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문순 대선 출마 포기하라" 전국 공무원노조도 제동



강원

    "최문순 대선 출마 포기하라" 전국 공무원노조도 제동

    "임기 벌여놓은 사업 수습하는데 최선 다해야, 욕심 때문에 강원도 멍 드는 일 없어야"

    3일 국회 소통관에서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대선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최문순 강원도지사의 대선 출마 포기를 촉구하는 여론이 보수 정당, 진보진영, 시민사회단체 등 전방위로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전국 공무원노조도 최 지사 대선 행보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강원지역본부는 논평을 통해 "최문순 도정 10년 동안 도대체 강원도가 무엇이 변했고 도민들의 삶이 어떻게 나아졌는지 돌아보면 최문순 지사가 왜 대선에 출마하는 것인지 당최 알 수가 없다"고 평가했다.

    "오히려 무리하게 추진한 각종 시책사업 레고랜드, 알펜시아, 경자청, 컨벤션센터 등으로 강원도는 최악의 재정난에 시달리고 있다. 남은 임기동안 여기저기 벌여 놓은 사업을 수습하는데 올인해도 모자랄 판에 마음이 콩밭에 가 있으니 마무리가 잘 되기는 그른 듯 싶다"고 전했다.

    '불공정, 불평등 사회 해소'를 앞세운 최문순 지사의 대선 출마 선언에도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최 지사는 임기 내내 도청 공무원과 시군 공무원을 차별해왔다. 단적인 예로 도청 공무원의 대표체인 도청노조와는 수시로 만나고 각종 건의사항을 수용해 주면서 시군 공무원의 대표체인 공무원노조 강원본부와는 면담도 거부하고 교섭도 해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도청공무원을 위해서는 11억원의 비용을 들여 200평이 넘는 방과후돌봄센터를 만들어주고 연 4억원의 운영비를 지원해 주면서 시군공무원들이 도청에 업무차 왔다가 잠시 쉬어갈 수 있는 공무원노조의 작은 사무공간 하나 내어달라는 요구에는 단 한평도 주지 않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시·군간 인사 교류 과정에서 각종 부작용이 발생하지만 개선 의지를 찾아볼 수 없었다는 지적도 더했다.

    "시군에서 임금 받는 시군 공무원을 데려다 도청 업무를 시키는 불합리한 파견제도를 개선하자는 요구에는 몇 년째 개선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 시군 부단체장 인사권한은 시군 단체장에게 있음에도 마치 도의 자리인 양 모든 시군의 부단체장 자리를 꿰차고 있다. 고위직 간부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장기교육은 도에서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공직사회 내의 불평등과 불공정도 해소하지 못하면서 무슨 시대담론을 논한단 말인가. 최 지사는 강원도민 망신 그만시키고 대선출마 포기하고 제 집안일 마무리나 잘 하기 바란다. 욕심을 못 버리고 출마를 강행하겠다면 즉각 사퇴해 최소한의 도정 공백을 줄여야 한다. 제 욕심 때문에 강원도가 멍드는 일이 없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최 지사는 3일 국회에서 대선 출마 기자회견을 열어 "지금 이 순간부터는 대한민국 '완판남(완전히 판을 바꿀 남자)'으로 불러주시면 고맙겠다"며 불공정, 불평등, 빈부격차 문제 해소에 앞장서는 역할을 맡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