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원컨벤션센터' 지방의회 제동 이어 국민청원까지



강원

    '강원컨벤션센터' 지방의회 제동 이어 국민청원까지

    최문순 강원도정 현안, 외자유치 시책 비판 여론 확산
    한중문화타운 국민청원 참여 50만 돌파, 레고랜드 철회 재청원도

    춘천 레고랜드 테마파크 인근에 추진 중인 강원국제전시컨벤션센터 조감도. 강원도 제공

     

    강원도가 춘천 레고랜드와 연계해 추진하려던 강원국제전시컨벤션센터마저 청와대 국민청원의 철회 요구 대상이 됐다.

    지난 8일 청원이 시작된 '레고공원 주차장을 위해 유적 위에 짓는 강원국제컨벤션센터 승인을 철회해달라'는 게시글에는 13일 현재 8백여 명이 청원에 참여하고 있다.

    청원인은 "지금 춘천에서는 우리 유적 위에 레고공원(레고랜드)을 짓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레고공원(레고랜드)사업은 이명박 정부부터 시작돼 박근혜 정부에서 승인, 발굴됐고 지금도 그 유적을 파괴하는 공사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세계 문명사를 바꿀 중도유적은 석기 청동기 철기문명이 한곳에서 쏟아져나와 세계 고고학계를 놀라게 했고 고인돌 160여기, 집터 1200여기, 청동검, 청동도끼, 금귀고리 등, 유구 3천여 점 유물 9천여 점 등으로 한국고고학사상 최대이며 중국 동북공정과 일본의 역사침탈을 막을 우리겨레의 위대한 실증역사"라고 강조했다.

    "2021년 2월 26일 행안부는 작년 하반기 예산타당성 검사를 통과 못한 강원국제컨벤션센터에 대해 유적 위에 컨벤션센터를 짓도록 승인했다. 레고공원에 필요한 주차장을 빌려주기 위해서이고 강원도 자체 의뢰검사에서 예타점수 1점이 안되는 0.4대의 사업내용이고 국민혈세 수백억 빚으로 지어야 하는 혈세낭비사업"이라고 덧붙였다.

    "레고공원 사업은 박근혜 정부에서 승인나서 어쩔 수 없다는 게 이 정부의 입장이라지만 강원국제컨벤션센터는 촛불로 세워진 이 정부 행안부가 승인한 것으로 철회해야한다"며 "잘못된 행안부 승인이 하루 빨리 바로 잡아지고 승인 과정이 의혹없이 밝혀질 수 있도록 청원에 동의해달라"고 전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 게시된 강원국제전시컨벤션센터 철회 청원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지난 9일 강원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컨벤션센터 부지, 건물 취득을 위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심사한 결과 사업성, 운영계획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해당 계획안을 부결 처리했다.

    춘천 레고랜드 테마파크와 관련 사업들에 대해 임기 내내 같은 당 소속의 최문순 강원도지사에게 힘을 실었던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심사 내내 모두 냉담한 반응을 보였다.

    강원도의회 민주당 원내대표 허소영 의원은 "컨벤션센터처럼 전국 어디에 가도 웬만한 접근성을 갖고 있는, 특별히 차별화하지 않는 것이 1순위가 된다는 것을 (사업추진) 근거로 삼는 건 좀 유감스럽다"며 기존 시설 활용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온라인 분야 대안 모색을 제안했다.

    강원도는 컨벤션센터 부지, 건물 취득을 위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통해 레고랜드 테마파크, 유적공원 등 관광과 연계한 마이스(MICE) 산업을 육성하고 대규모 국제행사 유치를 통해 도내 관광 및 지역 경제활성화를 도모하겠다는 명분을 강조해왔다.

    지방채 894억원을 포함한 1490억원 도비로 추진하며 5만4200㎡ 부지에 연면적 3만6900㎡ 지상 3층 구조로, 올해부터 공사를 시작해 2026년 완공할 계획이었다.

    3선 최문순 강원도정의 주요 현안과 외자유치 시책을 비판하는 여론은 국민청원 게시판을 달구고 있다. 지난 달 29일 게시된 강원도 차이나타운(한중문화타운) 건설 철회 청원에는 13일 현재 50만 9천여명이 넘는 청원 참여가 이뤄졌다.

    '레고랜드 사업 중단'을 비롯해 레고랜드 사업과 연계해 추진하는 '호텔 건설 철회' 청원에도 각각 6천여명과 1천여명이 동참하고 있다.

    강원도는 한중문화타운의 경우 도 예산 투입 사업이 아닌 민간기업 주도 개발사업에다 중국인 집단거주시설이 아니라며 비판 여론 차단에 주력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