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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등 5개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선정



경제 일반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등 5개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선정

    대전~세종~충북, 대구~경북, 광주~나주, 부산~양산~울산, 용문~홍천 등 5개 노선 선도사업으로

    국토교통부 제공국토교통부 제공
    대전~세종~충북을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 등 5개 비수도권 광역철도 건설이 정부의 선도사업으로 선정됐다.

    국토교통부는 17일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된 신규 비수도권 사업 11개 중 5개(권역별 1개) 사업을 선도사업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대전~세종~충북 △대구~경북 △광주~나주 △부산~양산~울산 △용문~홍천 노선 등 5개 선도사업의 총사업비는 7조 6천억 원 규모이며, 총 연장은 222㎞다.

    우선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연장 49.4㎞, 사업비 2조 1022억 원)는 행정수도 완성과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해 지역 내 주요 거점인 대전 반석역, 정부세종청사, 조치원역, 오송역, 청주공항 등을 연계하는 노선이다.

    청주~대전(120분→50분), 청주~세종(80분→30분) 등 주요 도시 간 통행시간을 크게 줄이고, KTX 오송역, 청주국제공항 이용 편의를 제고하는 등 지역 내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로 하나의 생활권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당국의 설명이다.

    국토부는 "오송~청주공항 간 구체적인 노선계획은 사전타당성조사 시 청주 도심 경유 노선 포함 대안별 경제성, 지역발전 영향 등을 고려해 최적 대안으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대구~경북 광역철도(연장 61.3㎞, 사업비 2조 444억 원)는 서대구역~대구·경북 신공항~의성을 잇는 노선이다.

    국토교통부 제공국토교통부 제공
    국토부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공항 이용객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30분대 접근 가능한 교통망을 구축하는 것"이라며 "향후 서대구 KTX역, 대구권 광역철도(구미~경산), 대구산업선(서대구역~국가산단), 달빛내륙철도(대구~광주) 등이 연계되면 인적·물적 교류, 관광산업 활성화 등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광주~나주 광역철도(연장 28.1㎞, 사업비 1조 5235억 원)는 광주도시철도 1호선(상무역)~광주·전남 혁신도시~호남고속철도(나주역)를 연계한 광역철도망이다.

    광주~나주(81분→33분) 등 지역간 이동시간 단축으로 광역 경제·생활권 형성에 기여하고, 광주 남구 에너지밸리산단·도시첨단산단 조성, 나주 한전공대 설립 등 장래 수요에도 대응할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연장 50.0㎞, 사업비 1조 631억 원)는 비수도권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가진 부산·울산·경남을 '1시간 생활권'으로 묶는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을 위한 핵심사업으로 꼽힌다.

    이곳은 지역 간 통행량이 지속해서 증가하는 곳이기도 하다.

    국토부는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체계 구축(부산도시철도 1호선, 울산도시철도 1호선, 양산선 도시철도와 연계)으로 저탄소 녹색교통, 지역 교통문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용문~홍천 광역철도(연장 34.1㎞, 사업비 8537억 원)는 경의·중앙선(용문역)과 연계되는 강원권 최초의 광역철도 노선이다. 중앙선, 충북선 연계 등으로 지역개발 촉진과 균형발전이 유도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당국의 설명이다.

    스마트이미지 제공스마트이미지 제공
    국토부는 "효과적인 균형발전을 위해 광역권 내 다양한 거점을 연결하는 등 메가시티 조성을 위한 교통망 구축이 필요하다"며 "광역철도는 권역별 메가시티 내 주요 거점 간 이동시간과 거리를 효율적으로 단축할 수 있는 핵심 인프라 수단"이라고 설명했다.

    지역균형발전 효과와 경제·사회적 파급효과, 기존 사업(교통망, 국책사업 등)과의 연계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인허가나 사업비 매칭 등 협조를 위해 지자체 제안 사업들을 우선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이번에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5개 사업은 사전타당성조사(착수일로부터 10~12개월 소요 예정)에 즉시 착수하고, 조사 결과 등을 고려해 내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등 후속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선도사업으로 선정되지 못한 사업들도 사업 여건 등을 고려해 내년부터 사전타당성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 강희업 철도국장은 "비수도권 광역철도는 지역주민 이동 편의 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지역균형발전, 권역별 메가시티 구축의 핵심 동맥으로 기능할 것"이라며 "지정기준 유연화, 운영비 부담 완화, 부대사업 활성화 등 선도사업 추진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제도 개선, 지원 방안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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