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정부 마지막 검찰총장…여야 합의 물건너가나



국회/정당

    文정부 마지막 검찰총장…여야 합의 물건너가나

    오늘 김오수 후보자 청문보고서 재송부 시한
    "주말 사이 여야 협상 진전 없어"…단독 임명 가능성
    文정부 출범 이후 33번째 '야당패싱' 장관급 이상 인사되나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시한이 다가왔지만, 여야 합의에는 진전이 없다. 결국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하는 수순으로 갈 거라는 전망이 나온다.

    김오수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는 지난 26일 열렸지만,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의원이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에 대한 전관예우 의혹 제기로 끝내 파행했다.

    이후 문재인 대통령은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를 31일까지 재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한 민주당 의원은 31일 통화에서 "주말 사이 협상 진전이 없는 것 같다. 법사위 사전회의 일정도 잡혀있지 않아 결국 단독 임명 수순으로 갈 것으로 보인다"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왼쪽)가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마친 뒤 박주민 위원장 직무대행에게 선서문을 전달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법사위원장 직무대리인 박주민 의원도 지난 27일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청문회를 진행하다가 중간에 이렇게 (파행)된 경우 새 날짜를 잡는 경우가 없다는 전례도 있다"며 "가능성이 크지 않지만 논의는 더 해보겠다"며 협상 난항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은 유상범 의원을 겨냥한 민주당 김용민 의원의 인신공격성 발언 탓에 청문회가 파행됐다며 민주당에 공식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동시에 청문회 재개 없이는 청문보고서 합의 처리에 나서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장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김도읍 국민의힘 간사와 주먹인사를 나누고 있다. 윤창원 기자

     

    김오수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시한은 31일. 재송부 기한까지도 국회가 보고서를 내지 않으면 문 대통령은 김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김 후보자는 문 정부 출범 이후 33번째 '야당 패싱' 장관급 이상 인사가 된다.

    여야 입장이 평행선을 이어가고 있는 만큼, 결국 여야 합의채택 없이 김 후보자를 문 정부 사실상 마지막 검찰총장에 임명하는 수순이 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온다.

    민주당 내에선 국민의힘 요구대로 일단 청문회를 열어 단독 임명하는 모양새만은 피해보자는 목소리도 나왔지만, 또다시 '시간 끌기'에 그칠 공산이 크다는 이유 등으로 무산된 것으로 전해진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