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오거돈 대책위 "오거돈 호화 변호인 선임 취소하라"



부산

    오거돈 대책위 "오거돈 호화 변호인 선임 취소하라"

    대책위 "민변 활동 호화 변호인 여전히 변호 맡아" 지적
    재판부에 2차 가해 엄정 대응도 요청

    지난해 6월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위해 부산지방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강제추행 등 혐의로 기소된 오거돈 전 부산시장 공판준비기일이 열린 13일, 부산지역 시민·여성단체가 오 전 시장의 호화 변호인 선임을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오거돈 성폭력 사건 공동대책위원회(대책위)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오거돈은 조금의 양심이라도 남아 있다면 호화변호인 선임을 취소하고 피해자와 부산 시민에게 용서를 구하며, 자신 잘못으로 미친 영향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사건 발생 1년이 지나서야 첫 공판준비기일이 시작됐는데, 범죄를 시인했음에도 가해자를 법정에 세우는 데 1년이 넘게 걸렸다"며 "그동안 우리는 오거돈의 권력이 얼마나 무서운지 실감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우리는 지난 기자회견에서 오거돈 가해자 변호인단이 호화변호사로 구성된 것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으며, 이후 법인 두 곳은 사임했다"며 "하지만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에서 활동 중인 부산지역 권력을 상징하는 두 법인은 여전히 오거돈을 변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오거돈이 진정으로 반성하지 않고 호화변호인을 통해 죗값을 낮춰 볼 생각이라면 어림도 없다"며 "우리는 오거돈에 대한 엄중처벌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책위는 재판부가 재판 과정에서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가 발생하면 엄중히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재판이 시작되면 사회적 관심이 집중될 것이며, 피해자는 이로 인해 2차 가해가 다시 시작되는 데 대한 두려움이 크다"며 "재판부가 공판기일을 미리 지정하고 비공개로 진행하겠다고 결정한 것은 환영할만한 일이며, 향후 재판 과정에서의 2차 가해에 대해 엄중히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오거돈 사퇴 이후 이어진 악성 댓글 등 2차 가해에 대해서는 고소 60여건이 진행됐고, 유죄판결을 받은 건은 민사소송도 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무분별한 악성 댓글에 대해 경각심을 주고, 온라인상의 2차 가해에 대해 경종을 울리고자 한다"고 경고했다.

    대책위는 마지막으로 "새 부산시장이 피해자 복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소식은 매우 반갑고 희망적"이라며 "피해자의 일상회복, 성 평등한 부산을 만들겠다는 부산시장의 서약이 실천되도록 끝까지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