하는 것은 용처를, 이게 김만배 씨가 오늘 경찰에서 "나 현금 어디 썼어요" 얘기할 것 같습니까? 신속하게 이건 김만배 씨 핸드폰이라든지 주거라든지 사무실 압수수색부터 해야 되는 부분이에요. 사람부터 부르잖아요.

    ◆ 김성회> 찬성입니다.

    ◆ 김경진> 제가 그래서, 제가 보기에는 수사를 하는 건지 안 하는 건지 하려고 하는 건지 안 하려고 하는 건지. 그래서 특검이 필요하다.

    ◇ 박재홍> 특검은 수사를 하는 건지 안 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까? 투명하게 수사를 진행합니까?

    ◆ 김경진> 그래도 현재 인사권이 문재인 대통령에 의해서 모든 인사권이 왔다갔다 하는 경찰, 검찰보다는 거기는 인사대상은 아니잖아요, 한번 설치되고 나면. 그래서 물론 특검 중에 옛날에 이명박 씨 특검했던 커피 한 잔 마시고 했던 집에 갔던 그런 특검도 있기는 있어요. 그래도 대통령에 의해서 인사조치가 왔다갔다 하는 특검은 아니기 때문에 이거는 그래도 평균적으로 객관성을 담보할 가능성이 훨씬 높은 것이 특검제도다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 김광진> 지금 그 인사권 때문에 걱정하는 분이 얼마나 있어요. 검찰총장님도 옷 벗고 나와서 선거에 출마하고 하는 상황인데. 지금 경찰이나 검찰 분들이 문재인 정부가 두려워서 수사를 지어나가는 그런 것 같지는 않은데 다만 저희도 안타깝습니다. 빨리 결론이 나는 것이 당내 선거에서도 유불리 문제를 떠나서도 어쨌든 저는 당 입장에서 좋은 후보가 좀 선정될 수 있어야 하는데라는 안타까움이 있죠. 빨리 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김경진> 녹취록 나갈 때 김광진 전 정무비서관 특검 찬성 이렇게 제목을 달아주십시오.

    ◆ 김재섭> 저도 그쪽인데.

    ◇ 박재홍> X입니다, X. 우리 김재섭 의원.

    ◆ 김재섭> FIU 그 말씀도 하셨는데 이게 수사가 잘 되는지 안 되는지 모르겠는 것이 아까 전에 제가 방송 들어오기 전에 김광진 의원께서 많이 말씀을 하신 게 유동규 씨와 이재명 지사의 연계성. 유동규 씨가 상당히 무리하게 이 사업을 추진하고 설계했다라는 것은 많이 드러난 사실인데 이 사람이 지금 잠적해 있고. 실제로 화천대유.

    ◇ 박재홍> 잠적하고 있지 않다고 본인은 언론에 나와서 얘기하고 있습니다. 인터뷰까지 하셨으니까 잠적은 아닌…

    ◆ 김경진> 미디어오늘 딱한군데…

    ◆ 김재섭> 어디에 있는지 확보가 안 되니까. 그분뿐만이 아니라 다른 관계자들도 미국으로 가 있다든지. 어디 있는지 우리가 잘 모르는 상황이잖아요. 당장 조사를 시작해야 되는데도 불구하고. 그러면 면에 있어서 수사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의심들이 분명히 있다는 것이죠.

    ◆ 김성회> 윤석열 총장님 휘하에 한 모 편집국장님 계실 때 매일매일 특종이 나오는 구조로는 더 이상 안 돌아기기로 했으니까. 매일매일 수사 내용의 첩보를 특정 언론사에 흘려주는 것 아니었냐는 의심이 있었고 매일매일 다른 언론사에 보도가 됐던 전례가 있는데 그런 식으로 우리가 수사 과정을 스포츠 중계하듯이 하는 이런 문화는 극복을 해야 될 때 이기 때문에 수사 결과가 나오는 것을 지켜보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거 뭉개면 민주당이 대선 못 이깁니다.

    ◆ 김경진> 이미 뭉갤 기세가 무럭무럭 보이고 있다는 게 지금 문제죠. 그래서 특검특검 하는 거죠.

    ◇ 박재홍> 이제 곽상도 의원의 아들 곽병채 씨가 어제 바로 SNS를 통해서 해명을 했죠. 이 해명 어떻게 들으셨는지. 본인은 잘 설계된 오징어 게임의 말에 불과했다. 이렇게 얘기했거든요.

    ◆ 김성회> 저도 50억짜리 말이 되고 싶습니다. 앉으라면 앉고 서라면 설 테니까. 지금 보니까 이 곽병채 씨 이 분 보니까 하루에 수당을 2870만 원을 받아야 5년 9개월 일하고 퇴직금 50억 받을 수 있어요. 어마어마한 액수거든요. 그런 돈을 받았는데 본인이 받은 돈이 성과급인지 위로금인지 아니면 무슨 산재인지 퇴직금인지 본인도 구분을 못하고 아버지한테 설명도 못하고 아버지도 모르고 준 사람도 모르고. 결국은 액수를 정해 놓고 이건 네 돈이야라고 준 것 외에는 서로 아무것도 안 정했다는 거잖아요. 무려 2주의 이 말을 맞출 시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말을 못 맞췄다는 것은 이게 얼마나 불투명하게 건네진 돈인지를 정확히 보여주는 사건이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누가 말씀하실까요? 김경진 의원님이 간절한 눈빛으로 보셔서.
    김경진 전 의원.한판승부 유튜브 캡처.김경진 전 의원.한판승부 유튜브 캡처.
    ◆ 김경진> 간절하지는 않은데.(웃음) 성과급이었다고 얘기했다가 마지막에는 퇴직금, 성과급, 산재 세 가지가 혼합된 것이다라고 얘기를 해서 일단 이 명목에 대해서 수시로 말이 바뀌고 있고 다음에 법을 하는 사람들 기준으로 보면 퇴직금이 1년에 한 달치 월급 적립해서 주면 되는 거 아닌가요, 퇴직금이 될 수가 없어요. 산재도 사실은 우리가 호프만법이라든지 신체손실감정을 해서 하면 지급할 금액이 아주 명확하게 나와요. 뭐랄까, 성공보수랄까 성과급, 그것도 명확하지가 않아요. 김만배 씨 아까 들어갈 때 얘기하는 거 보면 처음에는 5억이라고 얘기를 했다가 그다음에는 또 금액이 또 이사회를 통해서 결정을 했다라고 얘기를 해서 수시로 말이 달라지거든요. 그래서 이것은 김성회 소장님 말씀대로 불법의 소지가 매우 높은 것 같아요. 그래서 사실은 이걸 줬다고 하는 사람들 또는 당시에 이사회 의결 했던 사람들 신속하게 체포해서 조사를 하면 별도로 분리해 놓고 조사를 하면 이 돈의 성격이 나올 것 같아요. 어떤 식으로든.

    ◇ 박재홍> 체포까지?

    ◆ 김경진> 당연하죠. 물론 4000억도 있지만 50억도 큰돈이에요. 국민들 보기에는.

    ◇ 박재홍> 단위가 너무 커져서요. 지금 약간 게임하는 정말로 그런 느낌이 드는데, 김재섭 의원님.

    ◆ 김재섭> 어제 해명을 보고 처음에는 이게 무슨 해명이야 그 생각이 처음에 들었다가 오늘 아침에 곰곰이 생각해 보니까 괜찮은 해명인 것 같은 거예요. 왜그랬냐면 오징어게임을 제가 급하게 추석 때 막 넘기면서 봤는데 대충 오징어게임의 내용이, 자의든 타의든 어쨌든 그 말이 참여를 직접 원해서 했다는 거, 첫 번째. 그리고 거기서 주는 메시지가 돈 앞에서 무너진 인간성 같은 거거든요. 결국 그 돈을 앞에 두고 뛰어가는. 그런데 본인 스스로 그걸 말로 지칭했다는 것은 일정 부분 그 돈이라는 것에 대해서 본인이 인지를 하고 있었다. 나도 열심히 했다는 듯이 본인이 실제로 이야기를 했고. 그런 면에 있어서 본인이 말이라고 표현한 것이 진짜 진의가 아닌가라는 생각도 저는 사실 들어요.

    ◇ 박재홍> 본인도 의사가 있어서 갔다?

    ◆ 김재섭> 나는 피해자라는 말을 한 게 아니었잖아요. 그런 면에서는 본인한테 일정 부분 분명히 인지가 있었다고 생각이 되고 결국에 진짜 중요한 것은 오징어게임에서 나오지만 이 판을 설계한 사람이 있다. 이 판을 설계한 사람이 있다라는 것이고 그게 누구냐까지도 우리가 분명히 밝혀야 된다.

    ◆ 김광진> 해명을 듣고 받을 만큼 받았다라고 느끼는 사람은 아마 본인 빼고는 아무도 없을 것 같아요, 온 국민 중에. 아마 아버님도 별로 납득하지 않고 계실 걸로 보여지는데 아마 그 해명을 보면서 많이들 생각하시는 게 그러실 것 같아요. 오징어게임의 말이다, 자기가 스스로 밝혔지 않습니까? 그래 말이 50억 받았으면 도대체 포하고 장은 얼마 받고 머리는 얼마 받는 거냐라고 하는, 장기로 쳤을 때. 라고 하는 궁금증이 생기는 거잖아요, 이 게임에서. 오징어게임으로 치면 동그라미, 세모하고 있는 사람은 얼마 받고 하는 거냐라는 질문이 생길 텐데 본인 스스로가 가장 낮은 단계일 텐데 그 정도 받은 거다 그렇게 주장을 했어요. 그런데 아직도 등장인물들이 많이 있으시지 않습니까, 당사자들이. 그 부분들이 좀 나와야 될 것 같고.

    저는 처음에 해명문이라고 하는 게 있길래 본인 계정으로 올리신 건지 알았는데 곽상도 의원님 계정에다 본인 스스로가 올리셨더라고요. 그런데 거기에 보면 나오지 않습니까? 아버지가 이 자리가 있으니까 한번 가보라고 그래서 했다라고 하는 것을 본인이 그냥 혼자 올린 것도 아니고 곽상도 의원이 그걸 읽어본 다음에 본인 계정에다 올리셨단 말이에요. 그러면 누가 봐도 이건 아빠 찬스를 써서 이 회사를 들어간 거네. 내가 그냥 공고만 보고 들어갔는데 알고 보니 그런 일이 있었네가 아니라 아빠가 그 사람하고 아는 사람이어서 그런 취직자리가 있다고 그러니 써 봐라라고 하는 얘기를 아빠가 하셨고 내가 그렇게 해명하겠습니다라고 하는 것을 아빠한테 보여줬는데도 아버님은 그대로 올렸단 말이에요, 그걸 인정하고. 법을 잘 아는 곽상도 의원님께서. 그러면 아들만의 어떤 문제가 아니라 아버님이 커넥션의 연결선은 있는 거다라고 스스로 자백을 하신 거예요. 내용상으로 봤을 때. 그런 부분들은 다 하나하나 밝혀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김경진> 저는 조금 더 위에서 봐야 될 대목이 과연 곽상도 의원 아드님만 50억을 받았을까. 거기에 이름 걸쳐놓은 사람은 다 몇십 억씩 받지 않았을까 이런 생각이 불현듯 떠올라요. 그래서 좀 빨리 파봐야 될 것 같고요. 그 다음에 도대체 이 통돼지바베큐가 얼마나 컸으면 조그맣게 살코기 한점이라고 떼어주는 게 50억씩이니까 정말로.

    ◆ 김성회> 우리 박근혜 정부의 초대 민정수석이었던 곽상도 의원의 사이즈를 생각하면 조그마한 조각은 아니었을 거예요.

    ◆ 김경진> 그런데 최소한 액면에 나온 게 사천몇백 억 아닙니까? 그런데 사천 몇 백억에서 훨씬 더 본체가 커질 가능성이 있다라는 생각이 자꾸 들어요.

    ◇ 박재홍> 뉴스 들으시면서 또 우리 6622님이 "힘이 빠집니다. 20년 다녀도 퇴직금 3000만 원도 안 되는 게 현실인데 야근 죽어라고 해도 저 돈 벌기 정말 힘들겠죠"라는 말씀주셨고 유한결 씨는 "31살에 50억 퇴직금 받으면서 아빠찬스 아니라 자기가 고생해서 벌었다는 것이 우리나라 엘리트의 문제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 같다. 이분들 50억 못 받는 사람들 얼마나 무능한 사람으로 볼까요"라는 문자를 보내 주셨습니다.

    ◆ 김성회> 제가 찾아보니까 곽상도 의원님 신고한 재산보다 아들 퇴직금이 더 많더라고요.

    ◆ 김광진> 신고한 게 46억 정도 되죠.

    ◇ 박재홍> 대장동 의혹 특검 갈까. 이 부분은 딱 반이었습니다. X 2개, O 2개로 정리하겠습니다. 정리하겠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