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은 "소비자물가 점차 둔화"…기조적 물가 오름세 확대

뉴스듣기


금융/증시

    한은 "소비자물가 점차 둔화"…기조적 물가 오름세 확대

    뉴스듣기
    연합뉴스연합뉴스
    한국은행은 앞으로 소비자물가 오름세가 점차 둔화되겠지만 기조적 물가 오름세는 경기회복세 지속에 따라 점차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은행은 9일 국회에 제출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서 소비자물가는 공급측 요인의 영향이 줄어들면서 점차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기조적 물가 오름세는 경기회복세가 지속되면서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국제유가 등 원자재 가격 상승이 유발한 소비자물가 오름세는 서서히 약해지겠지만 경기가 회복되면서 이런 에너지가격과 공공요금 등을 제외한 기조적 물가 오름세는 오히려 높아질 것이라는 뜻이다.

    기조적 물가지표는 변동성이 큰 에너지 가격이나 농수산물 가격, 정부가 통제하는 관리품목 등 여러 교란 요인을 제외한 물가지표로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이런 기조적 물가지표는 지난해 봄 코로나19 충격의 영향으로 오름세가 큰 폭 둔화됐다가 금년 3월 이후 빠르게 확대되는 모습이라고 한은은 분석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그런데 최근 기조적 물가지표의 오름세 확대를 감안할 경우 물가상승압력이 일부 품목에 국한되지 않고 전반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한은은 판단하고 있는데 이는 최근의 경기회복 흐름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한은은 보고 있다.

    특히 한은은 변동성이 낮고 지속성이 높은 기조적 물가지표는 인플레이션 기대와 높은 연관성을 보이고 있다며 최근의 기조적 물가상승 압력 확대를 반영해 기대인플레이션도 상승하는 모습이라고 한은은 평가했다.

    결국 원유와 철광석 등 국제원자재 가격 상승이 끌어올리는 소비자물가 상승은 조금 둔화되지만 다른 품목의 전반적인 물가상승 압력은 더 커질 것이라는게 한은 판단이다.

    0

    0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