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해에 잔존 친일파 모윤숙·박시춘 작품비 18년만 철거 결정



경남

    김해에 잔존 친일파 모윤숙·박시춘 작품비 18년만 철거 결정

    대한민국무공수훈자회 김해시지회 해당 작품 친일파라 부적절 판단
    빠르면 이달 중 철거 작업 예정

    이형탁 기자이형탁 기자
    경남 김해시에서 잇따라 발견된 친일파 모윤숙 시인과 박시춘 작곡가의 작품 비석이 모두 철거된다.

    김해시는 관리주체인 대한민국무공수훈자회 김해시지회가 해당 비석을 철거하기로 결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현충시설에 친일파 작품이 있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전달, 대한민국무공수훈자회 김해시지회는 이를 수용하고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김해시지회는 해당 비석이 현충시설에 있는 만큼 국가보훈처 경남동부보훈지청의 예산 지원을 받아 빠르면 이달 중으로 철거·교체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대로 철거되면 18년 만에 친일 잔재가 이곳에서 사라지게 된다.

    김해시민체육공원에는 모윤숙 시인의 시비와 박시춘 작곡가의 노래비가 서 있다. 이들 작품 비석은 지난 2003년 대한민국무공수훈자회 김해시지회에서 김해호국무공수훈자전공비를 해당 공원에 건립하면서 함께 세워졌다.
    경남 김해시민체육공원에 설치된 호국무공수훈자전공비 뒤편에 해당 친일 작품 비석이 있다. 이형탁 기자경남 김해시민체육공원에 설치된 호국무공수훈자전공비 뒤편에 해당 친일 작품 비석이 있다. 이형탁 기자
    모윤숙 시인과 박시춘 작곡가는 지난 2009년 민족문제연구소가 낸 4천여 명의 친일파가 담긴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된 인물이다. 이들은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발표한 친일반민족행위 705인 명단에 포함돼있다.

    경남 밀양 출신 박시춘 노래비에는 1950년 한국전쟁 당시 작곡한 '전우야 잘 자라'가 새겨져 있다. 친일인명사전에 따르면 박시춘 작곡가는 일제강점기 일본의 침략 전쟁을 찬양하는 군국가요를 13곡 정도 작곡한 것으로 확인된 명실상부한 친일파다.

    함경남도 원산 출신 모윤석 시비에는 1950년 한국전쟁 당시 쓴 것으로 알려진 반공 시 '국군은 죽어서 말한다'가 새겨져 있다. 그녀는 1940년대 일제 침략 전쟁을 찬양하는 시 '지원병에게', '어린 날개-히로오카(廣岡) 소년항공병에게' 등의 여러 작품을 써낸 친일파다.

    김해시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대한민국무공수훈자회 김해시지회가 친일 작품이 현충시설에 있는 건 부적절하다고 판단해 철거하기로 결정했다"며 "국가보훈처는 예산 지원을 하고 시는 철거를 위한 행정적 지원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