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탈레반, 취재기자 감금 폭행 잇따라…언론 탄압 본격화



국제일반

    탈레반, 취재기자 감금 폭행 잇따라…언론 탄압 본격화

    여성 시위 현장 등 취재 기자 폭행
    현지 언론인 "아프간 언론 자유 끝났다"
    국제언론단체 강력 비판

    지난 8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기자들이 이슬람 무장 조직 탈레반에 폭행당한 상처를 보여주고 있다. 연합뉴스지난 8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기자들이 이슬람 무장 조직 탈레반에 폭행당한 상처를 보여주고 있다. 연합뉴스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탈레반이 시위 현장을 취재하려던 기자들을 감금, 폭행하는 등 언론 탄압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BBC 등 외신들은 9일(현지시간) 아프간에서 기자들이 폭행을 당하거나 병원으로 이송되는 사진과 영상이 SNS에 올라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 기자는 BBC에 "여성들의 시위 현장을 취재하는 과정에서 경찰서에 강제로 끌려가 폭행을 당했다"며 "두 손에 수갑을 채운채 방망이와 전선으로 무자비하게 때렸다"라고 증언했다.

    또 다른 기자는 "사진을 찍고 있는데 탈레반이 카메라를 빼앗고 내 머리를 발로 찼다"고 말했다.
    이슬람 무장세력 탈레반이 정권을 장악한 아프가니스탄의 수도 카불에서 지난 3일(현지시간) 여성들이 권리 보장을 요구하며 거리 시위를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이슬람 무장세력 탈레반이 정권을 장악한 아프가니스탄의 수도 카불에서 지난 3일(현지시간) 여성들이 권리 보장을 요구하며 거리 시위를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국제언론단체 언론인보호위원회(CPJ)는 이번 주 아프간 카불에서 여성들의 인권 시위를 취재하다 탈레반에 구금된 뒤 풀려난 언론인이 최소 14명이라고 밝혔다.

    이들 언론인 중 적어도 6명은 체포나 구금 과정에서 폭행을 당한 것으로 파악됐다.

    SNS 등을 통해 올라온 사진과 기자들의 증언은 탈레반의 폭력성과 언론 탄압에 대한 우려를 키우고 있다.

    탈레반은 아프간을 장악한 뒤 기자회견에서 이슬람 가치를 존중하는 선에서 언론 활동이 독립적으로 이뤄지길 원한다고 밝혔지만 실제로는 언론의 취재가 극도로 통제되고 있는 것이다.

    영국 언론 가디언은 지난 7일 과도정부 구성 발표 이후에도 언론인에 대한 폭행이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프간의 한 원로 언론인은 "아프간에서 언론 자유는 끝났다고 생각한다"며 "사람들이 언론을 통해 탈레반을 비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언론인보호위원회는 탈레반에 대해 "기자 감금을 중단하고 언론이 보복의 두려움 없이 일하도록 하라"고 촉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