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장현국 의장 "의회 무시" 지적에…이재명 "정치중립 지켜라"



경인

    장현국 의장 "의회 무시" 지적에…이재명 "정치중립 지켜라"

    31일 경기도의회 임시회서 장 의장, 이 지사 설전
    장 의장 "경기도의회 전체 의견인양 발표…의회 무시 처사" 비판
    이 지사 "의장이 정책현안을 대표하진 않아" 반박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1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제35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출석하며 지사직 사퇴를 요구하는 피켓을 든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의원들 앞을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1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제35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출석하며 지사직 사퇴를 요구하는 피켓을 든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의원들 앞을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소득 상위 12%를 포함한 전 도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두고 이재명 경기지사와 같은 당 소속의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이 31일 의회 본회의장에서 대립했다.
     
    장 의장은 이날 도의회 임시회 개회사를 통해 이 지사가 정부의 5차 재난지원금 지급안에서 제외된 상위소득 12% 도민에게도 추가 지급을 결정한 것을 두고 "비교섭단체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대 의견이 있는데 일부 의견을 (경기도의회) 모두의 의견인 것처럼 발표한 이 지사의 발언은 의회를 무시한 것으로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방자치의 한 축인 의회의 수장을 단순한 '사회자'로 표현한 것 역시 유감"이라고 꼬집었다.
     
    이는 앞서 이 지사가 민주당 경선후보 TV토론회에서 절차적 문제를 지적한 도의회 의장에 대해 '회의를 진행하는 사람이지 개인 의원일 뿐'이라고 언급한 것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장 의장은 또 "재난기본소득 예산이 당초 제출된 추가경정예산안보다 2190억원 증액돼 수정 제출된 것은 졸속으로 추진했다고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비판을 이어갔다.
     
    이에 이 지사는 추경예산안 제안 설명 전에 10여 분간 이례적인 입장 표명 발언을 통해 반박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이 지사는 장 의장이 지난 13일 전도민 재난지원금 반대 기자회견을 한 것을 두고는 "의장께서 의회를 대표하는 건 맞는데 정책현안에 대해 일방적으로 입장을 표명할 권리는 없는 것으로 안다"며 "그건 의장으로서 입장 표명이 아니고 개별 의원으로서 한 것으로 안다"고 일축했다.
     
    그러나 "생방송 토론회 표현 과정에서 적절치 않은 부분에 대해선 사과하고 생방송이었다는 점을 고려해주시길 바란다"고 양해를 구했다.
     
    의회를 무시하고 의장 권리를 침해했다는 지적에는 "의장은 다양한 정치세력이 합의해서 투표로 선출된 분이기에 정책이나 다른 입장에 대해 중립을 지킬 필요가 있다"며 "그게 회의체 대표의 역할이다. 제가 의장 권리를 침해했다고 말하는 것은 동의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추경예산안이 당초안보다 2천억원 넘게 증액된 이유에 대해서도 "정부가 일률적 기준으로 지급대상(소득 하위 88%)을 정해 추정치로 추경 예산안을 요청한 것인데 경기도가 추계해보니 (정부안의) 실지급 대상자는 (인구 대비) 83% 정도에 불과해 도가 추가 지급할 대상이 늘어 추경예산안을 증액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경기도의회는 이날부터 오는 15일까지 열리는 임시회에서 2021년 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포함한 62개 안건을 심의한다.
     
    당초 경기도는 경기도 인구의 12%인 166만명에 대한 재난지원금 지급을 목표로 4158억원을 편성해 도의회에 제출했지만, 정부 추산 결과 소득상위 12%에 해당하는 도민이 254만명으로 늘어나면서 2190억원이 증액된 6348억원을 수정 편성했다.
     
    안전행정위원회는 오는 9월6일 재난지원금 예산이 담긴 '안전관리실'의 추경예산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9월9일부터 14일까지 계획돼 있는데 심의 과정에서 친이재명-반이재명계 간 갈등이 예상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