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리우 박상영 "할 수 있다", 도쿄 우상혁 "올라간다"[도쿄올림픽]



스포츠일반

    리우 박상영 "할 수 있다", 도쿄 우상혁 "올라간다"[도쿄올림픽]

    박상영 선수가 9대12으로 지고 있던 2라운드가 끝난 휴식시간에 승리의 주문을 외우고 있다.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박상영 선수가 9대12으로 지고 있던 2라운드가 끝난 휴식시간에 승리의 주문을 외우고 있다.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시계를 5년 전으로 돌려 본다.
       
    2016년 8월 10일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남자 펜싱 개인 에페 결승전. 2라운드가 끝났고 박상영(당시 21살)은 헝가리의 게자 임레에게 4점(9-13) 차로 뒤져 있었다.
       
    카메라가 박상영을 비추었다. 박상영은 눈을 감고 숨을 크게 들이쉬고 내뱉었다.
       
    "할 수 있다. 할 수 있다."
       
    고개를 끄덕인 그는 다시 "할 수 있다"는 말을 되풀이했다.
       
    경기에 나선 박상영은 모두의 예상을 뒤집고 5점을 따냈고 15-14 대역전극을 만들며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당시 박상영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결승전에 오르자) '아, 1등을 할 수 있겠다' 이런 욕심을 가지고 경기에 임하니까 온전하게 경기에 집중을 못 했다"고 솔직하게 말했다.

    올림픽은 세계인이 같이 즐기는 축제이기에 욕심을 걷어내고 마음을 비우니 5점을 낼 수 있었다는 것.
       
    박상영 자료사진.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박상영 자료사진.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다시 시간을 돌려 2021년 8월 1일.
       
    도쿄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도쿄 올림픽 육상 남자 높이뛰기 결선에 우상혁(25)이 섰다. 여기서도 같은 말이 나왔다.
       
    "할 수 있다. 올라간다."
       
    우상혁은 날아올랐고 2m35의 바를 넘으며 한국신기록을 경신했다. 그는 펄쩍 뛰어오르며 환호했다.
       
    이날 결선에서 우상혁은 경기를 즐겼고 한국 육상 트랙 및 필드 종목에서 최초로 4위에 올랐다.

    2cm 차이로 메달을 놓쳤지만 값진 기록이었다.
       

    1일 일본 도쿄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육상 남자 높이뛰기 결승전에서 우상혁이 2.35m에 성공하고 있다.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1일 일본 도쿄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육상 남자 높이뛰기 결승전에서 우상혁이 2.35m에 성공하고 있다.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우상혁은 2일 취재진과 인터뷰에서 당시 소감을 전했다.
       
    그는 "어릴 때 21살 나이에 리우 올림픽에서 뛰었는데 나중에 보니까 추억이 없었다"며 "전 세계 운동하는 사람들의 축제에 즐기러 와야 하는데 못 즐겼던 것 자체가 후회되고 창피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즐기면 더 잘 되는 거고 못 하면 즐기는 거니까 후회가 없는 것"이다며 이번 올림픽은 최선을 다하면서 즐겼다고 말했다.
     
    1일 일본 도쿄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육상 남자 높이뛰기 결승전에서 우상혁이 2.35m에 성공하고 환호하고 있다.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1일 일본 도쿄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육상 남자 높이뛰기 결승전에서 우상혁이 2.35m에 성공하고 환호하고 있다.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우상혁은 "'할 수 있다'는 기본적으로 하는 말이다"면서 자신의 주문을 설명했다. 이어 '올라간다'에 대해 "그 높이에 올라가야 넘을 수 있는 자세가 나왔다"며 "올라만 타면 걸리더라도 2차시기에 넘을 수 있는 확률이 많이 생겨서 그런 주문을 외웠다"고 전했다.
       
    그는 "계속 그걸 말을 해야 와닿고 넘을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긴다. 혼자 계속 떠들면서 자신감을 불어 넣었다"고 덧붙였다.
       
    수많은 성공과 실패를 통해 여기까지 왔다는 우상혁.

    그는 "이제 시작이라는 생각이 들고 도전과 도전, 도전과 도전 속에 긍정을 가지고 가면 못 이길 게 없다"면서 자신의 목표 2m38 경신을 준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