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태곤 "이재명의 반격이 시작됐다. 앞으로는 이종격투기"



정치 일반

    윤태곤 "이재명의 반격이 시작됐다. 앞으로는 이종격투기"

    이재명, 이낙연에 각 세우며 태세전환
    이준석 리스크? 의원들과 스킨십 필요
    여가부 폐지론, 지지율 도움될지 의문
    역선택 논란 김재원, 역지사지 해봐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윤태곤 (전략과 의제그룹 더모아 실장)
     
    복잡하게 돌아가고 있는 정치판. 이 판을 한눈에 읽어보는 시간입니다. 윤태곤의 판. 의제와 전략그룹 더모아의 윤태곤 정치분석 실장, 어서 오십시오.
     
    ◆ 윤태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앞서 (이재명 지사) 인터뷰, 좀 길어졌어요.
     
    ◆ 윤태곤> 되게 재미있게 들었습니다. 제가 들으면서도 이른바 마크맨이라고 하죠. 이재명 지사를 취재하고 있는 기자들하고 SNS로 이야기도 좀 하고 그랬어요. '이거는 제목감인 것 같다.'
     

    ◇ 김현정> (웃음) 인터뷰 들으면서? 뭐가 제목감이래요?
     
    ◆ 윤태곤> 일단은 이낙연 후보한테 전면적으로 각을 세운 것 같다. 그러니까 아까 이제 '측근, 그쪽에도 있지 않느냐', 비서실 부실장 이야기를 꺼낸 거. 이거는 이낙연 캠프 쪽에서는 좀 역린으로 보는 되게 민감한 부분이거든요.
     
    ◇ 김현정> 옵티머스 연루됐던.
     
    ◆ 윤태곤> 그 부분. '그분이 옛날에 전남지사 경선 때도 실형을 살지 않았냐', 이거는 팩트인 것인데, '나도 상대를 검증하겠다' (라는 거고) 그중에서도 오늘 보면 지금 후보가 6명이면 이재명 지사 빼고는 5명 아니겠습니까?
     
    ◇ 김현정> 그렇죠.
     
    ◆ 윤태곤> 그중에서 이낙연 후보 이야기만 했잖아요. 나머지 네 분에 대해서는 별 말씀이 없었지 않습니까? 그 부분이 확 귀에 들어왔고요. (이재명 지사가) 모드전환을 하려는 것 같다. 아까 원팀 정신을 강조하면서 뭐라고 하셨죠? 권투하는데 발로 차서 나만 맞았다, 이런 건데. 그러니까 게임이 이제는 좀 제가 한번 말씀드렸지만 이종격투기로 전환될 것 같다. 민주당의 경선이, 조금 그런 느낌이 들어요. 물론 이종격투기도 룰이 있죠. 룰이 있지만 발로 차기도 하고 주먹도 하고. 격렬해지는 그런 게 있고. 그다음에 또 한두 가지 눈에 띄었던 게, 그래도 여전히 자신감을 보여주려고 하는 거. 내가 그러는 건 아니지만 우리 주변에서 어대명, 이런 이야기가 있었다. 약간 제 귀에 들어왔어요. 그러니까 지금이 경선 시기잖아요. 어대후 하면 약간 말이 되는데. 아니지, 어후명.
     
    ◇ 김현정> 그런데 '어차피 대통령은 이재명이요?' 말씀드렸더니 이재명 지사가 그게 아니고 '어차피 대선후보는 이재명'. 정정하시기는 했어요.
     
    ◆ 윤태곤> 그것도 재미있었고. 그다음에 또 하나가 자기 경쟁력을 이야기하면서 '나는 실적으로 보인 사람이다.' 이런 이야기를 많이 했잖아요.
     
    ◇ 김현정> 이재명 리스크에 대한 답변이 그거였습니다.
     
    ◆ 윤태곤> 그래서 손에 흙 묻히고 설거지 하면 접시 깬다. 이 프레임에 제일 선구자는 누구냐 하면요, 이명박 전 대통령이에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서울시장 시절, 대선후보 시절의 트레이드마크가 설거지 하는 사람은 접시 깬다. 그런데 그 접시 깨는 것 가지고 뭐라고 하면 누가 설거지를 하려고 하냐. 그게 약간 비판적이기도 하지만 또 되게 힘을 받는 프레임이기도 해요.
     
    ◇ 김현정> 실용주의.
     
    ◆ 윤태곤> 그렇죠. 그게 어떨 것이냐. 그러니까 이 이명박 프레임이라는 게, 과거에 보면 2012년에 안철수 후보가 처음 등장했을 때 '착한 이명박', 이런 식의 이야기가 있었어요. 능력은 이명박인데 도덕성은 착하다. 그러니까 이게 동전의 양면이거든요. 이렇게 넘어서면 특히 여권에서는 비판받을 만한 프레임인데. 사실 중도층에서는 '일은 MB가 잘했지', 이런 식의 인식이 있으니까. 그런 부분들 크게 봐서 한 3가지 정도가 제 귀에는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약간 딱딱한 듯하더니 확실히 중간 지나가면서 긴장이 풀리는 것 같더라고요. 말씀도 거침없이 하시고.
     
    ◇ 김현정> 여론조사를 저희가 아까 2개 보여드렸는데,  TBS 의뢰로 KSOI가 7월 9일부터 10일까지 성인 1014명 대상으로 한 조사가 하나 있고 아시아경제 의뢰로 윈지코리아컨설팅이 7월 10일부터 11일까지 성인 1011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2가지를 아까 보여드린 겁니다. 그 2가지를 보면서 '이재명 대세론 깨진 것 아니냐', 어제부터 그런 기사들이 나오기 시작했어요.
     
    ◆ 윤태곤> 그러니까 지금 여론조사들이 여러 개가 나오고 있는데 트렌드는 있죠. 이재명 지사하고 윤석열 후보가 둘이 동시에 주춤거린다. 이낙연 지사가 꽤 올라온다. 그렇지만 지금 이걸 뒤집혔다, 라든지 그렇게 말하기는 아직도 어렵다. 이런 건 있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이재명 지사가 경선 기간에 집중 공격을 당했지 않습니까? 뭔가 좀 흔들리고 있는 것은 맞다. 하지만 이낙연 지사가 거기에서 반사이익을 얻고 있기는 있는데 뭔가 플러스알파가 되려면 본인의 고유한 콘텐츠가 결합이 될 때 올라가는데 아직 이낙연 후보가 그 부분까지는 좀 못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그 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그러면 야당으로 오늘 좀 가볼게요. 앞에서 이재명 지사 여당 얘기 많이 얘기했으니까 야당으로. 2가지 이슈가 궁금합니다. 첫째, 이준석 리스크라는 얘기가 이 최근 들어서 많이 나오고 있어요. 특히 송영길 대표와 이준석 대표가 치맥을 하는 자리에서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합의했다'라고 발표를 했다가 대변인들이 발표를 했다가 100분 만에 '그거 와전된 겁니다.' 그래서 지금 당 안에서는 대표가 제왕주의 대표냐, 라는 얘기까지 나오고. 어떻게 된 거예요?
     
    ◆ 윤태곤> 이게 1차적으로 이런 건 있는 것 같아요. 통상적으로 대표끼리 만찬을 한다든지 이렇게 하더라도 대변인 내지는 비서실장 정도는 들어가죠. 그래서 메모도 하고 이렇게 하는데 지금 코로나 때문에 둘이서 밥 먹고 저쪽 방에서는 대변인들끼리 있어서 스피커폰으로 전달했다.
     
    ◇ 김현정> 그러면 1:1로 두 분이 밥 먹고, 스피커폰을 틀어놓고 밥을 먹은 거예요?
     
    ◆ 윤태곤> 아니, 다 끝난 다음에.
     
    ◇ 김현정> 밥은 다 먹고.
     
    ◆ 윤태곤> '스피커폰으로 대변인에게 전달했다. 거기에서 와전됐다'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핵심적으로 보면 처음에 한 것에 대해서는 이런 의미였다, 라는 부연은 있지만 그걸 뒤집지는 않았단 말이에요. '그런 말 한 적 없다,' 라든지 '말하지 않았다' 라고. 왜냐하면 둘이서 같이 2명한테 전달한 거니까, 그게 틀린 이야기였으면 그 자리에서 바로 잡지 않았겠습니까? 그러니까 말하자면 앞에 뒤에 뭐가 붙든지 간에 전국민 지급에 대해서는 맞다. 이렇게 된 거죠. 그렇다면 이게 국민의힘이 원래 지금까지 이야기했던 것, 그리고 지금 사실은 지금 야권뿐만 아니라 여권 내에서도 일부 그런 얘기가 있었어요. 4차 팬데믹 때문에 워낙에 타격이 크니까 이게 80이고 100이고 간에 자영업자라든지 힘든 분한테 (지원금을) 먼저 집중해야 되는 거 아니냐, 이런 이야기가 쭉 오가고 있었는데 이 여야 대표 회동으로 인해서 확 진압이 된 거죠. 전국민 지급. 그리고 이 여세를 몰아서 여권에서는 홍남기 부총리도 가만히 있더라. 지금 무슨 소리냐, 라고 이렇게 몰아붙이는 상황이니까 되게 힘들어진 것이죠.
     
    ◇ 김현정> 이준석 대표가 좀 그럼 실수했다고 보세요? 아니면 어떻게 보세요?
     

    ◆ 윤태곤> 그러니까 저도 전후 맥락을 잘 모르겠습니다만 그런 이야기를 미리 안 하고. 예를 들어서 내가 오늘 여당 대표 만나는데 이런이런 게 의제 아니겠습니까? 그러면 이 부분에서 이 정도까지는 내가 양보하고 이 정도까지는 한번 밀어붙여보겠습니다, 라는 걸 최고위원이라든지 원내대표라든지 이런 분들하고 좀 이야기가 있었느냐. 그게 없지 않았나. 이준석 대표 이야기하고 김기현 원내대표 이야기는 끝난 다음에 1시간 동안 협의가 있었다. 협의라는 게 또 애매한 표현인데 그런 식의 이야기를 하죠. 거기다가 앞서서 있었던 여가부, 통일부 논란이 겹쳐버리는 거 아니겠습니까?
     
    ◇ 김현정> 그렇죠. 그러면서 당내에서는 이준석 대표가 이런 힘든 상황을 겪으면 누군가는 도와주게 돼 있는데 지금 발 벗고 도와줄 사람이 없다. 즉 호위무사가 없이 외롭게 가고 있다. 이른바 외로운 리더십, 이런 얘기가 나오더라고요. 실제로 입지가 그렇습니까?
     
    ◆ 윤태곤> 이준석 대표가 이제 32일인가 33일 됐을 거예요. 처음에 우리가 이런 걸 봤습니다. 중진들이 발목 잡으면 어떡하지? 최고위원회에서 뭐 하면 어떻게 하지? 그런 건 별로 없었어요. 홍준표 후보가 약간 누구 공격하다가 이준석 대표가 하지 마라, 라고 하니까 오히려 잘했다. 이런 식으로 하고. 그런 거는 없었는데 지금 이게 터졌단 말이죠. 그렇다면 발목 잡는 것까지는 아니었지만 좀 팔짱 끼고 바라보고 있지는 않았었나.
     
    ◇ 김현정> 발목 잡는 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옆에서 막 주물러도 주고 가마도 태워주고 이런 건 없다?
     
    ◆ 윤태곤> 대표가 또 먼저 다가가야 될 바이기도 하지만 그리고 하나 더 포인트가 이준석 대표가, 이준석 대표는 원외죠. 하지만 초선의원들이라든지 젊은 흐름들하고 같이 가는 게 있었잖아요. 그렇다면 이 초선의원이라든지 청년 이쪽이 우군일 거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최근에 보면 초선 의원들도 '이준석 대표 이거는 아닙니다.' 그리고 다른 이유, 다른 의제입니다마는 김재섭 청년최고위원이죠. 여기도 이준석 대표의 어떤 부분에 대해서 지적을 했거든요. 그러니까 이준석 대표가 힘을 붙으려면 그런 초선 청년그룹하고 같이 가야 되는데 이런 거는 이제 단독으로 치고 나간 느낌이 있다, 그런 거죠.
     
    ◇ 김현정> 그런 부분을 이제는 더 같이 팔짱 끼고 가는 모드로 전환해야 이 리더십이 흔들린다는 지적을 피할 수 있다, 그 말씀이신 거예요.
     
    ◆ 윤태곤> 네, 그리고 조금 더 말씀드리자면 이거는 제가 당내에 대한 이야기를 드렸었고 대국민 이슈에 대해서 보면 이준석 대표가 5·18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한 거는 여야 할 것 없이 호평을 받았지 않았습니까? 잘했죠. 그런데 여가부, 통일부를 보면 이런 게 있습니다. 제가 만약에 지지율 10%를 가지고 있는 정치인라면 20%만 바라보고 해도 그게 확장적 행보예요.
     
    ◇ 김현정> 그렇죠.
     
    ◆ 윤태곤> 그런데 한 30%까지 올라가면 50%를 바라보고 해야지 확장적 행보예요. 그렇다면 여가부, 길게 이야기하면 이야기할 게 많겠습니다만 이게 아무래도 20~30대 남성층의 호응을 받는 이슈인데 이준석 대표가 2~3달 전에 이런 얘기를 했다면 막 박수를 받을 건데 이준석 대표가 이미 덩치가 커졌어요.
     
    ◇ 김현정> 커졌죠.
     
    ◆ 윤태곤> 더 위를 바라봐야 되는데 과연 거기에서 전략적인 계산이 있었던 것이냐. 이거를 이제 문재인 정부의 약한 고리로 볼 수는 있었겠죠. 사실 여가부나 통일부 존치 문제와 별개로 현 정부 들어서 퍼포먼스가 좋냐, 라고 하면 고개 갸우뚱거리는 분들이 되게 많거든요.
     
    ◇ 김현정> 그 부서들에?
     
    ◆ 윤태곤> 그렇죠, 그게 약한 고리라고 생각했었을 텐데. 그런데 거기에 대한 평가와 존폐는 다른 이야기다. 우리가 부부싸움 하는 거랑 이혼하자. 하는 거는 다르니까요.
     
    ◇ 김현정> 다르죠. 그런 부분들 지적. 한 가지만 더 짚겠습니다. 이준석 대표하고 송영길 대표가 소동이 있었던 게 재난지원금 관련된 거 아니에요. 어제 민주당에서는 당론으로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땅땅 못 박았습니다. 홍남기 부총리는 절대 안 된다, 라는 입장입니다. 사실 지금 주도권을 쥐고 있는 것은 정부잖아요. 이 문제에 있어서는. 어떻게 결론 날 걸로 보이세요?
     
    ◆ 윤태곤> 그런데 이거는 정부에서 정책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여권에다가 이렇게 힘을 싣기로 이미 했는데. 그런데 이게 이준석 대표 말한 거기에 뭐가 숨어 있기는 해요. 뭐냐 하면 지금 팬데믹 상황이 워낙 심각한데 그 100% 다 나눠주는 게 문제냐. 소상공인이라든지 이쪽에다가 먼저 조금 더 많이 주는 게 문제냐. 사실은 여야대표 회의에서도 그 이야기가 있긴 있었다고 하거든요. 그게 먼저 선행되지 않고 25만 원, 20만 원씩을 다 그냥 나눠준다? 글쎄요. 그거는 조금 오히려 여당의 머리가 아픈 지점도 있을 거예요.
     
    ◇ 김현정> 그럼 결론은 그냥 80으로 날 거라고 보시는 거예요?
     
    ◆ 윤태곤> 아니죠, 그런데 했으니까 100을 주겠는데 이런 이야기가 있을 수 있다는 거죠. 낮춰서 100을 준다면 이게 맞냐.
     
    ◇ 김현정> 절충안으로.
     
    ◆ 윤태곤> 모아서 주는 게 맞지 않느냐. 이런 식의 이야기도 또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 이런 말이 있으니까요. 그리고 이거는 사실은 당정협의를 통해서 짜놨는데 다시 엎어야 되는 거지 않습니까? 그러면 또 공은 여당으로 가는 면이 있는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한 1분 정도 남았는데 김재원 최고위원 역선택 논란이요. 이거에 대한 논평 듣고 싶어요, 윤 실장님.
     
    ◆ 윤태곤> 이게 역선택이라는 게 있을 수는 있지만 그 리스크를 감수하고 했고 지금까지 정치권이나 저희 같은 전문가들이 볼 때는 그 리스크는 크지 않다, 확장되면 그게 민심하고 거의 부합해서 간다라는 게 중론이에요. 하지만 그걸 상대진영에서 거기에 내가 이렇게 했는데, 라고 하면서 비아냥대고 하는 것은 다른 이야기거든요.
     
    ◇ 김현정> 불법은 아니다, 이 입장이거든요. 나한테 하라고 문제 보내지, 링크 보내지 않았느냐.
     
    ◆ 윤태곤> 그게 불법이 아니라고 해서 다 할 수 있는 건 아니지 않습니까? 법이라고 하는 건 최소한의 기준이 있고 그리고 만약에 민주당이 거꾸로 국민의힘한테 그렇게 한다면 4·7 재보궐선거 때 만약에 그렇게 했다면 좋아했겠습니까? 국민의힘에서.
     
    ◇ 김현정> 노림수, 어떤 행간이 있었다고 보세요?
     
    ◆ 윤태곤> 그러니까 자기 당에 앞으로 (있을) 리스크를 제거하기 위해서 그랬다, 라는 게 있는데 그거까지는 모르겠습니다, 제가.
     
    ◇ 김현정> 여기까지, 윤태곤의 판, 윤태곤 실장 고맙습니다.
     
    ◆ 윤태곤> 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