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인태 "황교익, 부드러운 줄 알았는데 쌈닭.. 양쪽 다 과해"



정치 일반

    유인태 "황교익, 부드러운 줄 알았는데 쌈닭.. 양쪽 다 과해"

    원희룡, 선배가 돼서 사적 통화 폭로하는 게 맞나?
    안철수 합당불발, 깡통차고 국힘 들어가진 않아
    김동연과 소주 기울여, 안철수 손 잡을 일 없다
    신경민도 과했고, 황교안도 과했다… 정리해야
    황교익이 보은인사? 다른 후보도 다 해 놓고서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우리 정치의 한 달 앞을 내다봅니다. 월간. 오늘은 월간 유인태 편입니다. 유인태 전 청와대 정무수석, 어서 오십시오.
     
    ◆ 유인태>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수석님. 정치권에 발을 디뎌놓으신 후로 대선을 몇 번이나 치르셨죠?
     
    ◆ 유인태> 많이 치렀죠.
     
    ◇ 김현정> 셈해보지는 않으셨어요?
     
    ◆ 유인태> 한 6, 7번 치렀죠.
     

    ◇ 김현정> '이번 대선판은 이게 좀 다르다', '이런 건 없었는데 이거는 좀 다르다' 하는 특이점이 있다면 뭡니까?
     
    ◆ 유인태> 국민의힘의 한 중진의원이 저한테 그러데요. 제가 이 방송에서인가 '이준석 당대표가 되면 대선 끝난 거 아니냐 하는 위기감이 민주당 쪽에 있더라' 이런 얘기를 한 적이 있는데요.
     
    ◇ 김현정> 하셨어요. 그 얘기 하셨어요. '민주당이 불안해 하더라, 이준석이 대표 되면 민주당이 대선 지는 거 아니야?' 이런 얘기 한다고요.
     
    ◆ 유인태> 그래서 제가 이준석 당 대표 선거 때 굉장히 도와준 걸로, 그리고 이준석 당 대표 되면 무지하게 잘 될 거라고 예견한 것처럼 받아들였던 모양이죠?
     
    ◇ 김현정> 세간에요? 유인태 총장이 그렇게 얘기한 걸로요?
     
    ◆ 유인태> 네. 그러더니 '선배님, 그때 방송에 나와서 그렇게 이준석을 띄워주더니 지금 이준석 때문에 아무것도 되는 게 없다'
     
    ◇ 김현정> 국민의힘 중진이요? (웃음) 
     
    ◆ 유인태> 네. 저한테 원망조로 그러니까 일종의 '우리 당 망치기 하려고 당신 그런 소리 한 거 아니냐?'
     
    ◇ 김현정> 농담조로요? 그러는 분이 요새 계세요?
     
    ◆ 유인태> 그런 얘기를 들었어요.
     
    ◇ 김현정> 누구세요, 그분이?
     
    ◆ 유인태> 상당히 중진이에요. 그러니까 물론 처음에 당 대표 돼서 그 당 지지율도 오르고 또 젊은 층 표도 많이, 오히려 민주당이 되려 꼰대정당으로 되고 하는 그런 파란을 일으켰는데요. 역시 0선의 좀 미숙함, 그리고 대표가 저렇게 여러 가지 분란을 일으키는 선거는 처음 보는 것 같아요.
     
    ◇ 김현정> '대표가 분란'이라고 표현하셨어요.
     
    ◆ 유인태> 분란이 어떻게 한두 가지입니까?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김현정> 그런데 오늘 이준석 대표가 이 자리에 없으니까 제가 대신 반론을 하자면요. 이준석 대표는 사실은 그 당 안에서 선거 치를 때 무슨 의원이 누가 도와준 것도 아니고 계파가 있는 것도 아니고 그야말로 당원과 국민의 지지로 당대표가 된 거 아니겠습니까?
     
    ◆ 유인태> 그렇죠.
     
    ◇ 김현정> 그렇다면 중진들이 이렇게 지금 취임 두 달밖에 안 됐는데 더 힘을 실어주고 좀 이렇게 해야지, 두 달밖에 안 된 사람을 너무 흔드는 거 아니냐? 이런 얘기 할 수도 있어요.
     
    ◆ 유인태> 그렇게 할 수도 있는데 일단은 공정성에 대한 신뢰는 좀 잃어버린 것 같아요. 그리고 하여튼 '지금 대표가 아직도 어떤 특정 후보에 대한 애착이 있는 거 아니냐?' 하는 그런 의심을 받고 있잖아요.
     
    ◇ 김현정> 유승민 후보요?
     
    ◆ 유인태> 네. 그래서 하여튼 1위를 달리는 후보에 대해서는 뭐 녹취록, 엊그제 그 파문이 됐던 누가 진실인지는 알 수는 없습니다마는 한 가지 분명한 건 1위 달리는 후보를 마뜩치 않아 보이는 것은 확실한 것 같아 보여요.
     
    ◇ 김현정> 그 흐름을 봤을 때 '저거'가 윤석열 후보 자체인지, 갈등 상황인지는 차치하고라도 전체적인 흐름을 볼 때 마뜩치 않아 보이는 건 느껴지지 않느냐?
     
    ◆ 유인태> 그렇잖아요. 원래 그 갈등의 본질인데 이 녹취록 가지고 진실 공방으로 넘어갔기 때문에 그거는 제가 잘 모르겠어요.
     
    ◇ 김현정> 그런 점들이 이번 선거가 좀 다르게 돌아가는 것 같다는 말씀이세요. 사실은 민주당 얘기 먼저 하려고 했는데 얘기 나온 김에 국민의힘 얘기 먼저 좀 해보죠. 원희룡 전 지사가 이준석 대표와 잘 지냈단 말입니다. 꽤 사이가 좋고 스타일이 크게 다르지 않고요. 그런데 어쩌다가 지금 '6시까지 공개해라'라고 하고 '딱합니다'라고 하는 상황까지 가게 된 것일까요?
     
    ◆ 유인태> 저는 어제도 점심에 민주당의 상임고문으로 있는 아주 원로들하고 같이 이런 저런 얘기들을 점심 하면서 얘기를 나눠보고 했는데요.
     
    ◇ 김현정> 민주당 고문들이요?
     
    ◆ 유인태> 네. 도대체 이해를 못하겠다는 것하고, 원희룡 지사에 대한 상당한 비판적인 시각이 있더라고요. 지금 당 대표보다 한참 선배인데 대표가 좀 문제가 있으면 따로 불러서 좀 이렇게 시정을 시키든지 그렇게 할 일이지, 만약에 원 지사가 하는 얘기가 맞다고 그런다면 그걸 폭로하는 게 인간의 도리로 맞는 거냐.
     
    ◇ 김현정> 그렇게 나랑 통화하는데 '이렇게 이렇게 말했습니다'라고 말하는 게 맞는 거냐?
     
    ◆ 유인태> 그런 얘기를 했다고 그러면, 그리고 사실 18분씩 통화한다는 것은 보통 가까운 사이가 아니면… 보통 우리가 통화 하면 3분 이내에 끝나잖아요. 무지무지한 장시간 통화를 한 것은 서로 간에 그만큼 가까웠기 때문에 평소에 그렇게 오래 장시간 통화를 했다고 보여지는데요. 
     
    그러면 원 지사 주장대로 그건 정리되는 대상이 주어가 윤 후보라고 한다 하더라도 그러면 '아이고, 이 친구 이래서 안 되겠다'라고 그러면 그거는 어떻게든지 따로 얘기를 해서 그거를 좀 생각을 바꾸게 하든지 해야지, 저런 식으로 폭로를 하는 게 무슨 도움이 되겠냐 이거예요. 당에.
     
    ◇ 김현정> 그런 얘기를 민주당 원로들이 하세요?
     
    ◆ 유인태> 뭐 원로들은 물론이고 많은 사람들이 어제 '야, 그거 이해가 안 간다' 지금 대표가 원 지사보다 한참 후배 아니에요. 좀 젊은 친구가 철없는 말을 하고 하면 그걸 어떻게든지 바꾸도록 해봐야지, 그걸 밖에다 대고 저렇게 가는 게요. 그러니까 심한 얘기를 해요. '원 지사가 나쁜놈이다' 이런 소리까지.
     
    ◇ 김현정> 아이고, 아이고… 이거는…
     
    ◆ 유인태> 그러니까 제가 만났던 사람들의 반응 중에 그런 얘기를 해요. 그걸 어떻게 폭로를 하냐 이거죠.
     
    ◇ 김현정> 그런 얘기가 나올 정도로 원로들은 지금 잘 이해를 못 하겠다는 말씀인데요. 그렇다면 그것은 어떤 의도가 있는 거라는 얘기까지 나오나요?
     
    ◆ 유인태> 의도는 모르겠어요. 그러면 저렇게 해서 자기한테 무슨 이익이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어쨌든 서로 평소에 가까운 관계였는데 '아이고, 이 친구 대표 돼서 저렇게 지금 공정성을 잃고 좀 편파적인 편향적인 어떤 생각을 하고 있다'라고 그러면.
     
    ◇ 김현정> 그러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다'라고까지 지적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거를 뒤에서 얘기했어야지 이런 방식은 아니라는 말씀이세요?
     
    ◆ 유인태> 그렇죠. 이 방식에 대해서 굉장히 비판해요.
     
    ◇ 김현정> 그러니까 이준석 대표가 잘하냐 못하냐는 차치하고 의견을 뒤로 줘야지 왜 공식적으로 통화 내용을 공개하느냐?
     
    ◆ 유인태> 그렇죠. 그거에 대해서 굉장히 비판적이더라, 이거예요.
     
    ◇ 김현정> 그러면 유인태 총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왜 였다고 생각하세요? 잘 이해가 안 가는데 왜 이랬다고 생각하세요?
     
    ◆ 유인태> 그거는 모르죠. 자기 나름대로는 좀 대표의 저런 생각을, 태도를 좀 바꿔보려고 노력했는데도 안 되니까 극약처방을 한 거 아니냐. 이렇게 지금 보이기는 하는데 그렇더라도 그게 국민의힘 전체에 무슨 도움이 되겠어요? 저렇게 진흙탕 싸움으로 몰고 가는 게.
     
    ◇ 김현정> 결국은 '이준석 대 윤석열', '이준석 대 원희룡' 이렇게 갈등상황이 봉합은 될 거라고 보십니까?
     
    ◆ 유인태> 되겠죠. 대선을 앞두고 그러면 이거 가지고 죽고살기로 더 해서 주변에서도 말릴 거고 봉합은 어떤 형태로든 될 거라고 봅니다.
     
    ◇ 김현정> 얘기 나온 김에 안철수 대표는 합당을 무산시켰습니다. 결렬을 선언했습니다. 여기는 어떻게 될 거라고 보세요? 당 밖의 상황은?
     
    ◆ 유인태> 그거는 원래 합당을 한다고 그랬으면 주호영 원내대표 있을 때, 원래 자기가 한다고 먼저 서울시장 어떻게 후보 돼보려고 서울시장 선거 결과와 무관하게 합당하겠다고 약속했던 거 아니에요. 안 대표가 약속을 져버린 거죠. 그리고 그렇게까지 본인이 시장 경선 마지막 단일화 앞두고 '선거 결과와 무관하게 내가 하여간 무조건 합당한다'라고 했으면 그거는 약속을 어긴 건 안철수 대표죠.
     
    ◇ 김현정> 어긴 거라고 보시는군요. 우리는 항상 의도를 읽는 시간이니까, 행간을 읽는 시간이니까 거기에는 어떤 의도, 어떤 행간이 있다고 보십니까?
     
    ◆ 유인태> 아니, 자기가 그렇게 얘기해서 합당한다고 해서 서울시장 먹으려고 그랬다가 실패한 거 아니에요? 실패했는데 그렇다고 여기서 지금 깡통 차고 들어가려고 그러겠느냐? 이거예요. 아니, 서울시장 경선에 졌으니까 들어간다 해도 별 대접도 못 받을 거고요.
     
    ◇ 김현정> 대접을 못 받는다?
     
    ◆ 유인태> 대접도 못 받고 들어가는 게 깡통차고 들어가는 거죠.
     
    ◇ 김현정> 여러분, 은유적인 표현이신 겁니다.
     
    ◆ 유인태> 그거는 못 하겠다는 거예요.
     
    ◇ 김현정> 그러면 독자 출마 결국 할 거라고 보세요? 최종 단일화를 생각하고?
     
    ◆ 유인태> 마지막에 가서 하여튼 지분 좀 챙기려고 들겠죠.
     
    ◇ 김현정> 김동연 부총리는 안철수 대표와 손 잡을까요? 제3지대론. 
     
    ◆ 유인태> 안 잡아요.
     
    (연합뉴스)(연합뉴스)
    ◇ 김현정> 안 잡아요? 아니 뭐 잡을 수도 있잖아요. 제3지대에서 몸집을 키우기 위해서 김동연 부총리 입장에서도요.
     
    ◆ 유인태> 김동연 부총리는 지금 그런 생각이 아니에요.
     
    ◇ 김현정> 확인하셨습니까?
     
    ◆ 유인태> 네. 저도 소주 한 잔 했어요.
     
    ◇ 김현정> 아, 그러셨어요? 소주 한 잔 하셨어요? 그런데 안 잡는대요?
     
    ◆ 유인태> 그런 생각이 전혀 아니에요. 이 정치를 바꾸는 데 어떤 역할을 해 볼까 하는 생각은 좀 상당히 강한데 그렇다고 해서 지금 양 진영의 한쪽에 치우쳐 있는 분은 아니더라고요.
     
    ◇ 김현정> 김동연 부총리는 그 생각이 확실하시더라고요. 인터뷰 할 때도 '이쪽 저쪽 기존 당이 아닌 무언가를 해 보고 싶다' 안철수 대표 손 잡는 것도 아니라고 보시는 거군요. 그렇게 되면 단일화돼서 국힘과 하나가 되는 거니까요.
     
    ◆ 유인태> 전혀 그런 길을 가지는 않을 거예요.
     
    ◇ 김현정> 소주 한 잔 언제 하셨어요? 최근이에요?
     
    ◆ 유인태> 네.
     
    ◇ 김현정> 그러면 확실하게 의사를 들으신 거네요. 알겠습니다. 민주당으로 가겠습니다. 황교익 경기도 관광공사 사장 내정자를 둘러싼 논란이 뜨겁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 갈등은?
     
    ◆ 유인태> 저는 우선 이재명 지사의 지사직 유지 여부를 놓고 다른 후보 측에서 자꾸 시비를 거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고 봐요. 그거는 본인의 선택이고 본인의 판단이에요. 김두관 후보가 지사직 그만뒀을 때 얼마나 그때 욕을 먹었어요? 그 후유증을 김두관 후보는 아직도 앓고 있어요. 그리고 대개 지사직을 던지고 나오는 건 지지율이 약한 사람들이 배수의 진을 칠 때 던지고 나오는 거 아니에요. 양다리 걸치는 것처럼 비칠까 봐.
     

    ◇ 김현정> 일단 지사직 유지에는 문제가 없다고 보시는 거고요.
     
    ◆ 유인태> 그렇죠. 그거 가지고는 시비 걸 일이 아닌데 다만 지사 찬스를 쓴다는 오해를 받지 않으려고 그러면 이 지사도 조심은 해야죠. 그러니까 저번에도 꼭 공기관인지 아닌지는 몰라도 누가 SNS를 통해서 한 것은…
     
    ◇ 김현정> SNS 봉사팀이었죠.
     
    ◆ 유인태> 그거는 상당히 부적절한 일이죠. 그 자리를 내놓고 그런 일을 하면 모르겠는데 그러니까 그런 거에 대한 단속은 해야 되고요. 황교익 인사 문제에 있어서도 물론 '내가 지사직 유지하는데 내 인사권을 아무 문제 없이 한 게 무슨 문제냐?'라고 이 지사 측은 항변할지 몰라도 가능하면 지사 찬스라는 말을 좀 듣지 않게끔 처신하는 게 옳았다고는 보는데요. 그런데 그렇더라도 원래 신경민 의원이 상당히 점잖은 친구인데, MBC에서 앵커도 보고 했던 친구 아니에요? 그런데 표현이 거기서 먼저 거칠게 나왔어요.
     
    ◇ 김현정> 신경민 전 의원은 이낙연 캠프의 상임 부위원장입니다. 그런데 저와 인터뷰 할 때 '이 인사에 대해서 어떻게 보십니까?'라는 질문에 대해서 '오사카나 도쿄관광공사 사장 자리에나 적합할 분이다' 이런 논평을 하신 거예요.
     
    ◆ 유인태> 글쎄요, 그거 왜 쓸데없는 소리를 냈는지 모르겠더라고. 그거는 좀 지나치게. 황교익 씨 나름대로 맛 칼럼니스트로 상당히 지금 대중적인 인기도 있는 분을 갖다가 그런 프레임을 씌운 건 그거는 적절하지 않았다고 보고요.
     
    ◇ 김현정> 논평을 할 수는 있지만 그 논평에 적절성 면에서 과했다고 보세요?
     
    ◆ 유인태> 과했죠. 그냥 지금 지사 찬스를 써서 좀 보은성 인사를 한 것에 대해서 비판까지는 할 수 있다손 치더라도 무슨 이상한 소리는 해서. 그런데 또 받아치는 황교익 씨도 원래 TV에서 볼 때는 어디 여행 같이 몇 사람 다니고 하는 프로그램에서는 상당히 부드러운 사람인 줄 알았더니 지명한 사람 못지않게 싸움닭이대요? (웃음) 
     
    ◇ 김현정> (웃음) 아이, 또 싸움닭이라고 하시면 안 되고요. 감정이 상당히 격앙이 돼 있는 상태였더라고요.
     
    ◆ 유인태> 어제 아침에 여기 김현정의 뉴스쇼 나왔었죠? 보니까 보통 싸움닭이 아니더라고요. 신경민 의원이 그 소리 했는데 갑자기 '이낙연 정치 생명을 끊겠다고' 그거는 좀 평소에 전 개인적으로 잘 알지는 못합니다만. 그리고 저렇게 나오면 자기를 지명한 사람에 대해서도 상당히 정치적 부담이 가죠.
     
    ◇ 김현정> 지금 말씀하신 거 정리하자면 이낙연 캠프의 어떤 논평 방식에도 문제가 있었고, 선을 넘었다고 보시는 거고요. 황교익 내정자의 대응 방식에도 선을 넘었다고 보시는 거고요.
     
    ◆ 유인태> 그렇죠.
     
    ◇ 김현정> 양쪽이 쌤쌤입니까?
     
    ◆ 유인태> 그렇다고 봐야죠.
     
    ◇ 김현정> 그런데 이것이 결국 득실을 따졌을 때, 지금 정치 경선 상황이니까요. 이 공방이 누구에게 더 득이 되고 누구한테 실이 될까요?
     
    ◆ 유인태> 별로 득실이 없을 거예요. 빨리 정리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 김현정> 결국 당 전체로 손해입니까?
     
    ◆ 유인태> 그렇다고 봐야죠.
     
    ◇ 김현정> 그런데 황교익 내정자는 어제 인터뷰했습니다마는 무척 억울해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권리인데, 나는 공정한 절차를 통해서 됐는데 나한테 어떻게 내정 철회를 할 수 있느냐, 나는 자진사퇴할 생각 전혀 없다'라고 입장을 분명히 하더라고요.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마무리를 합니까?
     
    ◆ 유인태> 어쨌든 경기도 의회 청문절차가 있으니까 청문회 지켜보고 나서 아직 시간이 좀 있으니까 어떤 결정이 나도 나겠죠.
     
    ◇ 김현정> 이재명 지사가 그러면 어떤 방식으로든, 자진사퇴 쪽으로 어떤 설득을 하든 뭘 하든 그렇게 마무리 지을 거라고 보세요?
     
    ◆ 유인태> 그건 모르겠어요. 별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하면 사실 맛 칼럼니스트라고 해서 경기도 관광공사 사장 못 하라는 법은 없는 거고 저는 사실 충분하다고 봐요. 다만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자꾸 지사 찬스가 나오는데 이재명 지사가 지금 경선 후보이면서 그런 인사권을 자제하는 게 좋지 않겠느냐는 거죠.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 김현정> 오해가 충분히 될 수 있는 상황이었다고 보시는 거예요. 그건 조심했었어야 된다. 물론 황교익 씨의 전문성이 다른 후보들보다 어땠는지를 우리는 심사표를 볼 수 없으니까 여기에서 '잘된 인사다, 못 된 인사다' 그 부분은 결론 못 내립니다만요.
     
    ◆ 유인태> 저기 박근혜 정부 때는 코미디언으로 유명했던 사람 관광공사 감사도 시켰는데요. 그때 그 양반 연세가 80인가 그랬어요. 자니 윤인가?
     
    ◇ 김현정> 자니 윤씨. 그랬어요.
     
    ◆ 유인태> 80 된 분을. 그리고 토론회 때 보니까 다른 후보들이 무슨 '보은성 인사 아니냐?' 이러는데 원래 선출직은 하는 인사가 거의 다 보은성이에요.
     
    ◇ 김현정> 원래 그래요?
     
    ◆ 유인태> 그러면 한 번 그 사람들, 그렇게 공격한 사람들, 자기들 살아오면서 보은인사 했다 그러면 맨 보은성 인사만 해 온 사람들. 선출직은 보은성 인사를 하게 돼 있는 거예요. 지금 문 대통령도 거의 인사가 보은성 인사 아닙니까?
     
    ◇ 김현정> 어쨌든 자기랑 가까운 사람, 지인들 아는 사람들을 기용하게 되면.
     
    ◆ 유인태> 그럼요. 그런 얘기는 안 하는 거예요. 정치하는 사람들이. 
     
    ◇ 김현정> 지금 공격하는 그 후보들도 따지고 보면 많이 하셨을 거라고요?
     
    ◆ 유인태> 그럼요. 보은성 인사는 정치하는 사람끼리는 서로 건드리지 않는 거예요.
     
    ◇ 김현정> 그러면 '보은성 인사가 적절하냐, 아니냐?'의 문제는 그럼 '그 사람이 그걸 해낼 만큼 적절한 인물이냐, 전문성이 있느냐 없느냐' 그거로 판단해야 되나요?
     
    ◆ 유인태> 그걸로 봐야죠. 거의 다 보은성인데. 지금 하는 각 부처에 공모라는 절차를 밟잖아요. 그런데 과연 공모 중에서 무늬만 공모지 사실은 내정자 있는 경우가 대부분 아니에요?
     
    ◇ 김현정> 그래요?
     
    ◆ 유인태> 그럼요.
     
    ◇ 김현정> 그럼 안 되잖아요.
     
    ◆ 유인태> 안 되지만 그 사람이 가장 그중에서 전문성이 있다고 판단해서 해놓고 그렇게 보은 인사를 하는 거 아니에요.
     
    ◇ 김현정> 그러면 안 되는데.
     
    ◆ 유인태> 네? 그건 불가피한 거예요. 불가피한 거예요. 보은성 인사라는 것은.
     
    ◇ 김현정> 알겠습니다. 하여튼 마무리는 돼야 된다. 이 경선판이 이렇게 가면 민주당 전체에 안 좋다는 말씀을 지금 하셨고요. 조금 더 시간이 있을까요? 그러면 이재명 대 이낙연. 사실 1, 2위를 따지자면 지지율상 그런데요. 이 체제가 어떻게 갈 거라고 보세요? 뒤집힐 수도 있다고 보세요?
     
    ◆ 유인태> 어제 나온 거 보면 오히려 이재명 지사는 조금 오르고 이낙연 대표 쪽에서 한참 좀 상승국면을 타다가 요새는 조금 다시 하락으로 돌아선 것 같더라고요. 그러니까 문제는 지금 1, 2위 수세가 뒤바뀌지는 않을 텐데 이제 결선투표에, 결선까지 가냐, 안 가냐. 지금 앞으로 관심사는 그걸 거 같아요.
     
    ◇ 김현정> 혹시라도 두 후보, 다른 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이 있습니까? 이낙연, 정세균 단일화.
     
    ◆ 유인태> 그거는 경선이 있기 때문에, 결선이 있기 때문에 그거 단일화한다고 아무 의미도 없어요.
     
    ◇ 김현정> 그래요?
     
    ◆ 유인태> 정세균 후보가 이광재 의원하고 단일화를 했잖아요. 단일화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까?
     
    ◇ 김현정>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이번 주 월간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유인태 전 정무수석의 논평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유인태> 네, 감사합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