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2경인선 연장에 엇갈린 '광명 민심'…차량기지 해법 없나



경인

    제2경인선 연장에 엇갈린 '광명 민심'…차량기지 해법 없나

    국가철도계획 반영, 역 신설지역 환영
    축하 현수막 게시에 지자체 긴급 철거
    차량기지 전제 조건에 민·관 갈등 점화
    반발 일색 구로차량기지 논란 새 국면
    광명시 "대안 없이 차량기지 수용 불가"
    국토부, 타당성 재조사 후 재협의 추진

    제2경인선 연장 확정 고시와 관련해 사업의 전제조건인 광명 내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찬성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는 모습. 하안동 주민 일동 제공제2경인선 연장 확정 고시와 관련해 사업의 전제조건인 광명 내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찬성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는 모습. 하안동 주민 일동 제공인천과 서울을 잇는 제2경인선 연장이 가시화되면서 경기도 광명시와 지역 주민들 간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연장선이 지나가는 인근 지역 주민들은 환영의 뜻을 나타낸 반면, 광명시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시 전체를 고려해야 하는 지자체 입장에서는 노선 연장의 전제 조건인 구로차량기지의 광명 이전을 받아들일 수 없기 때문이다.

    제2경인선 연장 고시에 광명 내 '찬성' 고조

    1일 국토교통부와 광명시 등에 따르면 국토부가 지난 7월 인천 청학에서 광명 노온사로 이어지는 제2경인선 연장안(21.9㎞)을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확정·고시하면서, 그동안 답보 상태였던 노선 연장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국토부는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서울 출퇴근 교통난 해소를 위해 앞으로 노량진까지 노선을 확장할 계획이다.

    수도권 철도망 구축계획도. 연합뉴스수도권 철도망 구축계획도. 연합뉴스광명지역에는 하안역과 노온사역(가칭)이 생긴다.

    특히 하안동과 일부 철산동 거주 주민들은 그간 서울로 가려면 독산역까지 버스 환승을 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 왔던 터라, 국토부의 결정을 환영하는 현수막 200여 장을 시내에 내걸며 반겼다.

    민·관 갈등 초래…배경엔 '차량기지' 이전 논란

    하지만 광명시는 옥외광고물법 위반을 이유로 서둘러 현수막을 강제 철거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주민이 시를 상대로 고소·고발을 추진하는 등 갈등이 격화하는 양상이다.

    주민들은 여러 번 시에 게시 협조 요청을 했지만 시가 일방적으로 현수막을 철거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구로차량기지의 광명 내 이전'을 반대해온 시가 의도적으로 찬성 여론을 무마시키려 한다는 것이다.

    주민들은 이같은 주장의 근거로 시가 현수막 철거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주민들에게 보낸 공문을 제시했다. 해당 공문에 '구로차량기지 이전은 도시발전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명시돼 있다는 것.


    광명 하안동의 일부 주민들은 제2경인선 연장과 구로차량기지 이전 찬성에 대한 현수막 게첨 협조요청을 광명시에 보냈지만 옥외광고물법 위반 등을 이유로 철거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안동 주민 일동 제공광명 하안동의 일부 주민들은 제2경인선 연장과 구로차량기지 이전 찬성에 대한 현수막 게첨 협조요청을 광명시에 보냈지만 옥외광고물법 위반 등을 이유로 철거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안동 주민 일동 제공이처럼 차량기지를 수용할 수 없다며 제2경인선 연장을 찬성하는 여론까지 막아서는 시의 태도는 '하안동 지하철 시대 실현'이라는 박승원 시장의 공약과도 정면 배치된다고 주민들은 주장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인 하안주공카페 관계자는 "소외지역 여론을 무시하고 시 입맛에 맞는 현수막만 수년째 걸렸다"며 "차량기지 반대에 혈세를 쏟아 일방적인 여론 형성에만 혈안인 시장과 지역구 의원들에게 정치생명에 조의를 표하는 근조화환을 보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차량기지 논란 새 국면…타당성 재조사 결과 관건

    광명시는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을 제2경인선 연장의 전제조건으로 내세우고 있는 국토부의 계획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구로구민의 민원 해소를 위해 광명시가 희생할 수는 없다는 게 광명시의 주장이다.

    앞서 시는 이전 부지인 도덕산 일대 28만여㎡에 차량기지를 지으면, 지역의 산림녹지 축이 훼손되고 인근 노온정수장 오염으로 100만 명의 생명권이 위협받는다며 거세게 반발해 왔다.

    아울러 차량기지 이전 조건으로 대체 부지 마련이나 시설 지하화, 5개 역사 신설, 배차간격 현실화 등의 대안 없인 수용할 수 없다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대신 시는 공약사업인 인천2호선 연장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존 독산까지였던 인천2호선 연장안을 신림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광명시 관계자는 "인천2호선 연장으로 얼마든지 교통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며 "구로차량기지 이전은 국토부에서 이렇다 할 대안을 내놓지 않는 한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올 연말 마무리될 예정인 구로차량기지 이전 타당성 재조사 결과를 토대로 제2경인선 연장 등을 포함한 관련 사업들을 예정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제2경인선 연장은 구로차량기지 이전이 전제된 국책사업"이라며 "광명의 여론과 타당성 재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시와 협의해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