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법원 "이명박 다스 차명주식에 대한 증여세 부과는 정당"



법조

    법원 "이명박 다스 차명주식에 대한 증여세 부과는 정당"

    이영배 금강대표, 잠실세무서장 상대 행정소송서 패소

    이영배 씨. 연합뉴스이영배 씨.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의 금고지기로 알려진 이영배 금강 대표가 자신 명의로 갖고 있던 'MB 차명 주식'에 대한 증여세 부과를 취소해달라고 소송을 냈지만 패소했다.
     
    서울행정법원 행정8부(이종환 부장판사)는 이 대표 등 8명이 잠실세무서장 등을 상대로 낸 증여세 부과 처분 취소 소송에서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앞서 서울지방국세청은 이들에 대한 세무 조사 결과 이 대표 등이 2003년 취득한 자동차부품기업 '다스'의 주식을 이 전 대통령의 소유라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관할 세무서는 이 전 대통령에게 해당 주식을 건네받은 것에 대해 증여세를 부과했고 이 대표 등은 처분에 불복해 소송을 제기했다.

    이 대표 등은 소송을 내며 주식의 실제 소유자는 이 전 대통령이 아닌 재산관리인이며 이에 따라 조세 회피가 아니라는 취지로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통령의 소유라고 보더라도 당시 서울시장이었던 이 전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오해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 신탁 했을 뿐이라며 증여세를 낼 이유가 없다고도 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이한형 기자이명박 전 대통령. 이한형 기자
    하지만 법원의 판단은 달랐다. 재판부는 "이 전 대통령이 재산관리인에게 비자금을 관리하게 했고, 그 일환으로 차명계좌를 이용해 주식거래를 한 것"이라며 "각종 세금을 회피하려는 의사는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고들 모두 이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과 직·간접적으로 긴밀하게 연결된 관계이다"며 "자신들의 증권 계좌가 이 전 대통령의 비자금을 재원으로 한 차명 주식거래에 사용되는 것을 알았을 것이며 이 전 대통령과 원고들의 합의로 명의 신탁이 이루어졌고, 여기엔 조세회피의 목적이 있었다고 보는 게 타당하다"며 원고 측 청구를 기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