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충청서 맞붙은 與당권주자들…"경인운하 실패"로 송영길 압박



국회/정당

    충청서 맞붙은 與당권주자들…"경인운하 실패"로 송영길 압박

    우원식 "宋 경인운하에 2.7조 투입…세금으로 잘못된 사업 추진한 것 사과해야"
    홍영표 "레저기능은 2.7조 투입할 일 아냐…宋 답변 안타깝다"
    宋의 LTV 90% 두고도 설전…洪 "박근혜정부 정책과 똑같은 것"
    세종 행정수도·충청권 메가시티엔 "수도권 비대화 해결책…꼭 이루겠다" 한목소리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홍영표, 송영길, 우원식 후보.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홍영표, 송영길, 우원식(기호순) 후보는 21일 이른바 '스윙스테이트'(경합지역)으로 알려진 충청권 합동 토론회에서 두 번째 맞대결을 펼쳤다.

    대전MBC가 주관한 대전·세종·충북 토론회에서는 홍 후보와 우 후보가 송 후보의 인천시장 재직 당시 정책까지 언급하며 공동 압박전선을 펼쳤다.

    포문은 홍 후보가 열었다.

    홍 후보는 자신의 첫 주도권 토론 때 송 후보가 주장하고 있는 LTV 90% 완화를 언급하며 "박근혜 정부 때의 '빚내서 집 사라'는 것과 똑같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저는 그 대안으로 소유자 2700만 명 중 1500만 명이 1순위로 돼 있고, 15년 이상 보유자가 100만 명인 지금의 청약통장 제도를 개선하는 것이 청년이나 신혼부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어떤 의견을 가지고 계시냐"고 물었다.

    이에 송 후보는 "동료 의원의 의견을 선의로 해석하면 좋겠다. 박근혜 정부의 정책과 똑같다는 것은 비약"이라며 "정부도 LTV를 완화시킬 계획이 있다. 제가 90%를 꼭 고집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홍 후보는 "지금 간신히 부동산 가격이 안정세를 취하고 있는데 이것은 불에 기름을 붓는 꼴"이라며 "90%까지 완화해서 신규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 부동산 시장이 가장 큰 과열로 또 갈 수밖에 없다"고 재차 지적했다.

    송 후보는 "대상지역을 구분하면 된다. 투기지역이라고 그럴 문제는 아니다"라며 "지방은 다르고, 지금도 다 분할돼 있다"고 답했다.

    우 후보는 송 후보의 한울 원전 3·4호기 관련 발언을 언급하며 지도자 혼자서 내린 잘못된 정책적 판단이 가져올 부작용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송 후보가 인천시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추진했던 경인운하, 현재의 경인 아라뱃길 사업에 2조 7천억 원이나 투입됐지만 사업 전 목표로 했던 물류효과는 전혀 얻지 못하고 있다며 강하게 질타했다.

    우 후보는 "국민의 세금이 투여된 잘못된 사업을 추진했는데 사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우리가 지향하는 바에 대해 혼자서 독단적으로 하면 안 된다. 당대표로서는 절대로 안 된다"고 말했다.

    송 후보는 "물류기능이 잘 안 되고 있는 점은 인정하지만 인천시장 때 쓰레기매립지가 가장 큰 문제가 됐는데 매립지 토사에 대한 물류로 바지선을 고민했었다"며 "어쨌든 홍수가 한 번도 안 났다는 것은 방수로 기능을 하는 것이고, 레저스포츠 편익도 제공해 인천 시민들은 행복해한다"고 반박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홍영표, 송영길, 우원식 후보. 윤창원 기자

     

    아라뱃길 공방에는 홍 후보도 참전했다. 그는 "저도 (지역구가) 인천이다. 아라뱃길 할 때 인천시민들에게 '배가 떠서 중국 황하강을 건너가는 물류기지를 대대적으로 선전했는데 그런 기능이 하나도 없다"며 "저도 자전거를 많이 이용하는데 레저 기능을 2조 7천억 원이나 들여서 할 사업은 아니다. 그런 식의 개발사업이 얼마나 잘못됐는지 많이 얘기했는데 이 자리에서 답변하신 것에 대해 제가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우 후보가 내세우고 있는 민생 강화 기조에 대해서는 홍 후보와의 설전도 잠시 펼쳐졌다.

    우 후보는 "재정을 건전하게 유지하는 이유는 국민들께 위기 때 쓰기 위함이지 재정이 건전하다고 자랑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그런 것들을 하자는 것인데 지난 번 (민생만 강조해선 안 된다는) 말씀은 무슨 뜻이냐"고 말했다.

    이에 홍 후보는 "우리가 부족한 것이 분명히 있다. 부동산 정책은 사실 잘못됐다"면서도 "민생은 참 광범위하다. 정부에서 하는 모든 일은 민생과 연결돼 있다"고 반박했다.

    세 후보는 지역 최대 현안인 세종 행정수도 완성과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에 대해서는 한 목소리로 전폭적인 지원을 통한 완성을 약속했다.

    송 후보는 "제2의 세종 행정법원과 지원, 국립중앙의료원 세종분원 설치 등도 노력해서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서의 기능을 갖추도록 당 대표가 되면 뒷받침을 하겠다"며 "중요한 것은 광역철도망 구축으로 6조 원정도 될 것인데 경남의 3조 원에 비해 많이 반영됐다. 잘 챙겨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우 후보는 "세종 의사장 추진과 함께 국민 여론을 수렴해 세종시에 있는 정부 부처에 맞는 여러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우선 오도록 하고 그것을 토대로 완전 이전을 추진하겠다"며 "수도권 비대화를 해결하는 것이 다극체제로 바꾸는 것인데 소위 충청권 메가시티는 중요한 사업이기 때문에 정부와 당에서 당대표가 되면 확실하게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홍 후보는 "여의도 국회는 금융 중심지, 아시아 중심지로 만들자는 대안이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지역 간 이견을 극복하고 국회 이전을 반드시 추진하겠다"며 "세종시로 공공기관 지방이전 할 때 수도권 인구집중이 40%였는데 지금은 53%다. 충청권 메가시티와 같은 인구 500만 명 정도 되는 경제·일자리·교육 공동체를 만들어야 지방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