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은경 "아직 정점으로 보기 어려워…광복절 대유행 위험↑"



보건/의료

    정은경 "아직 정점으로 보기 어려워…광복절 대유행 위험↑"

    "델타 점유율 상승 가장 큰 변수…휴가·방학으로 접촉 늘어"
    "또다른 증폭 요인 만나면 2천명 기저치에서 급속증가 가능"

    서울 양천구보건소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서 기다리고 있다. 황진환 기자서울 양천구보건소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서 기다리고 있다. 황진환 기자
    국내 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신규 확진자가 사흘 연속 2천명 안팎을 기록한 가운데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아직 유행의 정점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상황을 진단했다. 다가오는 '광복절 연휴'에 만남과 이동이 더 이어질 경우 2천명을 훌쩍 넘어서는 재확산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도 우려했다.
     
    정 청장은 13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2천명대 확진자 이후 며칠 동안 계속 1900명 전후의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아직은 '정점'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는 게 저희나 전문가들의 의견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변수는 델타 변이바이러스의 점유율이 계속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라며 "델타 변이는 바이러스 분비량이 많아서 전염력이 2배 내지 3배로 높고 바이러스에 노출돼 다시 바이러스를 배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한 4일 정도로 굉장히 짧아 감염주기가 매우 짧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델타 변이는 한 확진자가 주변을 얼마나 추가감염시킬 수 있는지 나타내는 '감염재생산지수'가 '5'가 넘는다는 점을 들어 "1명이 5명까지 감염시킨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러한 델타 변이바이러스의 높은 전염력, 빠른 전파속도가 가장 큰 위험요인이고 변수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하계휴가 등으로 인해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는 통로도 늘었다고 지적했다.
     
    브리핑하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연합뉴스브리핑하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연합뉴스
    정 청장은 "계속 말씀드리지만 여름휴가나 방학으로 굉장히 사람 간의 접촉이 많아진 게 사실"이라며 "사람 간의 접촉, 만남을 하게 되면 식사를 하시게 되고 음료를 드시게 되고 또 마스크를 벗고 대화를 하시기 때문에 굉장히 밀접한 접촉이 일어난다. 델타 변이바이러스는 누가 감염자인지를 알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고 또 발병하기 전부터 높은 전염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사람 간 만남이 많아지고 이동량이 많아지고 있는 게 두 번째 위험한 변수"라며 "특히 광복절 연휴기간 동안에 최대한 동거가족 이외 사람 간의 만남, 접촉을 줄여주시길 거듭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당국은 델타 변이의 파급력으로 영국, 이스라엘, 미국 등 해외도 많게는 10배 이상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고 전했다. 4차 유행이 그 정도의 '기하급수적 증가세'로 번지지 않은 데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와 국민들의 참여가 분명 큰 몫을 했다고도 판단했다. 
     
    정 청장은 "다만, 그동안 굉장히 오랜 기간 동안 500~600명 이상, 또 1천명, 1500명 이상의 환자가 발생한 상황이고 지역사회에 잠재돼있는 무증상자·경증 감염자가 상당수 있기 때문에 그분들로 인한 유행이 어느 정도 진행될 것"이라며 "그 유행이 통제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전망했다. 
     
    아울러 "이런 부분들이 다른 증폭요인들을 만나게 되면 유행 규모가 '2천명'이라는 기저치에서 더 급속하게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그런 급격한 대규모 유행을 통제하는 게 현재로서는 급선무"라고 부연했다. 
     
    같은 맥락에서 사흘 간의 '광복절 연휴' 동안 대면 만남과 이동 자체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거듭 당부했다.
     
    정 청장은 "특히 이번 광복절 연휴에 만남, 이동, 집회 등으로 델타 바이러스가 전파되어 증폭된다면 대규모 유행으로 진행될 위험이 매우 크다"며 "이번 연휴에는 안전하게 가족과 함께 집에서 휴식을 가져주시고, 또 여름휴가를 다녀오신 후에는 적극적으로 검사를 받아주시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서울 양천구 예방접종 센터에서 어르신들이 백신 접종을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서울 양천구 예방접종 센터에서 어르신들이 백신 접종을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한편, 지난 12일부터 시작된 60~74세 고령층의 2차 예방접종은 순조롭게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전날 하루 동안 이뤄진 2차 접종은 99.3%(예약인원 50만 4311명 중 50만 590명 접종)의 높은 접종률을 기록했다.
     
    정 청장은 "델타 변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2차 접종까지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특히 코로나19의 고위험군이신 60대 이상 연령층은 예방접종을 통해서 본인의 감염과 중증·사망을 예방하는 것뿐만 아니라 가족에게 전파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는 효과도 있다"고 전했다.
     
    이어 "반드시 2차 접종 기간에 접종을 완료해주시기를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고 요청했다. 아직까지 접종을 받지 않은 60~74세 대상자는 오는 18일까지 사전예약이 가능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