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남북 정상회담 논의 중" 외신보도에 靑 "사실 아냐, 논의한 바 없어"



대통령실

    "남북 정상회담 논의 중" 외신보도에 靑 "사실 아냐, 논의한 바 없어"

    핵심요약

    로이터 통신, 정부 소식통 인용한 보도에 靑 "사실이 아니다" 부인
    남북정상회담 개최 관련 확대 해석 경계하며 신중한 행보
    통신선 복원 계기 대화 재개 방안 각계서 아이디어 분출
    화상 회의 시스템 구축…정상 간 핫라인 개통 등

    연합뉴스연합뉴스남북이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로이터 통신이 28일 정부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하자 청와대는 즉각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다.

    청와대 박경미 대변인은 이날 서면 입장문에서 "남북, 정상회담 개최 논의 중이라는 외신보도는 이미 밝혔듯이 사실이 아니다"며 "논의한 바 없다"고 말했다.

    현재 청와대는 남북 정상회담 개최에 대해서는 확대해석을 경계하면서 다소 신중한 행보를 취하고 있다.

    북한과 오랜 기간 동안 물밑 협상을 통해 이제 막 통신선 복원이라는 성과를 내기 시작한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홀로 앞서 나간다면 관계를 그르칠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박수현 국민소통수석. 청와대 제공 청와대 박수현 국민소통수석. 청와대 제공 앞서 청와대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에 나와 문재인 대통령 임기 내에 남북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그렇게 되면 좋겠지만 가장 낮은 단계의 통신선 복원이라는 출발선에 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수석은 "남북정상회담이라는 것도 하나의 징검다리로서 최종의 목표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도달과 비핵화가 될 것"이라며 "그런 징검다리들을 하나씩 놓아가면서 암초를 제거해나가면서 큰 걸음에 이르기를 조심스럽게 기대할 뿐"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청와대는 일단 몸을 사리고 있지만, 통신선 복원을 계기로 남북 대화 재개의 방안을 두고 각계에서 여러 아이디어들이 분출되고 있다.

    코로나19 시대 방역을 위해 대면 접촉보다는 남북을 잇는 화상 회의 시스템을 구축해 현안을 협의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정상 간의 핫라인 통화 재개도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