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보건/의료

    정은경 '업무추진비' 보니…5명이 도넛 5천원 포장[이슈시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중앙방역대책본부장). 연합뉴스정은경 질병관리청장(중앙방역대책본부장). 연합뉴스
    '도시락, 김밥, 도넛…'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의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이 공개돼 온라인 상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해당 자료는 지난 7일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 공개된 '2021년 6월 질병관리청장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으로 이 가운데 음식을 모두 포장한 것이 알려지면서 "고단함이 느껴진다"며 누리꾼들의 응원이 이어지고 있다.

    '6월 청장 업무추진비 사용내역'에 따르면 정 청장은 6월 업무추진비로 399만 5400원을 총 32회에 걸쳐 사용했다. 정 청장의 업무추진비는 대부분 질병관리청이 있는 충북 청주시 오송역 인근 분식집, 도시락집, 빵집 등에서 회의 비용으로 사용됐는데 32건 중 20건이 코로나19 관련 회의였다.

    이밖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관련 논의 6건, 상임위원회 전체회의 대비 검토 및 관련 논의 5건, 백신 분야 전문가 자문회의 1건 등이다.
     
    최소 결제 금액은 6월 16일 던킨도넛 공항철도서울역사에서 사용한 5천 원이다. 이는 5명이 사용한 것으로 되어 있다. 누리꾼들은 이를 두고 "한 사람당 도넛 한 개도 못 먹은 것"이라며 "정은경 청장에게 도넛 2개를 허하라"라는 반응을 보였다.
     
    최고 결제 금액은 6월 18일 코로나19 관련 회의를 위해 11명이 설한정식에서 28만 5천 원을 사용한 것으로, 1인당 약 2만 5900원을 사용한 셈이다. 부정청탁 및 금품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이 정한 1인당 3만 원의 한도보다 적다. 
     
    질병관리청 홈페이지 캡처질병관리청 홈페이지 캡처
    사용 방식은 모두 포장인 것이 눈에 띈다. 또한, 대부분 오전 11시, 오후 5시를 전후해 결제가 된 것으로 보아 점심과 저녁 시간에 포장 주문을 한 것으로 추측된다. 오후 6시 이후 사용 내역은 한 건도 없었다.
     
    정 청장의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이 온라인에서 돌자 누리꾼들의 응원이 잇따랐다. "맛있는 것 드시고 쓰러지지 마시라", "짠하다", "이런 분만 나랏일하면 좋겠다" 등의 반응이 잇따랐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무슨 회의를 점심시간마다 하나", "세금인데 식비로 너무 많이 쓴 것 아니냐",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위반 아니냐"는 비판도 일었다.

    여준성 보건복지부 장관 정책 보좌관은 이날 페이스북에 정 청장의 카드 사용 내역 기사를 공유하며 "정은경 청장님은 포장 후 식사도 따로 드신다. 혹시 모를 감염 위협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