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심상정 대선 출마 "양당정치·기후위기 딛고 시민시대 열겠다"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심상정 대선 출마 "양당정치·기후위기 딛고 시민시대 열겠다"

    핵심요약

    "30년간 권력 번갈아 잡은 거대양당 생명권조차 못 세워"
    "정치 교체 통해 낡은 불판 갈아야"
    단결권 부여·공공 그린리모델링·토지초과이득세 공약
    "양당정치 실망에 대해 민주당에도 단호히 책임 물을 것" 선 그어

    대선출마를 공식선언한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대선출마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대선출마를 공식선언한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대선출마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정의당의 4선 중진인 심상정 의원이 29일 내년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심 의원은 온라인 출마선언식을 통해 이명박·박근혜 보수 정권의 실정에 실망해 국민들이 촛불로 문재인 정부를 선택했지만 "모두가 잘 사는 나라를 만들 수 있었던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좋은 기회를 허비했다"며 차별화에 나섰다.
     
    그는 "이번 대선은 거대양당의 승자독식 정치를 종식하는 선거가 돼야 한다"며 "촛불 정부에 대한 실망을 희망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진보정당의 후보를 대통령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심 의원은 진보정당 후보답게 노동과 환경, 증세를 강조하며 "국가의 시대, 시장의 시대를 넘어 시민의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화 이후에도 국민들께서는 산업화, 민주화 세력에게 번갈아 기회를 주셨다"며 "압축성장과 압축민주화의 어두운 그늘을 걷어내기를 바라셨지만 정치가 시장권력을 지원하는 데만 매달렸기 때문에 시대적 과제들은 지체되고 유보됐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시장의 시대는 끝내야 한다"며 노동자와 하청기업, 대리·가맹점 등 시장경제 을(乙)에 대한 단결권 부여와 폭넓은 자치 분권을 약속했다.
     
    정치권에 대해서는 30년 동안 거대 양당이 권력을 번갈아 잡으면서도 "시민의 생명권조차 바로 세우지 못했다"고 맹비난했다.
     
    이어 "정권이 아니라 정치를 교체해 달라"며 "이제는 34년 묵은 낡은 양당체제의 불판을 갈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의원은 이어진 기자간담회에서 '거대 양당 간 초박빙 승부로 인해 지지율이 낮은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는 취재진의 질문에 "초박빙 전망은 양당의 선거 전략이자 희망사항"이라며 "양당 박빙으로 진행되는 선거라면 이에 실망한 많은 분들이 투표장에 나가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대선출마를 공식선언한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대선출마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대선출마를 공식선언한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대선출마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어 "이번 대선은 진보 대 보수의 대결이 아닌 과거와 미래의 대결"이라며 "양당정치에 실망한 시민들을 하나로 묶어내겠다"고 강조했다.
     
    심 의원은 "이번 대선은 대한민국 최초의 기후투표가 될 것"이라며 화석에너지체제의 종식도 호소했다.
     
    "한가롭게 '녹색성장'을 운운하고 다른 나라에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지원하고 있을 때가 아니다"라며 대규모 공공투자를 통한 △녹색철도 중심의 광역교통체제 확립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률 50% △모든 건물의 재생에너지 발전소화를 위한 공공 그린리모델링 등을 제시했다.
     
    불평등 해소를 위한 방안으로는 '토지공개념'을 언급하며 "기득권 세력에 의해 번번이 좌초되었던 토지초과이득세, 국민적 합의를 반드시 이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대선출마를 공식선언한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29일 국회에서 대선출마에 대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대선출마를 공식선언한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29일 국회에서 대선출마에 대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외에도 △젠더 갈등 해소·성소수자 보호·성폭력 처벌강화 등 민주주의 일상화 △동아시아 그린동맹, 미얀마·아프간 지원 등 그린동맹 추진 등도 공약했다.
     
    당대표로 이끌었던 지난해 총선 책임론에 대해서는 "대표직을 사임하면서 당원들께 동의를 구했다. 연동형비례대표제를 정말 '영끌'해서 만들었는데 거대정당들이 담합해 판을 엎어버렸다"며 "거대양당에 의해 좌초된 정치개혁을 어떻게 되살려 당의 정치적 전망을 열어낼지에 대한 책임을 다하기 위해 이번에 출마했다"고 답했다.
     
    대선에서 민주당과의 관계 설정에 대해서는 "민주당을 지지했던 분이든 국민의힘을 지지했던 분이든 중도를 지지했던 분이든 간에 양당정치에 실망한 모든 시민들을 하나로 묶는 대선을 치를 생각"이라며 "당연히 민주당에 단호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심 의원의 대선 도전은 2007년, 2012년, 2017년에 이어 4번째다. 본선까지 완주한 것은 2017년 대선이 유일하다.

    정의당에서는 이정미 전 대표가 이미 출마를 선언했으며, 황순식 경기도당위원장도 출마할 예정이다.

    정의당 대선 후보는 오는 10월 6일 최종 확정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