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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자율주행 결합 '로보셔틀' 세종 스마트시티 달린다



자동차

    AI·자율주행 결합 '로보셔틀' 세종 스마트시티 달린다

    핵심요약

    현대차, 8월9일부터 9월말까지 두 달간 시범 서비스
    자율주행 레벨4 기술 일부 적용…운전자 개입 최소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 내부·성남 판교일대로 확대

     현대차 로보셔틀, 세종 스마트시티 달린다.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 로보셔틀, 세종 스마트시티 달린다.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인공지능(AI)과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한 수요응답형 다인승 로보셔틀 시범 서비스를 선보인다. 로보셔틀은 로봇(Robot)과 버스를 의미하는 셔틀(Shuttle)의 합성어로, 다인승 차량에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모빌리티를 말한다.  

    현대차는 다음달 9일부터 오는 9월30일까지 약 두 달간 세종 스마트시티에서 로보셔틀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범 서비스 운영을 위해 쏠라티 11인승을 개조하고, 국토교통부로부터 자율주행 자동차 레벨3 임시운행 허가를 취득했다. 여기에 현대차에서 자체 개발중인 레벨4 수준의 핵심 기술을 일부 적용했다.

    레벨 3는 차량 제어와 주행환경을 동시에 인식하지만, 자율주행 모드 해제가 예상될 경우 운전 제어권 이양을 운전자에게 요청한다. 반면 레벨 4는 시스템이 전체 주행을 수행하는 점이 레벨 3와 같지만, 위험 상황 발생 시에도 안전하게 대응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로보셔틀은 레벨4 수준의 핵심 기술이 적용돼 차량 스스로 주행 상황을 인지·판단 후 차량을 제어할 수 있고, 일부 제한적인 상황을 제외하고는 비상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는 시범 서비스 개시에 앞서 지난 12일 세종도시교통공사와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 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다음달 9일 개시하는 로보셔틀 서비스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세종시 1생활권에서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는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셔클'과 연계해 로보셔틀 시범 서비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셔클은 현대차의 인공지능 기술 전담 조직인 에어스 컴퍼니가 지난해 론칭한 국내 첫 라이드 풀링(Ride Pooling·경로가 유사한 승객을 함께 태워서 이동) 서비스로, 앱을 통해 승객이 차량을 호출하면 실시간 생성되는 최적 경로를 따라 운행하며 원하는 장소에서 승하차 할 수 있다.

    현대차는 오는 19일부터 셔클 앱을 통해 세종시에서 로보셔틀 이용을 희망하는 체험 인원을 모집할 예정이다. 로보셔틀 서비스 운행구간은 정부세종청사와 국립세종수목원 사이의 6.1㎞에 이르는 20개 버스 정류장이다.

    한편 현대차는 올 하반기 남양기술연구소 내부를 순환하는 셔틀버스 노선에 셔클과 연계한 로보셔틀 서비스를 시범 도입하고, 내년 상반기에는 경기 성남시 판교 일대에서 로보셔틀 시범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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