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준석 "이재명, '생태탕'엔 침묵하면서 노무현 정신?"



정치 일반

    이준석 "이재명, '생태탕'엔 침묵하면서 노무현 정신?"

    경선버스 정시 출발, 지지율 높다고 세울 수 없어
    尹 8월 입당 확신, 안 하면 캠프 합류 인사 징계
    윤석열 가족 의혹? 적극적 대응에 오히려 호재될 것
    안철수, 대선 뛰어야…합당 담판, 이번 주말에라도
    언론중재법 찬성? 이재명, 언론사 압박 원하는가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오늘 첫 인터뷰,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입니다. 국민의힘이 대선 1차경선, 1차 컷오프 룰을 확정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11명의 대선주자 전원이 모이는 첫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하는데요. 국민의힘에는 지금 당 밖에도 주자들이 있죠. 심지어 당협 위원장들이 캠프에 합류하는 상황까지. 또 국민의당과의 합당도 엊그제 결렬된, 이런 상황도 있고요. 이 고차 방정식을 푸는 게 여간 복잡한 일이 아닐 텐데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지금부터 직접 만나보죠. 어서 오십시오.

    ◆ 이준석>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수학 잘하십니까?

    ◆ 이준석> 과학고 출신들은 수학 다 잘합니다.

    ◇ 김현정> (웃음) 지금 이 상황을 방정식으로 따지면 몇 차 방정식 정도 되나요?

    ◆ 이준석> 다 1차 방정식이에요.

    ◇ 김현정> 1차 방정식이라고요?



    ◆ 이준석> 다 독립변수이기 때문에. 예를 들어 많은 분들이 윤 총장의 입당 문제와 안 대표와의 합당 문제 간에 제3지대 고리가 있는 게 아니냐, 그래서 혹시 그게 연계되어 있는 게 아니냐.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거든요. 완전 별개예요.

    ◇ 김현정> 지금 다 독립된 거예요?

    ◆ 이준석> 독립됐기 때문에 다 각각의 쉬운 문제들입니다.

    ◇ 김현정> 그 얘기는 잘 풀 자신 있으십니까?

    ◆ 이준석> 저는 거의 풀렸다고 합니다. 그래서 안 대표와의 합당 문제 같은 경우에도 안 대표 측에서 지금까지 협상단장을 이끌었던 권은희 의원과 소통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지. 안 대표도 지금 만나뵈었을 때는 야권 단일화나 야권 통합의 의지가 명확했거든요. 저는 많은 것들은, 혹시 오해가 서로 있다 하더라도 지도자 간에 회담이나 이런 것들로 인해서 해결될 수 있다. 이렇게 봅니다.

    ◇ 김현정> 그 얘기를 포함해서. 저는 수학을 싫어하거든요, 어려워하고. 쉽게 좀 풀어주세요. 하나하나 짚어보겠습니다. 우선 오늘 처음으로 11명의 국민의힘 대선 주자들이 모이던데 전부 다 당에 안에 계시는 분이죠?

    ◆ 이준석> 네.

    ◇ 김현정> 이거는 밖에 있는 주자들도 빨리 합류하라, 이런 압박 같은 겁니까?

    ◆ 이준석> 그보다는 경선을 저희가 8월 말에 시작하기로 확정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제가 대표 됐을 때만 해도 저 흔들겠다고 여러 가지 말씀 많이 하셨어요. 8월 말에 꼭 출발해야 되느냐, 저거 나중에 가면 9월 시작할거다, 10월에 시작할 거다, 다른 당은 저렇게 하는데 우리는 11월에 시작해야 되는 거 아니냐부터 해서 오만가지 얘기 다 했거든요. 어쨌든 제가 밀어여서 되잖아요. 그러면 주자들도 긴가민가 하던 분도 있을 겁니다. 그런데 전혀 개의치 않고 시작하니까 실제 경선 스케줄에 따라 움직이는 거죠.

    ◇ 김현정> 그렇군요. 당밖에 있는 분들이 있지 않습니까? 당밖에 있는 분들을 둔 채 일단 11명이 간담회를 하는 건데. 당 밖에 있는 윤석열 전 총장 같은 분들 지지율이 낮으면 무시하고 갈 수 있겠습니다만, 지금 지지율이 굉장히 높아요. 그러다 보니까 이준석 대표 왜 당 밖에 있는 윤 전 총장을 무시하느냐, 왜 자꾸 흠집내려하나, 이런 얘기가 나온단 말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 이준석> 버스라고 표현한 것 자체가요. 꽃가마나 택시가 아니라 버스로 묘사한 것 자체가 공공재적 성격을 의미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제1 야당의 경선이라고 하는 것은 아주 공공재적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현 여권에 대해서 저항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대선후보들이라면 버스 카드만 찍으면 다 탈 수 있어야 한다, 이거고요. 중간에 내가 연예인이라고 해서 버스 가는 거 세워라, 이러고 있으면 저는 그거는 아마 국민들이 안 좋게 볼 것이다. 그래서 어떤 연예인이 거기 버스 세워라 합니까? 그래서 그런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 김현정> 지지율 높다고, 인기 많다고.

    ◆ 이준석> 잘 보시면 윤석열 총장이랑 만났거든요. 대화하는 데 아무 문제 없고. 윤석열 전 총장도 어떤 특혜도 바라지 않고요. 담백하신 분이에요. 그런데 중간에 보면 그 옆에서 모신다는 분들이 우리 후보 이렇게 지지율 높은데 왜 이렇게 홀대, 홀대가 아니라 그냥 일반적인 대우를 똑같이 하고 있는 것인데, 왜 꽃가마 안 갖고 오냐고 말이 많으신 거예요.

    ◆ 이준석> 그렇습니까? 그러면 여기서부터 뜬구름 같이 떠도는 여러 가지 이야기들, 팩트 체크하고 가겠습니다. 첫째 윤석열 전 총장이 정말로 8월에 입당합니까?

    ◆ 이준석> 저는 뭐 입당하겠다는 의지는 계속 확인하고 있고요.

    ◇ 김현정> 8월입니까?

    ◆ 이준석> 8월일 거라 저는 봅니다. 제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윤 총장이 지금 공정과 정의를 이야기하면서 사실 이번에 (국민의힘) 당협 위원장 일부가 윤석열 전 총장 전 캠프로 갔으면. 당협위원장들도 당 사정을 모르는 것도 아니고 당에서 활동했던 인사들이기 때문에 분명히 윤 전 총장과 상의를 했을 겁니다. 8월에 입당이 되느냐 안 되느냐를 가지고요. 그래서 저는 오히려 절차상으로는 선후 관계가 약간 뒤집혀서 저희가 소명을 받는 과정 중에 있지만. 오히려 8월 입당이 아니면 그분들을 데려간 게 무리수이기 때문에 무조건 8월 입당이 맞다고 봅니다.



    ◇ 김현정> 8월 입당을 생각하고 당 안에 있는 당협위원장 같은 사람들을 캠프로 데리고 간 거다? 그게 아니면 그 계산이 안 나온다?

    ◆ 이준석> 거기 계신 박민식 전 의원, 이학재 전 의원 이런 분들이 얼마나 당에서 오랫동안 활동해오셨던 분들인데. 그런 사정을 모르고 합류를 결정하셨겠습니까? 저는 어느 정도 그런 분들이 확신을 가질 만한 그런 상황은 있었을 거라고 예측합니다.

    ◇ 김현정> 특히 이학재 전 의원하고는 이준석 대표하고 속된 말로 절친 아니에요?

    ◆ 이준석> 저희 큰 형님 중 하나죠. (웃음)

    ◇ 김현정> (웃음) 그러니까요. 굉장히 소통을 많이 하고 있는 걸로 제가 알고 있는데. 그럼 그 얘기 한번 물어보지 그러셨어요?

    ◆ 이준석> 물어봤죠. 그런데 거기도 결정을 이학재 전 의원이 한 상황은 아니다 보니까. 제가 뭐, 항상 농담 삼아서 저랑 다 친한 분들이기 때문에 당협위원장들이. 지난번 윤석열 총장 오셨을 때 치맥회동할 때도 뒤에 앉아 있는 김병민 전 비대위원 제가 가리키면서, 윤석열 전 총장한데 '총장님 8월에 안 들어오면 저 사람 제명이에요.' 이렇게 얘기했거든요

    ◇ 김현정> 그랬더니 뭐라 그래요.

    ◆ 이준석> 다 웃어넘기죠.

    ◇ 김현정> 허허 웃었어요?

    ◆ 이준석> 적대적인 분위기면 제가 그런 농담도 절대 못합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그래서 8월 입당을 나는 확신한다, 그 말씀. 시기까지 사실은 구체적으로 나왔어요. 8월 10일이 될 거라고. 8월 10일은 이준석 대표 휴가라면서요.

    ◆ 이준석> 휴가도 제가 상주로 가거든요. 개인택시 양수양도 교육받기 위해서.

    ◇ 김현정> 그래요? (웃음)

    ◆ 이준석> 다른 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왜 하필이면 그때 가냐 그러는데. 개인택시가 올해부터 5년 무사고이면 누구나 살 수 있게 바뀌었어요. 그래서 교육 인원이 왕창 몰려서요. 이게 제가 4달 전에 예약해놓은 겁니다. 저 이번에 놓치면 올해 양수양도 못 받습니다.

    ◇ 김현정> 택시 교육 받으러 가세요? 어쨌든 휴가 기간이 그때다 보니까 그땐 아니라고 그러셨죠. 그런데 오늘 어떤 보도가 나왔냐면 윤석열 캠프에서 '광복절 전이 될 거다' 캠프의 익명의 누군가의 말로 나왔더라고요. '광복절 전이 될 거다. 휴가가 그때라서 안 된다는 이준석 대표의 말은 말이 안 된다,' 그런 말이 나왔어요.

    ◆ 이준석> 저는 캠프라는 것도 그렇고. 캠프가 특히 정치권 경험이 적은 분들, 또는 대선 캠프 같은 큰 캠프 경험이 적은 분들로 꾸려지면요. 어느 순간에 기자들이 갑자기 아침마다 물어보고 내가 한 말이 기사화되고 이런 걸 즐기기 시작하면 계속하게 돼요. 특히 그래서 저는 이번에 캠프에 인원도 보강되고 했는데. 그분들 중에 큰 선거 경험이 없는 분은 거의 없어요. 그러면 사실 대선이라는 큰 판에서 내가 말 하는 거 하나하나가 기사화되네, 이러기 시작하면.

    ◇ 김현정> 그게 신기해서?

    ◆ 이준석> 어느 순간 지지하는 후보에게 누를 끼칠 수 있는 거거든요.

    ◇ 김현정> 메시지 관리가 안되고 있다고 보시는 군요?

    ◆ 이준석> 저는 그 분들이 적응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보고. 저랑 윤 전 총장이 얘기했을 때는 전혀 이견이 없어요.

    ◇ 김현정> 그러면 광복절 전입니까? 후입니까?

    ◆ 이준석> 저는 기본적으로 그 말씀은 윤 전 총장님께 드렸어요. 결국에는 8월 중에 만약에 행보를 하실 거면, 8월 경선 버스 마지막에 꼭 타실 이유는 없지 않느냐.

    ◇ 김현정> 그럼 이준석 대표 휴가 전이면 다음 주밖에 없는데요?

    ◆ 이준석> 그거는 모르는 일이죠. 그거는 8월 15일이 박근혜 대통령 사면이 있을 수도 모른다는 얘기도 있고. 공교롭게 9일부터 13일이 제 휴가다 보니까. 그래서 아마 9일 전이냐 그런 얘기가 나오고 있는 것 같은데. 또 그렇다고 제가 그런 것에 대해서 언질을 받은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잘 모르겠습니다, 그거는. 예를 들어 두 번째 타이밍으로 제 생각에 15일에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이 실제로 이루어진다하면. 이뤄지지 않으면 15일, 16일쯤에 할 수도 있겠죠. 이뤄지지 않으면 며칠 시간을 두고 20일 30일 갈 수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저는 예측이 불가능한 상태라고 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러면 두 번째 사실은 질문으로 윤석열 캠프에 합류한 분들 징계 문제를 여쭐려고 했는데.

    ◆ 이준석> 싹 징계해야 돼요, 싹 징계. (웃음)

    ◇ 김현정> (웃음) 아니, 그런데 8월 내로 윤 전 총장이 입당을 한다면. 그러면 징계는 그냥 없던 일 되는 거 아녜요? 그것도 독립적으로 판단합니까?

    ◆ 이준석> 그러면 그분들의 기사회생이지 그분들이 잘못된 행동을 했다는 것에 대해서는, 저희가 진짜 각잡고 윤리위를 열면 판단에 이론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건 큰일 날 일입니다. 예를 들어 국회의원 선거구 단위에서도 가끔 이런 일이 있어요. 예를 들어 공천을 못 받아서 무소속으로 가끔가다 원래 저희 당 사람이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사람 돕는 행보를 하거나 직을 맡으면 그건 칼 같이 제명입니다. 그러니까 저는 그거는 이론의 여지가 없어요. 그런데 이번에는 약간 특수한 상황인 것이 윤 총장이 입당에 대한 의지를 계속 밝히고 있고. 거기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 저 개인으로서도 오해할 소지는 없기 때문에, 신뢰하기 때문에 지금 징계를 안 하는 것이지. 원래는 칼 같이 징계해야죠.

    ◇ 김현정> 8월 입당이 성사 안 되면 칼 같이 징계로 갈 수 있다는 거군요?

    ◆ 이준석> 후보 등록이 끝났는데 만약 윤 총장이 명단에 없다? 그럼 그 분들은 제명하고 시작하는 겁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셋째, 아까 잠깐 안철수 대표 언급하셨는데. 국민의당과의 합당, 협상은 결렬이 됐어요. 이대로 깨지는 겁니까?

    ◆ 이준석> 저는 국민의당과의 합당도요. 안 대표님 지난달에도 초에 봤을 때도 저희 간에 이견이 별로 없어요. 안 대표님은 어쨌든 범야권의 대선 승리를 위해 노력하겠다 하셨고. 본인이 또 선수로 뛰실지 안 뛰실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안 대표님 같은 대중 지지도가 높은 분들은 당연히 진짜 대선에 뛰셔서 흥행에 일조하셔야 된다.

    ◇ 김현정> 대선주자로 뛰셔야 된다?

    ◆ 이준석> 뛰셔야죠. 저는 안철수 대표가 대선을 위해서 지금 경주하시는 정치인이지 그분이 내년 지방선거에 다시 서울시장에 나가려고 하시겠습니까? 국회의원선거를 노리시겠습니까? 이미 급이 대선 후보 급이기 때문에. 대선이라는 기회가 왔을 때 안 나가면 그거를 사람들이 오히려 의아하게 생각할 겁니다.

    ◇ 김현정> 그래서 나오는 얘기가 '안철수 대표가 대선주자로 뛰려면 지금 합당하는 것이 아니고. 약간 흡수되듯 합당되는 게 아니라. 당 밖에 있으면서 국민의당으로 밖에 있으면서 제3지대에서 뭔가 입지를 만들어야 되는 거 아니냐, 그런 생각하고 있는 거 아니냐' 그런 얘기도 나오는데요?

    ◆ 이준석> 안 대표님도 정치를 10년 하셨는데 그 타이밍에 나온다 생각할까요, 제 생각에는? 안 대표님이 지난 서울시장 선거 때는 굉장히 지지율이 호각이었고, 그렇기 때문에 단일화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사람들이 받아들였지만.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는 지지율은 당 밖에서 선거 치르시면 그런 상황에 미치지 못할 거다라는 생각을 해요. 그러면 우리 당, 또는 우리 당과 윤석열 총장이 단일후보라는 게 만약 입당을 통해서 형성되면 안 대표님에 대한 지지세가 예전만 못할 것이다. 그런 판단을 설마 하시겠습니까?

    ◇ 김현정> 그럼 어떻게 해야 된다고 생각하세요?

    ◆ 이준석> 저는 합당 문제에 있어서 다소간에 생각의 차이가 있는 것 같고. 권은희 의원이 중간에서 전달하다 보니까, 저희가 정확하게 안 대표님의 의사를 전달 못 받은 게 있을 수 있어요. 이게 안 대표님이 하고 있는 고민을 아무리 협상단장이라 해도 권은희 의원이랑 다 이야기했겠습니까? 저랑 이야기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 김현정> 대표끼리 담판 짓자?

    ◆ 이준석> 그렇게 얘기해서 풀 수도 있는 것이죠. 여야 아무리 싸위도 안 되는데 저와 송영길 대표랑 만나면 그래도 서로 지켜줄 건 지켜주고, 비밀 지켜줄 건 지켜주고 대화가 되잖아요. 그런 것처럼 안 대표님도 그런 방식을 채택할 수 있다고 봅니다.

    ◇ 김현정> 그러면 경선 버스에 안철수 대표도 아슬아슬하게 같이 타고 갈 수 있도록 보시는 거예요?

    ◆ 이준석> 그래서 저는 국민의당 쪽에 일정을 조금 더 빠르게 생각해 달라고 하고 싶은 것이. 윤 총장님은 몸이 가벼워요, 지지율은 높으시지만 본인이 당에 소속된 게 아니기 때문에. 합당은 생각보다 절차가 깁니다. 정강정책도 서로 합의해야 하고 당헌당규도 합의해야 되는 것이고. 최소한 2주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예전에 바른미래당 경우도 그렇고요. 그래서 안 대표님은 지금 합당에 대한 가능성을 살리기 위해서는, 돌아오는 주에는 저랑 무조건 만나서 합의를 보셔야 됩니다.

    ◇ 김현정> 최소한 다음주까지는?

    ◆ 이준석> 그것도 사실 늦습니다. 경선 절차를 생각하면 늦기 때문에. 저는 이번 주말이라도, 아니면 다음 주 초 정도라도. 안 대표님이랑 제가 이견이 있는 부분 풀어야 되지 않을까. 사실 협상 조건이 많았거든요. 권은희 의원이 제시하신 게.

    ◇ 김현정> 당 간판도 바꿔야 되고 여러 가지 있었잖아요?

    ◆ 이준석>  저희는 당명 빼고 거의 다 받겠다고 했습니다. 사실 지금 여기까지 와서 이거까지 공개합니다만.

    ◇ 김현정> 당명 빼고 다 받겠다고 하셨어요?

    ◆ 이준석> 당명 빼고 다. 저희 협상단장이 성일종 단장이었는데, 성일종 의원이 너무 화가 많이 나셨어요. 처음이 본인이 알고 협상 시작할 때와 다르게 자꾸 조건이 늘어가니까. 그래서 제가 성일종 의원님한테 제가 책임지겠으니까 당명 같은 정도만 빼고는 나머지 국민의당의 인사를 배려하는 부분이라든지 이런 것들은 최대한 열어놓고 생각하십시오.

    ◇ 김현정> 당명은 왜 못 바꿉니까?

    ◆ 이준석> 당명이, 오늘자도 여론조사 나올텐데 정당 지지울 1위로 하고 있는 정당의 이름을 바꾸라는 게 말이 됩니까?

    ◇ 김현정> 그거 하나 못 받은 거다. 안철수 대표가 그 정도는 양보할 수 있다고 보는 거군요. 담판지으면?



    ◆ 이준석> 그렇다고 보고요. 애초에 그 요구는 무리했다고 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이준석 대표 만나고 있습니다. 청취자 질문도 많이 들어오는데. 몇 가지 가보죠. 윤석열 전 총장은 지금 부인 사생활 관련해서 강경대응하기로 방향을 잡은 것 같습니다. 부인의 사생활 문제가 본선 리스크가 되지 않겠느냐. 우려도 나오고 여러 가지 나옵니다. 어떻게 보세요?

    ◆ 이준석> 저는 사생활 문제라든지 개인에 대한 공격이라는 거는 대처하는 방법에 따라 다른 데. 우선 강경대응을 하기로 윤 전 총장이 천명한 이상, 굉장한 자신감이 있다 이렇게 보여집니다. 이게 아마 여론에 미친 영향이 있을 겁니다. 지금까지 윤 총장의 가족에 대한 공격이 많았었고. 윤 총장이 아무래도 이런 것들 처음부터 미주알 고주알 대응하면 좀 여론이 안 좋게 보는 것도 있기 때문에. 이제는 참을 만큼 참았다고 생각을 하고 적극적인 대응을 하는 것 같은데요. 사실관계에 따라 대응하면 이거는 지지율에 호재가 될 것이다, 이렇게 봅니다.

    ◇ 김현정> 오히려 호재가 된다고요?

    ◆ 이준석> 왜냐하면 저도 윤 전 총장에 대해 여러 의혹을 제기하는 분들 보면, 그냥 비슷한 내용이 계속 나온다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거든요. 결국에는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어떤 내용이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는. 어제도 보니까 어떤 증언이나 이런 것들이 나왔는데 그 증언을 취득하는 과정 자체가 굉장히 부적절했다라는 지적도 나오고. 저희가 서울시장 선거에서 네거티브를 저희가 경험하면서 느꼈지만. 어느 정도 이정도로 나왔는데 여론이 반응이 없다는 것이면, 앞으로도 여론 반응이 있기는 어렵다.

    ◇ 김현정> 지금 여론 별로 반응 없다고 보세요?

    ◆ 이준석> 저는 마찬가지로 그래서 저희가 이재명 지사에 대해서 이런 공격하는 것들도, 예를 들어서 욕설파문이라든지 그런 것들이 있지 않습니까. 그 욕설은 상당수의, 이재명 지사를 싫어할 만 사람들은 이미 들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걸 더 튼다고 해서. 물론 새로운 어떤 파일이나 이런게 등장할 수도 있겠지만. 이재명 지사의 지지율도 그것을 감안하고 반영된 것 같기 때문에 큰 변동은 없을 것이다.

    ◇ 김현정> 다 반영됐다? 그래서 공격 안 하는 거다?

    ◆ 이준석> 제가 당대표로서 그렇게 천박한 욕설 같은 거를 공격하겠습니까? 그런데 아마 후보 간에도, 그것보다 오히려 이재명 지사의 허점이라고 하면 저는 그래서 그분의 기본 소득 공약이라든가 제가 지적하기도 했는데요. 정책적인 면에도 허점이 있습니다. 그런 것들 공격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다.

    ◇ 김현정> 사생활 이런 거 공략하면 결국은 역풍 불어서 오히려 마이너스예요? 서울시장 선거 치러보니까 그래요?

    ◆ 이준석> 역풍까지는 아니고요. 이재명 지사가 표현이 직설적이라는 건 대한민국 국민이 다 압니다, 이제는. 그 분이 가족 내의 문제기 때문에 정확한 사항은 파악할 수 없으나. 가족 간에 불화가 좀 있으시고 그 과정에서 표현이 직설적이라는 거는 이미 다 압니다.

    ◇ 김현정> 이미 부인과 관련된 부분 처가 리스크 이거 다 지지율에 반영된 거다라고 보세요?

    ◆ 이준석> 어쨌든 장모에 대한 부분은 형사적인 재판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고 1심 판결도 났고, 그거는 형사적인데. 제가 예전에 다른 방송에서 얘기했던 것처럼 장모까지 연좌를 적용하겠느냐라는 것은 한가지 지점이고. 아마 부인에 대한 건은 다를 수 있겠지만, 부인에 대해서는 사실 무엇이 문제인지가 이제 열거가 되고 있지만 그게 또 사실 관계로 특정되지도 않고. 여론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 김현정> 저희가 이 문제로 2부에도 토론을 준비하고 있는데. 국회소위를 통과한 언론중재법이요. 이걸 보고 '노무현 정신과 정신과 어긋난다' 이렇게 발언을 이준석 대표가 하셨어요. 그랬더니 이재명 지사가 이준석 대표를 향해서 '노무현 정신 호도하지 마라' 이렇게 하셨네요?

    ◆ 이준석> 노무현 대통령에 대해서 이재명 지사가 무슨 관점에서 호도하지 말라고 하는지 모르겠지만. 다 기억하실 겁니다. 노무현 대통령께서는 과거 보수 언론에서 본인에 대해서 공격이 많다 생각하시고. 다만 그들에 대해서 초기에 너무 징벌적으로 나가거나 이런 법을 만들기보다는, 그러면 또 다른 관점에서 보도할 수 있는 언론매체를 많이 만들도록 유도 하는 것도 방법이다. 그래서 그 당시에 우리가 알고 있는 인터넷 신문 같은 것들이 대거 출현한 겁니다. 그리고 이제 다수의 언론이 생겨나면서 사실 국민들은 다양성을 기반으로 해서 이 사건에 대해서 이런 관점도 있고 이런 관점도 있구나. 그 관점을 통해서 자체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노무현 대통령의 다소 자유주의적 관점에서의 해법이었는데. 지금은 조금 이라도 틀린 말하면 다 징벌하겠다는 거 아니겠습니까?

    저는 이재명 지사에게 물어보고 싶은 것이 대한민국에 지금 시사 방송이나 이런 것들 중에서 가짜뉴스 또는 음모론을 제기하는 방송도 있습니다. 그런 것들에 대해서는 왜 한 마디도 안 하십니까? 저는 그런 것들이 오히려 여론지형에 미친 영향이 크다고 보고. 당장 오세훈 서울시장 선거에서 생태탕 같은 거 만들어서 그거 계속 퍼뜨렸던 언론사 어디입니까? 그런데 거기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안 하시면서 오히려 지금 징벌적 배상을 때리겠다고 하는 것은, 대선 앞두고 이재명 지사가 걱정되는 게 많으신 게 아닌가. 그러니까 말하려면 굉장히 아주 확실한 물증을 가지고 이야기해라 언론사를 압박하고자 하시는 게 아닌가, 저는 그런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언론의 보도라는 것은 항상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고 봅니다. 어쨌든 신속성과 정확성과 그리고 적절함, 다 보고 하는 거라고 보는데. 거기서 정확성에 대해서 극한을 요구한다라고 하는 것은, 저는 거꾸로 자신감 없으면 나 건드리지 마 이런 자세로 들릴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 김현정> 이거 2부에 토론하거든요. 가시는 길에 들으세요.

    ◆ 이준석> 저 같으면 전당대회 겪으면서 저한테 화교라고 공격하고 이런 것 나왔을 때. 화교가 나쁜 것도 아니지만, 사실 관계 전혀 맞지 않은 거 나왔을 때 얼마나 언론사에 재갈을 물리고 싶었겠습니까? 그런데 어차피 시간이 지나면 국민들이 진실을 알게 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에 사실 그냥 가만히 보고 지나갔던 건데. 너무 법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거 좋지 않습니다.

    ◇ 김현정> 여기까지 말씀 듣죠. 고맙습니다.
     
    ◆ 이준석> 네, 감사합니다.

    ◇ 김현정>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였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