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임·노·박' 재송부된 날…윤호중 "부적격 보고는 없었다"



국회/정당

    '임·노·박' 재송부된 날…윤호중 "부적격 보고는 없었다"

    文대통령, 3명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
    윤호중 "14일까지 野 설득…후보들 부적격 아니다"
    "김부겸 국무총리 인준안도 내일 처리 요구"
    국민의힘 반발 "국회를 통법부로 만드나?"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윤창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노형욱 국토교통부·박준영 해양수산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14일까지 송부해달라고 요청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그때까지 야당을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이들 3명의 후보자에 대해 지명철회를 압박하고 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문대통령의 재송부 요청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야당 설득' 방침을 밝혔다. 하지만 "어제 의원총회에서 각 상임위원회 간사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결과를 보고했는데, 부적격 내용은 아니었다"며 야당의 지명철회 요구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또 여당 내에서 조차 장관 임명을 무작정 강행해선 안 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그런 의견을 한 두 분이 말했다고 그것이 우리 당 전체의 의견은 아니지 않은가?"라고 반문했는데, 인사청문보고서 여당 단독 채택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 의지도 드러냈다.

    앞서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과 오후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를 두차례 만나 김부겸 후보자 인준안 처리를 요구했지만 김 원내대표는 거부했다.

    이에 그는 "내일은 반드시 국무총리 인준안을 처리해달라고 박병석 국회의장에게 요청했다"고 말했다. 다만 박병석 의장은 특별히 답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왼쪽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임혜숙·해양수산부 박준영·국토교통부 노형욱 장관 후보자. 윤창원 기자

     

    현재 국민의힘은 임혜숙·박준영·노형욱 후보자에 대해 장관 임명을 강행할 경우 김부겸 총리 후보자 인준안 처리도 어렵다고 맞서고 있다.

    윤희석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의 장관 후보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은 남은 1년도 눈과 귀를 막고 가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며 "여당 의원들조차 지명 철회를 요구하는데 기어코 임명을 강행하려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이제 민주당의 선택만 남았다"며 "국회를 통법부로 만들어 입법부의 존재 의의를 부정하는 행태가 반복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민주당을 압박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