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청해부대 집단감염…김기현 "文대통령, 대국민 사과하라"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청해부대 집단감염…김기현 "文대통령, 대국민 사과하라"

    핵심요약

    국민의힘이 아프리카 해역에서 작전 중이던 청해부대 34진 문무대왕함에서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해 군 장병이 철수하는 것과 관련해서 문재인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또 국민의힘은 서욱 국방부장관의 경질과 함께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해외 파병부대 청해부대에서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해 부대가 중도 철수하는 사태와 관련해 국민의힘이 20일 문재인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국정조사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청해부대 전체 301명 중 247명인 82%가 감염됐고, 함장과 부함장까지 확진되면서 지휘부가 무력화됐다"며 "감염병으로 작전을 중단하고 전원 퇴함하는 초유의 대리운전, 귀환작전이 펼쳐진 국가적 망신"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군장병을 해외에 파병하면서 백신 접종조차 하지 않았다"며 "국방부장관과 함참의장을 즉각 경질해야 마땅하고, 대통령도 국민 앞에 나와 총체적 방역실패에 대해 정중하게 대국민 사과하는 것이 당연한 논리"라고 주장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도 이날 청해부대 집단감염 사태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국방위원들은 지난 4월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함정 및 잠수함 등 밀폐시설에서 근무하는 장병들의 우선적인 백신접종을 강하게 요구했고, 국방부장관도 '질병청과 협의해 신속하게 접종하겠다'고 답변했지만 거짓이었다"며 "질병관리청과의 협의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한편 김기현 원내대표는 "지금의 대한민국 외교는 사실상 무정부 상태"라며 문재인 정부의 외교정책도 비판했다.

    그는 "최근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가 문 대통령에게 입에 담기도 힘든 망언을 했고, 주한중국대사는 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발언에 공개 반론을 제기하며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에 개입하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며 "중국에 대해선 외교부가 입장표명은 신중해야 한다며 뜨뜻미지근한 경고장을, 일본에 대해선 집권여당 인사까지 총 가세해 날 선 반응을 보였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 총선 당시 반일선동으로 정치적 이익을 보더니, 내년 대선을 앞두고 다시 반일감정을 자극하려는 것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며 "한일정상회담도 끝내 무산됐는데, 외교는 총성 없는 전쟁으로 모든 것을 국익관점에서 접근해도 원하는 것을 손에 넣기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