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500억 원대 배임·횡령 이상직 재판 연기 요구…재판부 거절



전북

    500억 원대 배임·횡령 이상직 재판 연기 요구…재판부 거절

    이 의원, "변호인 증거기록 검토 못 해 사임"
    이 의원 방어권 보장 이유로 재판 연기 요청
    재판부 거절…"추후 변호인 반대신문 진행"

    무소속 이상직 의원. 송승민 기자

     

    이스타항공에 500억 원대의 재산상 손해를 끼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무소속 이상직 의원의 변호사 측이 사임했다. 이 의원은 법정에서 재판을 연기할 것을 수차례 요청했으나 거절됐다.

    전주지법 등에 따르면 이 의원 측 변호인은 재판을 하루 앞둔 지난 1일 오후 사임했다.

    특정경제범죄법상 배임·횡령 등 혐의로 기소된 이 의원의 1심 첫 공판이 2일 전주지법에서 열렸다.

    이 의원은 이날 재판에서 방어권과 변론권 보장 이유로 "재판을 연기하고 변호사를 재선임해 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재판부에 요구했다.

    이어 "변호인들이 수사기록을 다 검토 못 해 재판일정 변경을 요구했으나 재판부에서 불허해 사임했다"며 "만류했으나 변호인들의 사임을 막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재판부도 변호사가 재판 전날 오후 4시에 사임해 당혹스럽다"며 "계속해서 변호인의 사임과 선임 문제를 이유로 재판을 쉴 수 없다"고 거절했다.

    그러면서 "재판부가 변론권과 방어권을 침해했냐"고 반문하며 "나중에 변호인과 피고인의 반대신문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재판이 진행되자 이 의원은 재차 자리에서 일어나 "몇 주 동안 준비시간을 주면 재판에 응하겠다"며 "변호사를 재선임하겠으니 퇴정을 허락해달라"고 요구했다.

    스마트이미지 제공

     

    몇 번의 요구에도 재판부는 "허락하지 않는다"며 "피고인이 퇴정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재판을 강행했다.

    이날 재판에서는 이스타항공의 재무팀장이자 이 의원의 조카인 이모(42)씨에 대한 검찰 측 증인신문이 진행됐다.

    한편, 이 의원은 2015년 11월 이스타항공 계열사가 보유한 544억 원 상당의 이스타항공 주식을 자녀가 소유한 이스타홀딩스에 105억 원 상당에 매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는 한 주당 1만 원대인 이스타항공 주식을 현저히 낮은 주당 2천 원으로 거래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또 이스타항공 계열사를 통해 이스타항공에 대한 부실채권을 취득해 채권의 가치를 부당하게 상향 평가한 후, 당초 변제기보다 조기에 상환받아 56억 원 상당의 재산상 이익을 취득한 혐의도 있다.

    이어 2013년부터 2019년까지 이스타항공 계열사의 자금 약 59억 원을 개인 변호사 비용, 생활비 등 용도로 임의 사용한 혐의를 받는다.

    이 의원은 지난 4월 27일 증거 인멸 등을 이유로 구속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