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충남도역사문화연구원, 일동장유가 필사 챌린지 운영

뉴스듣기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톡 URL



대전

    충남도역사문화연구원, 일동장유가 필사 챌린지 운영

    뉴스듣기

    일동장유가 필사집. 충남도역사문화연구원 제공
    (재)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원장 박병희)은 공주시와 함께 2021년 세계유산 활용프로그램 '조선통신사, 공주에 납시었네' 의 일환으로 '집콕, 일동장유가(日東壯遊歌) 필사 Challenge!'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집콕 일동장유가(日東壯遊歌) 필사 challenge!'는 '일동장유가'에 대한 공주대 김성수 명예교수의 강의를 유튜브로 시청한 후 참가자 개인들에게 배포된 필사집의 필사면을 채워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코로나 19로 대면활동에 제약이 있는 시기에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체험할 수 있는 비대면 프로그램이다.

    '일동장유가'는 공주 출신 문장가 퇴석(退石) 김인겸(金仁謙, 1707-1772)이 쓴 장편의 한글 기행가사다.

    계미통신사(1763년)의 종사관 서기로 참가한 김인겸이 한양(서울)을 출발해서 일본 에도(江戶)까지 다녀오는 동안의 여정에서 보고 느낀 것들을 치밀하게 기록했다.

    필사챌린지 참가자는 '일동장유가'의 내용에 좀 더 집중하면서 고전문학에 대한 감상과 함께 조선후기 지배계층의 대일관(對日觀)과 일본의 문화상을 간접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필사챌린지 참가자 모집기간은 오는 30일까지로 모집인원은 선착순 200명이며 챌린지 달성기한은 10월 31일까지이다.

    참가신청은 사업전용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접수하고 있으며 챌린지 성공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