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中, G7 전방위 압박에 "내정간섭…단호히 반격"



아시아/호주

    中, G7 전방위 압박에 "내정간섭…단호히 반격"

    中 공식 입장 아직 안 나와
    주영국 중국 대사관 "불의와 침해에 단호히 대응"
    환구시보 "미국 단독 공격 때보다 표현 완화"
    中 "경제 연관성 깊은 유럽을 미국과 차별화 해야"

    G7 정상회의. 연합뉴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공동성명에 홍콩·신장·대만·코로나19 기원 재조사 등 중국과 관련된 모든 사안이 담긴 데 대한 중국 외교부의 공식 반응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필두로 G7 지도자들이 중국이 핵심이익이라고 표현하는 홍콩·신장·대만 문제 등을 모두 꺼냈음에도 침묵하는 것은 공동성명이 담고 있는 내용들을 충분히 숙지해 대응책을 마련하고 공격의 지점을 찾기 위한 전술적 행동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의 침묵이 오래 가지는 않을 전망이다. 단우지에(단오절) 휴일 이튿날인 15일 외교부 정례브리핑에서 핵심 이익을 건드린데 대한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중국 정부에 앞서 영국 주재 중국 대사관이 비판의 포문을 열었다. 주영 중국대사관은 G7 정상회의 공동성명이 나오기 하루 전에 "작은 그룹의 국가들이 글로벌 결정을 지시하는 시기는 오래전에 지났다"고 견제구를 날렸던 곳이다.

    주영 중국대사관은 14일 웹사이트에 올린 대변인 명의의 일문일답을 통해 G7 정상 회담은 신장, 홍콩, 대만 및 기타 문제에 대한 왜곡 된 발언을 게시하고 고의적으로 중국을 비방하며 중국 내정에 자의적으로 간섭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는 국제 관계의 기본 규범을 심각하게 위반하는 것으로 국가의 주권, 안보 및 개발 이익을 단호하게 수호하고 중국에 부과 된 모든 종류의 불의와 침해에 단호하게 반격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의 사설 'G7 성명, 중국인에게 이런 수법은 통하지 않는다'. 연합뉴스

     

    애국주의적 성향의 환구시보도 이날 사설을 통해 중국 정부의 예상되는 입장을 살짝 드러냈다.

    환구시보는 G7 공동성명에서 중국을 거론하고 신장·홍콩·대만 문제를 언급하고 동중국해와 남중국에서 일방적인 현상변화 시도와 강제 노동에 반대입장을 드러냈다고 보도했다.

    이어 공동성명에서 일부 사안은 중국을 직접 표적으로 삼았고 일부는 중국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목표는 매우 명확했다며 중국에 대한 체계적인 비난임과 동시에 서방 열강의 중국에 대한 간섭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세계보건기구의 코로나19 기원 2차 조사를 중국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요구한 것 등에서 볼 수 있듯이 중국 공격의 거의 모든 의제들을 미국이 주도한 것이 분명히 보인다고 분석했다.

    환구시보는 그러나 공동성명에 담긴 표현들이 (트럼프 행정부 시절) 미국 단독으로 중국을 공격했을 때보다 다소 완화됐다며 '인종멸절' 등의 단어가 빠진데 주목했다.

    이는 미국이 서방 주요 국가들을 중국에 맞서게 할 능력이 있음에도 극단적으로 주장하지는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이번 공동성명은 미국이 주도했지만 타협의 산물이라고 진단했다.

    G7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 부부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12일 오후(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호텔 앞 해변에 마련된 만찬장에서 에어쇼를 기다리며 환담을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이어 앞으로 미국이 반중정책을 펴면 서방국가들이 직접적 또는 우회적으로 거드는 경우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적대시 행동의 통일로 이어지기는 어렵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라며 겁먹을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미국과 동맹국 간에는 중국에 대한 이익의 차기가 크다며 이념적으로는 차이가 있지만 경제적으로는 경쟁관계이면서 협력해야 하는 처지인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국가와 미국을 차별화 할 것을 주문했다.

    이 신문은 미국 주도로 G7이 중국의 일대일로에 맞설 인프라구축 계획을 제안했지만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