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칼럼]대통령의 잘못된 메시지가 '클러치 에러'가 되고 있다



칼럼

    [칼럼]대통령의 잘못된 메시지가 '클러치 에러'가 되고 있다

    신뢰도와 정확성에서 최고여야 하는 대통령의 말
    대통령의 낙관적 메시지 나올 때마다 악화되는 코로나 상황
    대통령이 게임체인저는커녕 클러치 에러는 안 돼
    지금은 타성적인 거리두기보다 패러다임의 전환 필요한 때
    근거 없는 낙관론보다 냉철한 메시지로 국민 설득해야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대통령의 메시지는 엄중하다. 현 위기 상황의 정도와 극복 가능성을 가늠할 척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통령 메시지의 신뢰도는 최고이고 정확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국내 확진자가 처음으로 2천 명을 넘어선 11일 "최근의 확진자 수 증가는 델타 변이 확산에 따른 전 세계적인 현상"이라며 "우리는 나은 편"이라고 말했다.
     
    국민에게 이 말은 위로도 되지 않고 자부심도 되지 못한다. 현실이 그렇지 않아서다.
     
    12일에도 코로나 확진자는 2천 명에서 불과 13명이 적은 1987명을 기록했다. 지금이 정점인지 알 수도 없다. 전문가들은 확진자가 곧 3천 명을 넘어 5천 명까지 이를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코로나19 발생 초기 "코로나는 머잖아 종식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곧바로 사이비 집단인 신천지로 인해 1차 대유행이 시작됐다.
     
    또 지난해 12월에는 "긴 터널의 끝이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후, 확진자가 600명 대에서 1,000명 대로 폭증했다. 3차 대유행의 시작이었다.
     
    지금 진행되고 있는 4차 대유행도 끝을 알 수 없다.
     
    한 달째 시행되고 있는 4단계 거리두기는 뚜렷한 성과가 없다. 문 대통령은 고강도 거리두기를 시작하면서 "짧고 굵게 끝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 발언은 지금 희망고문이 돼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일 "8, 9월 접종을 위한 백신 물량은 차질없이 도입될 것"이라며 "추석 연휴 전까지 전 국민 70%에게 1차 접종을 완료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선 모더나 계약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는 등 백신수급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987명 발생해 역대 두 번째 규모를 기록한 12일 오전 서울광장 임시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황진환 기자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987명 발생해 역대 두 번째 규모를 기록한 12일 오전 서울광장 임시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황진환 기자'할 수 있다, 하면 된다'는 대통령의 낙관론은 국민에게 자신감을 줄 수 있지만 확실한 성과로 이어지지 않을 경우 국정 전체에 대한 불신으로 연결된다. 결과적으로 문 대통령이 낙관적인 메시지를 내놓을 때마다 역설적으로 상황은 더 악화되고 방역 시스템에 혼란이 왔다.
     
    야구 게임으로 보면, 대통령이 경기를 승리로 반전시키는 게임 체인저(game changer)가 아 클러치 에러(clutch error)를 범하는 것이다.
     
    클러치 에러는 큰 경기에서 승패를 결정짓는 결정적인 실책을 뜻한다.
     
    국내 2차 접종률은 12일까지 16%에 불과하다. 백신 수급도 꼬이고 있다. 한 달 새에 확진자 수는 두 배로 폭증했다. 상황이 이런데도 대통령이 여전히 "성공적인 방역"이라는 낙관론만 되풀이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대통령은 위기 국면에서 국정상황을 정확히 장악하고 있다는 확신을 줘야 한다.
     
    지금은 방역 패러다임의 전환을 고민해야 할 때다. 거리두기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많다. 문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국민들에게 위기의 정도와 방역 상황을 엄중하고 냉철하게 설명하고 동의를 구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K방역의 환상에 빠져 근거 없는 낙관론만 거듭할 경우 훗날 방역포퓰리즘이라는 주홍글씨가 문재인 정부에 영원히 따라붙을 것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