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K-조선' 극찬한 文대통령 "新학익진 전술로 위기 극복"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대통령실

    'K-조선' 극찬한 文대통령 "新학익진 전술로 위기 극복"

    핵심요약

    문대통령, 거제서 열린 'K-조선 비전 및 상생 협력 선포식' 참석
    13년 만의 최대 수주 실적 달성에 이순신 장군의 학익진 전술에 비교하며 격려
    "한진해운 파산으로 위기에 처해있던 해운 조선산업의 빠른 발전" 자평
    "2030년까지 친환경 선박 세계 점유율 75% 늘리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에서 열린 K-조선 비전 및 상생 협력 선포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9일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에서 열린 K-조선 비전 및 상생 협력 선포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9일 국내 조선산업이 13년 만에 최대 실적을 달성한 것을 조선시대 이순신 장군의 '학익진' 전술에 빗대 "이 시대의 새로운 학익진 전술로 만든 성과"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거제시 삼성중공업에서 열린 'K-조선 비전 및 상생 협력 선포식'에서 "이순신 장군의 학익진은 속도는 느리지만 튼튼하고 방향 전향이 빠른 우리 함선의 특성을 이용한 전술이었다"며 "조선산업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던 것도 우리 강점을 최대한 살리는 전략이 있어서 가능했다"고 말했다.

    거제는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에서 처음으로 승리한 옥포대첩이 있었던 곳으로, 정부가 위기에 처했던 해양조선산업을 일으킨 정책을 '학익진'의 전술에 빗댄 것.

    이어 문 대통령은 △한진해운 파산을 극복하기 위해 세운 2018년 '해운 재건 5개년 계획',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을 통한 정책금융 지원, △최대 국적선사 HMM의 초대형컨테이너 32척 국내 발주  , △기업과 노동자의 체질 개선, △'거제형고용유지 모델 등 노력들을 언급하면서 "강점은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는 이 시대의 새로운 학익진 전술로 만들어 낸 성과"라고 자평했다.

    문 대통령은 조선·해운 산업의 차기 목표를 '친환경화', '스마트화'로 정하고 정부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에서 열린 K-조선 비전 및 상생 협력 선포식에서 조선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 협약식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9일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에서 열린 K-조선 비전 및 상생 협력 선포식에서 조선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 협약식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문 대통령은 "목표는 분명하다. 친환경화, 스마트화의 강점을 살려 흔들리지 않는 세계1등 조선강국 을 굳히며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것"이라며 "정부는 기업과 함께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문 대통령은 현재 66%인 친환경 선박 세계 시장 점유율을 2030년 75%까지 늘리겠다고 공언했다. LNG 추진선과 같은 저탄소 선박 핵심기술을 고도화하고 수사와 암모니아 추진 선박 같은 무탄소 선박 시대를 준비하겠다는 것.

    또한, 생산기술을 디지털화하고 제조공장을 자동화해 2030년까지 생산성을 30% 이상 높이고, 2022년까지 조선인력 8천 명을 양성하며 신규인력 유입을 확대하기로 했다.

    아울러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생태계 구축에 힘쓰기 위해 2030년까지 관공선의 83%를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해 중소기업들의 수주 기회를 획기적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에서 열린 K-조선 비전 및 상생 협력 선포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9일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에서 열린 K-조선 비전 및 상생 협력 선포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한편,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7월 기준 전 세계 선박 발주량 401만CGT(표준환산톤수) 100척 중 한국이 181만CGT(24척, 45%)를 수주하며 중국의 177만 CGT(49척, 44%)을 제치고 3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K-조선은 최근 13년만에 역대 최대 수주 실적을 달성중에 있으며, 세계 발주량 증가 추세를 상회하는 수준의 수주 실적을 달성하면서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며 "K-조선의 미래 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해 정부와 기업 모두 역량을 결집할 때"라며 이번 행사의 의미를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