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김웅은 홍준표·이준석은 주호영 저격…'신구 대결' 갈라지나



국회/정당

    [영상]김웅은 홍준표·이준석은 주호영 저격…'신구 대결' 갈라지나

    국민의힘, 전대 앞두고 '중진 대 신진' 신경전 고조
    '복당 신청' 홍준표 저격한 김웅…'철부지'‧'곰팡' 공방
    주호영, '등산' 빗대 "경륜 중요"…이준석 "팔공산만 다니셨나"
    당권 경쟁 앞두고 노이즈 마케팅 효과…도로 영남‧한국당 논란 불식도

    좌측부터 김웅 의원, 홍준표 의원. 연합뉴스·윤창원 기자

     

    국민의힘 전당대회를 앞두고 초선 김웅과 무소속 홍준표 의원, 이준석 전 최고위원과 주호영 의원 간 신경전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당권 도전 의사를 밝힌 신진 세력과 기존 중진 세력 간 불꽃이 튀기는 등 신구(新舊)대결 구도가 부각되며 '도로 영남당' 논란에서 전선이 이동하는 기류다.

    ◇복당 놓고 설전 연일 설전…홍준표 vs 김웅

    홍 의원과 김 의원의 설전은 홍 의원의 복당 문제를 놓고 시작됐다.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홍 의원은 공천에 불복, 무소속으로 대구수성을에 출마해 당선됐다. 홍 의원은 총선 직후 복당을 희망했지만, 홍 의원과 악연이 있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막아서면서 무산됐다. {RELNEWS:right}

    4‧7 재보궐선거 이후 김종인 체제가 막을 내리고 당 지도부 교체기에 접어들면서 홍 의원이 복당을 노리자, 이번엔 초선 당권 주자인 김 의원이 제동을 걸었다. 김 의원이 다수 언론 인터뷰에서 홍 의원의 복당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자, 홍 의원은 지난 9일 페이스북에서 "정계 입문 1년 밖에 안 되는 분이 당 대표를 하겠다고 하는 것은 좀 무리가 아니냐"며 "일찍 핀 꽃은 일찍 시든다"고 김 의원을 직격했다.

    이에 김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시든 꽃잎에는 열매가 맺지만 시들지 않는 조화에는 오직 먼지만 쌓인다"며 "의원님은 조화로 살라"고 정면 반박했다. 몇 차례 공방이 오가는 가운데 홍 의원 지난 10일 복당 신청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김 의원을 재차 공격했고, 김 의원도 "후배들에게 발전된 모습을 보여달라"고 받아쳤다.

    표면적으론 복당 문제로 촉발된 것처럼 보이지만, 김 전 위원장이 당권 도전을 선언한 김 의원을 장외에서 지원사격을 하는 부분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홍 의원은 11일에도 자신의 복당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달라고 당 지도부에 요청했다. 김 의원은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제가 볼 때는 아직 홍 의원은 변하지 않은 것 같다"며 "과거 막말 사례까지 자세히 언급하며 어떤 부분의 변화가 필요한지도 짚어드렸는데 그걸 인정하는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당권 맞대결 앞둔 주호영‧이준석…때 아닌 등산 논쟁

    윤창원 기자·연합뉴스

     

    지난 10일 당권 출마를 선언한 5선 주호영 의원과 출마 선언이 임박한 이준석 전 최고위원 사이에선 때 아닌 '등산 논쟁'이 벌어졌다.

    주 의원은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김웅‧이준석 등 젊은 인사들의 당권 도전에 대해 "대선은 중요한 선거를 개인의 정치적인 성장을 위한 무대로 삼아선 안 된다"며 "에베레스트를 원정하려면 동네 뒷산만 다녀서는 안 되고 설악산 등 중간 산들도 다녀봐야 한다"고 말했다. 선거 및 당무 경험을 등산에 빗대며 각종 경험이 많은 자신이 당 대표에 더 적합하다고 강조한 셈이다.

    이에 이 전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에서 "진정한 산악인이라면 더 험한 곳을 향해 도전할거다. 주 선배께서는 팔공산만 다섯 번 오르시면서 왜 더 어려운 곳을 지향하지 못했냐"며 "팔공산만 다니던 분들은 수락산과 북한산, 관악산 아래에서 치열하게 산에 도전하는 후배들 마음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맞받았다. 보수정당 출신으로 당선이 수월한 대구 지역에서만 5선을 역임한 주 의원을 비꼰 것이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날 통화에서 "원래 선제공격할 의도는 없었는데, 주 의원이 먼저 때리니까 받아친 것"이라고 말했다. 당내에선 전대를 앞두고 벌어진 신진 세력과 중진 세력 간 미묘한 신경전이 양측 모두에게 나쁘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10여명의 당권 출마가 예상되는 등 후보 난립 속에서 특정 후보들 간 공방전을 통해 여론의 주목을 끌 수 있기 때문이다

    포스트 김종인 체제 구성을 앞두고 당내 권력 재편 과정에서 당초 '도로 한국당', '도로 영남당' 논란도 잦아드는 분위기다. 지난달 원내대표 경선에 황교안 전 대표 등이 특정 후보를 후방에서 지원한 사실이 드러나며 재차 '계파 갈등' 우려가 나왔다. 동시에 PK 출신 김기현 원내대표에 이어 영남 출신 인사가 당 대표를 차지하는 데 대한 견제 일환으로 영남당 논란도 일었다.

    이 와중에 신구(新舊) 대결 구도가 급부상하면서 자연스럽게 전선이 '세대 교체' 또는 '초선 돌풍' 등으로 이동하고 있는 셈이다. 당내 한 재선의원은 통화에서 "장강의 뒷물이 앞물을 밀어내듯이 세대교체 이슈는 어느 집단에서나 있는 법"이라며 "솔직히 친박이니 친이니 하는 계파 대결보다 생산적인 논쟁"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