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막오른 與 당권레이스…'친문 책임론' 3人3色 차별화 전략은?



국회/정당

    막오른 與 당권레이스…'친문 책임론' 3人3色 차별화 전략은?

    '지킬 사람' 내세운 홍영표…"단결" 외치며 갈등 봉합에 초점
    '다시 시작' 강조한 송영길…민심 기반해 당명 빼고 다 바꾼다
    '적극 행정' 강조한 우원식…개혁·불공정 등 다 잘못했지만 하나씩 책임묻는데는 반대

    지난 1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임시전국대의원대회 준비위원회 1차 회의에 도종환 비상대책위원장이 참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이 14일 당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하면서 민주당의 차기 당권 레이스가 막을 올렸다.

    우원식, 송영길 의원이 15일에 나란히 출사표를 던질 예정이어서 당의 쇄신 방안을 둘러싼 신경전이 점차 치열해질 전망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단결…갈등 봉합에 초점 맞춘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경선에 출마하는 홍영표 의원이 지난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후보 등록 신청서를 제출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가장 먼저 출사표를 던진 홍 의원은 '지킬 사람, 이길 사람'을 슬로건으로 내걸었다.

    당의 쇄신 목적이 재점검을 통한 정권 재창출인 만큼, 최근 거론되고 있는 당내의 문제가 분열의 씨앗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하는 데 방점을 둔 것이다.

    그는 "국민 속으로 들어가 더 경청하고 치열하게 토론하겠다"며 "부동산 정책은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가장 실패한 분야라고 생각한다"고 소통과 정책적인 부분에 있어 반성의 지점을 언급했다.

    그러면서도 "고칠 것은 고치고 부족한 것은 보완하되 우리 민주당이 국민과 함께 걸어온 역사와 가치는 지켜내겠다"며 "이제 대선이 329일 남았다. 어느 때보다 단결과 책임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단합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했다.

    조국 사태, 성추행 피해자 2차 가해, LH사태를 비롯한 부동산 이슈 등과 관련해, 당내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는 반성론을 더욱 크게 공론화시키지 않고도 차기 당 지도부 차원의 의견수렴과 대안제시 수준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친문(친문재인) 성향인 홍 의원이 당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는 친문 책임론에서 벗어나기 위해 이같은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에 대해 홍 의원 측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친문이나 비문 프레임은 존재하지 않는다. 당내 극소수의 주장일 뿐"이라며 "함께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