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송영길, 부동산 내로남불 반성…친문도 직격 "당심·민심 괴리"



국회/정당

    [영상]송영길, 부동산 내로남불 반성…친문도 직격 "당심·민심 괴리"

    친문 우회비판…"당내 민주주의 소통 부족했다"
    문 대통령에게 청년정책 총괄할 청년특임장관 제안
    부동산 전면배치…"공급폭탄에 가까운 과감한 공급 정책 추진"
    재난지원금·손실보상 등 민생에 박차
    여야정 상설협의체 기대…野 권익위 조사는 압박
    검찰·언론개혁 톤다운하되 野 비판
    "황교안, 윤석열 임명 때 정권의 하수인이라고 맹비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16일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친문 세력에 대한 우회적 경고에 나서면서 부동산 내로남불 해결을 약속했다.

    송 대표는 16일 국회 교섭단체대표연설에서 "특정 세력에 주눅 들거나 자기검열에 빠지는 순간, 민주당은 민심과 유리되기 시작하는 것"이라며 당내 소통을 강조했다.

    ◇"내로남불 극복"…당내 민주주의 강조

    송 대표는 "무능한 개혁과 내로남불을 극복하고, 유능한 개혁과 언행일치의 민주당을 만들겠다는 슬로건으로 당대표에 취임했다"며 "당내 민주주의를 강화하여 자유롭게 자기 의사를 표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의 당심과 민심이 괴리된 결정적 이유는 당내 민주주의와 소통의 부족 때문이었다"라며 "특정 세력에 주눅 들거나 자기검열에 빠지는 순간, 민주당은 민심과 유리되기 시작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5·2 전당대회에서 친문 진영의 후보였던 홍영표 의원을 단 0.5%p 차이로 누르고 당선된 송 대표는 취임 이후 내내 친문 진영과 신경전을 벌여왔는데, 이를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최근 송 대표가 꾸린 당내 부동산특위안(案)에 친문 의원이 대거 포진한 의원모임이 공개 반발하는 등 파열음이 커지고 있는 데 대한 불편함을 드러낸 것이기도 하다.

    정부·여당의 약점인 부동산 문제에 대해서는 세금을 때려도 집값이 잘 잡히지 않는다"고 인정하며 "추가 부지를 발굴하여 공급폭탄에 가까운 과감한 공급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대표 정책인 '누구나집'(이익공유형 아파트)에 대해 "수도권 6개 도시에 약 1만 세대의 '누구나집'을 시범사업으로 건설하여 청년, 신혼부부, 무주택자 서민에게 공급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누구나집'은 공사비가 낮은 임대주택에 비해 일반 분양아파트와 같은 질 좋은 아파트를 공급할 것"이라며 "주택혁명"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RELNEWS:right}

    ◇ 청년특임장관 신설, 문 대통령에 제안

    송 대표는 최근 정치권의 화두가 되고 있는 청년 문제를 총괄하는 청년특임장관 신설도 제안했다.

    그는 "청년 재난의 시대다. 저는 대통령에게 청년 문제를 총괄하는 청년특임장관 신설을 제안한다"며 "파편적이고 단기적인 청년정책이 아닌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청년장관직은 청년들의 주거, 일자리, 교육 등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은 물론 청년들이 정부와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에 등을 돌린 2030 세대의 민심을 되찾아오겠다는 의도라는 평가가 나온다.

    ◇민생 강조, 검찰·언론개혁은 다소 톤다운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16일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송 대표는 손실보상 등 당면한 민생 문제 해결을 강조했다.

    그는 "가장 먼저, 소상공인 손실보상 문제를 매듭지어야 한다"며 "행정명령 대상 업종은 물론 여행업과 공연계 같은 경영위기 업종까지 피해를 포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했다.

    이어 "당과 정부는 소상공인 피해 추가지원,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신용카드 캐시백 등 '3종 패키지'를 중심으로 추경을 편성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반면 지난 당 지도부에서 강조했던 검찰·언론개혁에 대해선 다소 톤다운을 하는 모습이었다.

    당내 검찰개혁특위가 추진하던 중대범죄수사청 등 수사·기소 분리 문제는 뒤로 미뤘다.

    그러면서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엄호에 나섰다.

    송 대표는 "공수처에 대해 당시 황교안 대표 등 야당 의원들은 공수처가 정권의 게슈타포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라며 "야당은 윤석열 전 총장 임명 때도 '정권의 하수인', '코드검사'라며 맹비난을 퍼부었다"라며 "과연 그렇게 되었느냐"고 따져 물었다.

    언론개혁에 대해선 '포털 때리기'에 치중하는 모습이었다.

    송 대표는 "포털이 '뉴스 알고리즘'을 내세워 여론 지형과 시장을 자의적으로 왜곡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며 "포털이 편집한 기사를 모든 국민이 일방적으로 공급받고 언론은 포털의 간택을 받기 위해 제목장사에 치중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권력화된 포털로부터 언론을 독립시키고 국민이 언론으로부터 직접 뉴스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정비를 서둘러야 한다"고 했다.

    ◇"野, 진정성 있는 부동산 후속조치 취해야"

    야당인 국민의힘을 향해선 "진정성 있는 후속조치를 취해 달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이 민주당에 이어 권익위에 전수조사를 의뢰했지만, 개인정보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은 점을 지적한 것.

    송 대표는 또 "이준석 대표 체제는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이 5.18 묘역에서 무릎 꿇고,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사과한 기반 위에 탄생했다"며 "국민의힘이 탄핵의 강을 넘어 합리적인 보수로 발전해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