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동학농민혁명운동가 전봉준 장군 기리기 위한 사단법인 창립



서울

    동학농민혁명운동가 전봉준 장군 기리기 위한 사단법인 창립

    24일 '사단법인 전봉준' 창립 총회 열려
    총회에서 김두관 국회의원 법인 이사장으로 추대
    '사단법인 전봉준'… 동학농민혁명운동 참가자 국가서훈 목표 사업추진

    '사단법인 전봉준' 창립총회에 참가한 관계자들이 종각역에 있는 전봉장군동상 앞에서 126주기 추도식을 가졌다. '사단법인 전봉준' 제공

     

    동학농민혁명운동에 앞장서 우리나라 근대 역사상 최초 항일운동으로 왜군을 물아 내려던 '녹두장군'으로 널리 알려진 전봉준(全峰準)장군을 추모하기 위한 '사단법인 전봉준'창립총회가 열렸다.

    전봉준 장군은 1855년(철종 6)에 태어나 1895(고종 32)년 목숨을 잃기전까지 농민운동가로 동학농민운동 대장을 역임한 인물이며 호는 해몽(海夢)이고 몸이 왜소하였기 때문에 녹두(綠豆)라고 불렸고 훗날 녹두장군이란 별명이 생겼다.

    '사단법인 전봉준' 창립총회는 24일 오후 서울 종로 수운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동학농민혁명유족회를 비롯한 동학혁명기념회, 동학학회, 전봉준 장군동상건립위, 광역 지방자치단체별 지부장들이 대거 참석해 동학단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중심임을 확인했다

    국내에서는 현재 동학농민혁명과 관련해 60여 단체가 활동하고 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 김두관 국회의원이 법인 이사장으로 추대 되었다.

    '사단법인 전봉준' 이사장으로 추대된 김두관 국회의원이 격려사를 하고 있는 모습. '사단법인 전봉준' 제공

     

    김 이사장은 추대사를 통해 "전봉준 장군의 넋을 기리기 위해 앞으로 전국에 흩어져 있는 동학관련단체를 한 곳으로 모아 일백보 전진해 나가는 구심점 역할을 해 나갈수 있도록 앞장서 나갈것"이라고 약속했다.

    창립총회를 가진 '사단법인 전봉준'은 최초의 항일투쟁에 목숨을 바친 동학농민혁명 참가자에 대한 국가의 서훈을 제일 우선으로 하는 사업계획도 발표했다.

    한편 이날 '사단법인 전봉준' 창림총회에 앞서 오전 11시부터 종각역에 있는 전봉장군동상 앞에서 126주기 추도식을 가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